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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보건계열 대학생을 융합적으로 한 시험불안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test anxiety and self-esteem in partial health related department convergence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6 no.5, 2015년, pp.91 - 98  

윤성욱 (김천대학교 치위생학과) ,  권연숙 (영남외국어대학 간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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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대학은 융합형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학기 중 많은 시험을 감당해야 하는 보건계열 학생들에게 시험불안은 생리적 정신적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험불안과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 규명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간호과, 치위생과 대학생 301명을 대상으로 시험불안과 자아존중감의 관계를 설문조사한 결과이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전체적인 평균은 2.98이며 남학생, 나이가 많은 경우, 고학년일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시험 불안은 학년이 높아질수록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험불안은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인 특성 및 시험불안감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남학생인 경우, 고학년인 경우, 본인이 선택한 경우 자아존중감이 높았으며, 시험 불안감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은 낮은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보다 나은 학문적 환경을 통해 시험불안을 낮춤과 동시에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접근 방법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domestic university has emerged need to convergence education. Health related department College students must deal with a lot of exams. The test anxiety can cause physiological and psychological problems. To solve this problem, it is necessary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est anxiety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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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간호과, 치위생과 학생들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시험불안과 자아존중감 간의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다.
  • 불안은 위협적인 상황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정서적으로 부정적인 반응이며 대학생이 겪는 시험에 대한 시험불안도 취업과 진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개인이 중요하게 여기는 평가를 받는 입장에서 생리적, 심리적으로 부정적인 효과를 낳을 수 있어 학업적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된다[18]. 본 연구는 이러한 시험불안감을 감소시킬 방안을 파악하고자 학업량이 많은 간호과 치위생과 학생들의 시험불안과 자아존중감의 연관성의 연구를 실시하였다.
  • 둘째. 시험불안 정도에 따른 자아존중감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분석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과 치위생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험불안과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셋째. 자아존중감에 일반적인 특성의 변수와 시험불안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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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도한 시험불안이 가져오는 부정적인 것은? 대학생들이 느끼는 시험에 대한 불안은 적절할 경우에는 어느 정도 긴장감을 유도 하여 시험 준비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높은 시험불안은 학업성취와 관련된 여러 변수와 관련하여 학업에 대한 동기와 신념을 저해시키는 요인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줄수 있다[5]. 과도한 시험불안은 교우관계가 위축되고, 우울증, 신경증, 자신감 저하, 열등감 등을 경험하여 정신건강과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며[6]. 두통과 소화불량 등 신체적인 증상을 경험하기도 한다[7]. 이런 시험불안은 단순히 학과 성적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시험실패 원인을 자신의 능력부족으로 인한 결과라고 생각하는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주어 학습부진학생인 경우에는 쉽게 좌절을 함으로서 학업을 포기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3].
시험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능력이 높을 경우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 한다고 해석되는 이유는? 05).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자신을 유능한 사람으로 여기고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능력이 높으며 스트레스 상황을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받아들인다[10]. 그러므로 시험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능력이 높을 경우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 한다고 해석된다.
자아존중감은 무엇인가? 이런 시험불안 때문에 오는 우울, 신경증, 자신감 저하 등과 같은 부정적인 요인을 감소시키고 스트레스로부터 개인을 보호하는 완충작용을 하는 것으로 자아존중감을 들 수 있다[8]. 자아존중감은 인간의 행동과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서 자신을 어느 정도 존중하고, 어느 정도 가치 있는 사람으로 생각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자신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로서 자아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태도를 나타내는 것이다[9].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에 비해 자신을 유능한 사람으로 여기고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능력이 높으며 스트레스 상황을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한편 자기를 표현하는 능력이나, 자기확신, 잠재적인 지도력, 남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능력, 사회적인 기술, 실용적 지식이 높은 특성을 보인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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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Dong-Ho Yang, et al, "Test Anxiety Investigation of Students in Oriental Medicine College by Using Korea's ersion-Test Anxiey Inventory,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Symptom Check List-90-Revision", 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Vol. 19, No. 1, pp. 55-70, 2008. 

  2. Y. J. Ko, "Effects of Aroma Inhalation Method on Test Anxiety, Stress Response and Serum Cortisol in Nursing Students",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0, No. 4, pp. 410-418, 2013. 

  3. Y. S. Kim, et al, "Effects of Brain Respiration Program on Test Anxiety and Depress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Vol. 23, No. 2, pp. 251-261, 2013. 

  4. S. C. Cho, "Concept and Theory of Test Anxiety ", Korean Association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ol. 2, No. 1, pp. 3-10, 1991. 

  5. S. I. Im, et al, "Meta-analysis Study of TEST Anxiety on a Domestic and International level",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7, No.. 3, pp. 529-553, 2013. 

  6. J. Y. No, "The Relation between Test Anxiety and Mental Health in Adolescents", Korean Academy of Cummunity Health Nursing, Vol. 16, No. 1, pp. 458-466, 2005. 

  7. E. Y. Lee, et al,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Mindfulness in Test-anxiety", Stress Research, Vol. 16, No. 2, pp. 79-84, 2008. 

  8. J. H. Lee, et al, "The effects of self-esteem, ,family support and perceived health state on the stress of adult examine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6, No. 2, pp. 178-180, 2007. 

  9.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ew Jersey", Princeton University Press, Vol. 16, pp. 1343-1349, 1965. 

  10. M. L. Kim,"Friendships and Self-esteem in Adolescence", Chonnam University, 2002. 

  11. S. R. Lim, et al, "Effect of attribution disposition and self-efficacy on test anxiety in selected dental hygiene students",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1, No 3, pp. 313-323, 2011. 

  12. H. J. Choi, et al, "Impact of Self-Esteem and Test Anxiety on Mental Health in students of Dental Hygienic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ol. 13, No. 1, pp. 77-87, 2012. 

  13. E. Y. Yu, "Self-Esteem and Stress-Coping Strategies of the College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Public Health",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9, No.. 6, pp. 225-236, 2009. 

  14. C. D. Spielberger, et al, "Preliminary manual for the test anxiety inventory. CA; Palo Alto", Consulting Psychologist Press, 1980. 

  15. M. J. Kim, "Prufungsangst und andere psychosoziale Merkmale - ein Beitrag zur interkulturellen Diagnostik", Educational Psychology, Vol. 4, No. 1, pp. 91-110, 1990. 

  16. A. Y. Im, "relationships among self-deteru?ned solitude, personality and psychological health", Korea Psychological Association, Vol. 31, No. 4, pp. 993-1021, 2012. 

  17. C. Y. Park,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and Self-Esteem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53, No. 2, pp. 137-149, 2014. 

  18. W. H. Choi, et al, "The differences of test anxiety as a function of perfectionists in high schoolstuden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8, No. 1, pp. 23-35, 2014. 

  19. S. H. Lee, "Impact of Self-Esteem and Test Anxiety on Mental Health among Nursing Students Taking the National Examination for Registered Nurses"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6, No. 12, pp. 177-185, 2010. 

  20. H. J. Ha, "Drinking Problems, Stress, Depression and Self-esteem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Society of Adult Nursing, Vol. 22, No. 1, pp. 182-189, 2010. 

  21. S. H. Shin, "A Study on Employment Stress and Self-esteem of Health College Students",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2, No. 3, pp. 217-225, 2012. 

  22. H. J. An, "Self-Esteem and Social Anxiety of Nursing Student",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2, No. 2, pp. 224-228, 2006. 

  23. M. H. Nam, et al, "Factors Influencing Subjective Happiness Index of Health Behavior,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by Nursing Students", Jour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0, pp. 363-374, 2014 

  24. H. S. You, et al, "The Influence of Self-resilience and Academic Self-concept on Test Anxiety in Undergraduates",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1, No. 3, pp. 275-282,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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