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흐름에 기초한 기초적인 화학 반응에 관한 대학생들의 이해도 조사 Investiga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Understanding on Fundamental Chemical Reaction Based on Electron Flow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이 유기화학 반응을 전자의 흐름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 지식에 대하여 어떤 선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기초적인 화학 반응을 전자의 흐름으로 이해하는 능력은 어느 정도인지 조사하여 교수 학습 방법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있다. ?見?위해 H 대학교 화학교육과 2학년 18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를 근거로 하여 예비검사를 거쳐 검사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검사도구로 지필검사를 실시하여 대학생들의 응답을 통계처리 하였고, 통계적인 의미를 정성적으로 확인하기 위하여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대학생들의 원자의 전자배치에 대한 개념과 전자의 흐름에 기초하여 화학 반응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 개념들에 대한 이해도는 높았으나, 이 개념들을 기초적인 화학 반응에 적용시키지는 못하였다. 그러므로 전자의 흐름에 기초하여 화학 반응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 개념들을 화학 반응에 적용할 수 있게 하는 교수 학습 전략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이 유기화학 반응을 전자의 흐름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 지식에 대하여 어떤 선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기초적인 화학 반응을 전자의 흐름으로 이해하는 능력은 어느 정도인지 조사하여 교수 학습 방법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있다. ?見?위해 H 대학교 화학교육과 2학년 18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를 근거로 하여 예비검사를 거쳐 검사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검사도구로 지필검사를 실시하여 대학생들의 응답을 통계처리 하였고, 통계적인 의미를 정성적으로 확인하기 위하여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대학생들의 원자의 전자배치에 대한 개념과 전자의 흐름에 기초하여 화학 반응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 개념들에 대한 이해도는 높았으나, 이 개념들을 기초적인 화학 반응에 적용시키지는 못하였다. 그러므로 전자의 흐름에 기초하여 화학 반응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 개념들을 화학 반응에 적용할 수 있게 하는 교수 학습 전략의 개발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undergraduate students' preconception about the needed knowledge to understand organic reactions based on electron flow and undergraduate students' ability that understand fundamental chemical reaction based on electron flow, and was to offer pertinent t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undergraduate students' preconception about the needed knowledge to understand organic reactions based on electron flow and undergraduate students' ability that understand fundamental chemical reaction based on electron flow, and was to offer pertinent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For this study, 18 sophomores that majored in chemistry education of H University, were sampled. Test papers were newly developed that based on previous research. Undergraduate students' response was classified and reasons of the response were qualitatively analyzed by interview.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was found that undergraduate students had good understanding on the concept about the electron configuration of atoms and on the concepts about the needed knowledge to understand chemical reactions based on electron flow. But they didn't apply the concepts to the fundamental chemical reaction. Therefore,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y that apply the needed concepts to understand chemical reactions based on electron flow to chemical reactions should be develop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undergraduate students' preconception about the needed knowledge to understand organic reactions based on electron flow and undergraduate students' ability that understand fundamental chemical reaction based on electron flow, and was to offer pertinent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For this study, 18 sophomores that majored in chemistry education of H University, were sampled. Test papers were newly developed that based on previous research. Undergraduate students' response was classified and reasons of the response were qualitatively analyzed by interview.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was found that undergraduate students had good understanding on the concept about the electron configuration of atoms and on the concepts about the needed knowledge to understand chemical reactions based on electron flow. But they didn't apply the concepts to the fundamental chemical reaction. Therefore,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y that apply the needed concepts to understand chemical reactions based on electron flow to chemical reactions should be develop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러나 많은 유기 화학 반응들도 전자의 흐름으로 이해 한다면 쉽게 이해 할 수 있고, 그 영역도 단순화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유기화학 반응 을 전자의 흐름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 개념들과, 그 개념들을 이용하여 기초적인 화학 반응을 전자의 흐 름으로 이 해하는 능력은 어느 정도인지 조사하여 교수 학습 방법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제안 방법
전자 흐름에 기초한 기초적인 화학 반응 이해에 관한 개념 검사도구는 선행연구6,7에 의해 밝혀진 연구결과를 근거로 하여 예비검사를 거쳐 개발하였으며, 유기화학 자 1인과 화학교육자 2인으로부터 내용 타당도 검증을 받았다. 개발된 검사도구는 少卜지 과제로 구성하였으며, 각 과제는 각각의 하위 문제를 포함한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Table 1에 나타나 있다.
대학에서 일반화학을 배운 후 유기화학을 처음 배우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원자의 전자배치와 분자의 Lewis 구조, 전기음성도, 분자의 입체구조와 혼 성 등에 대한 선개념들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 개념 들을 이용하여 기초적인 화학 반응을 전자의 흐름으로 이해하는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았고, 또한 이해 하지 못하는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연구 내용. 대학에서 일반화학을 배운 후 유기화학을 처음 배우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원자의 전자배치와 분자의 Lewis 구조, 전기음성도, 분자의 입체구조와 혼 성 등에 대한 선개념들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 개념 들을 이용하여 기초적인 화학 반응을 전자의 흐름으로 이해하는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았고, 또한 이해 하지 못하는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에서는 H 대학교 화학교육과 2학 년 1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모든 연구대상 학생들은 고등학교에서 화학 II를 이수하였고, 대학 1학년 때 두 학기 동안 일반화학을 수강하였으며, 유기화학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단계에 있는 대학생들이다. 연구 대상 학생들의 대학 입학 수능 성적은 12명(67%)이 상위 6% 이내였으며, 나머지 魂 (33%得 상위 6〜 10% 이내 였다.
연구 방법. 이 연구에서는 H 대학교 화학교육과 2학 년 1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모든 연구대상 학생들은 고등학교에서 화학 II를 이수하였고, 대학 1학년 때 두 학기 동안 일반화학을 수강하였으며, 유기화학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단계에 있는 대학생들이다.
참고문헌 (14)
Ausubel, D. P. Educational Psychology: A Cognitive View; Holt, Rinehart and Winston: New York, U.S.A.,1968.
Johnson, P. M.; Gott, R. Science Education 1996, 80,65.
Galili, I.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1996, 18, 256.
Osbern, J. F. Science Education 1996, 8, 53.
McMurry, J. Organic Chemistry; 5th ed.; Brooks/Cole:Pacific Grove, CA, 2000, pp 3-73.
Wentland, S. H.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94,71, 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