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 흐름에 기초한 기초적인 화학 반응에 관한 대학생들의 이해도 조사
Investiga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Understanding on Fundamental Chemical Reaction Based on Electron Flow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46 no.3, 2002년, pp.279 - 286  

이상권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권정균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경미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박국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이 유기화학 반응을 전자의 흐름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 지식에 대하여 어떤 선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기초적인 화학 반응을 전자의 흐름으로 이해하는 능력은 어느 정도인지 조사하여 교수 학습 방법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있다. ?見?위해 H 대학교 화학교육과 2학년 18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를 근거로 하여 예비검사를 거쳐 검사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검사도구로 지필검사를 실시하여 대학생들의 응답을 통계처리 하였고, 통계적인 의미를 정성적으로 확인하기 위하여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대학생들의 원자의 전자배치에 대한 개념과 전자의 흐름에 기초하여 화학 반응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 개념들에 대한 이해도는 높았으나, 이 개념들을 기초적인 화학 반응에 적용시키지는 못하였다. 그러므로 전자의 흐름에 기초하여 화학 반응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 개념들을 화학 반응에 적용할 수 있게 하는 교수 학습 전략의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undergraduate students' preconception about the needed knowledge to understand organic reactions based on electron flow and undergraduate students' ability that understand fundamental chemical reaction based on electron flow, and was to offer pertinent 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많은 유기 화학 반응들도 전자의 흐름으로 이해 한다면 쉽게 이해 할 수 있고, 그 영역도 단순화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유기화학 반응 을 전자의 흐름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 개념들과, 그 개념들을 이용하여 기초적인 화학 반응을 전자의 흐 름으로 이 해하는 능력은 어느 정도인지 조사하여 교수 학습 방법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Ausubel, D. P. Educational Psychology: A Cognitive View; Holt, Rinehart and Winston: New York, U.S.A.,1968. 

  2. Johnson, P. M.; Gott, R. Science Education 1996, 80,65. 

  3. Galili, I.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1996, 18, 256. 

  4. Osbern, J. F. Science Education 1996, 8, 53. 

  5. McMurry, J. Organic Chemistry; 5th ed.; Brooks/Cole:Pacific Grove, CA, 2000, pp 3-73. 

  6. Wentland, S. H.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94,71, 3. 

  7. Fountain, K. R.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97,74, 354. 

  8. 교육부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해설;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4. 

  9. 최병순;문영삼;신재섭;김대수;현종오 고등학교 화학 II ; 한샘출판사: 1997. 

  10. 김시중;문정대;이종면;구창현;이상진 고등학교 화학 II; 금성출판사: 1997. 

  11. Oxtoby, D. W.; Gillis, H. P.; Nachtrieb N. H. ModernChemistry; 4th ed.; Saunders College Publishing, 1999;pp. 63-97. 

  12. Solomons, T. W. G. Organic Chemistry; 6th ed.; JohnWiley and Sons: New York, U.S.A., 1995; pp 3-46. 

  13. 여수동;여환진;장영근;이규옥 고등학교 화학 II; 청문각: 1997; p 376 

  14. 오제직;김종희;박병빈;최석남 고등학교 화학 II; 교학사: 1997; p 37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