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평가가 중학교 학생들의 과학 개념 이해 및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Self-assessment on the Student's Science Concept Understanding and Science-related Attitudes in the Middle School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46 no.3, 2002년, pp.287 - 295  

남정희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지연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  한인식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이 연구에서는 자기평가가 중학교 학생들의 과학 개념 이해와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자기평가를 실시한 3개 학급을 실험집단으로, 자기평가를 실시하지 않은 2개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실험집단은 자기평가를 실시한 후 피드백을 제공한 집단과 자기평가만 실시하고 피드백은 제공하지 않은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수업은 9주(20차시)에 걸쳐 실시하였고, 과학 개념 이해 검사는 사후, 과학 관련 태도 검사는 사전, 사후에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과학 개념 이해에서는 자기평가를 적용한 실험집단이 자기평가를 적용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더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학 관련 태도 향상에도 자기평가를 이용한 수업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 내에서 피드백을 제공한 집단은 피드백을 제공하지 않은 집단에 비해 과학 관련 태도 향상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나, 과학 개념 이해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자기평가에 대해 학생들은 자기평가가 후속 학습에 영향을 주며, 학습 태도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a self-assessment on the students' science concept understanding and science-related attitudes were investigated. Student's perceptions towards the self-assessment were also examined. Five classes from a middle school in Gyunggi Province were chosen. Two of those class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자기평가와 이에 대한 피드백의 제공이 과학 개념 이해와 과학 관련 태도의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자기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 자기평가에 대한 인식 조사. 실험집단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평가에 대한 인식을 면담을 통하여 알아보 았다. 면담 영역은 평가의 목적에 대한 인식, 자기평가에 대한 인식으로 구성되었다.
  • 이 연구는 자기평가와 피드백 이 중학교 학생들의 과학개념 이해 및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자기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연구문제. 이 연구에서는 자기평가와 이에 대한 피드백이 학생들의 과학 개념 이해와 과학 관련 태도의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1. 자기평가를 이용한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전통적 수업을 실시한 통제집단 사이에 과학 개념 이해와 과학 관련 태도에 차이가 있는가?
  • 2. 자기평가를 이용한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에서 피드백의 유무에 따라 과학 개념 이해와 과학 관련 태도의 변화에 차이가 있는가?
  • 3. 자기평가를 이용한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에서 자기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어 떠한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한연석 교육평론 2001, 4, 57. 

  2. 이현주;최경희;남정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0, 20,479. 

  3. Black, P. J.; William, D. Assessment in Education 1998,5, 7. 

  4. Gipps, C. Beyond Testing: Towards a theory of educationalassessment; Falmer Press: London, 1994. 

  5. Harlen, W.; James, M. Assessment in Education 1997,4. 365. 

  6. 성을선;남정희;최병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0, 20, 455. 

  7. Fiske, S. T.; Taylor, S. E. Social Cognition; McGraw-Hill, Inc: New York, 1991. 

  8. Black, H. Assessment: A Scottish model in Fairbrother,B., Black, P. J.; Gill, P. Assessing Pupils: Teachers assessing pupils- lesson from science classroom.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London, 1994. 

  9. Black, P. Testing: Friend or Foe? The Theory and Practiceof Assessment and Testing; Falmer Press: London, 1998. 

  10. White, R. T.; Gunstone, R. E. International Journal ofScience Education, 1989, 11, 577. 

  11. Gorden, S.; Gippson, C. Assessment: A teachers guideto the issues assessment for learning: Hodder & StoughtonPress: London, 1997. 

  12. Baird, J. R.; Fensham, P. J.; Gunstone, R. C.; White, R.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1, 28, 163. 

  13. Satterly, D. Assessment in schools; Blackwell Press:London, 1989. 

  14. 서민규. 자기평가가 창의적인 작문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5. Moreland, R., Miller, J.; Laucka, F.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81, 73, 335. 

  16. 이경숙. 자기주도학습이 자아효능감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7. Tamir, P.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1999, 21, 401. 

  18. Hughers, C. A.; Rule, K. L.; Mira, A. Behavioral Disorders1989, 14, 250. 

  19. Sainato, D. M.; Strain, D. S.; Lefebvre, D.; Rapp. N.Exceptional Children 1990, 56, 540. 

  20. Clark, L. A.; Hugh S. M. Behavioral Disorders 1989,14, 89. 

  21. Brophy, T. E.; Good, T. C. Teacher behavior and student achievement. In M. C. Wittrock (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3rd ed.); Macmilan: New York, 1986. 

  22. Parkin, C.; Richard, N. Introducing Formative Assessmentat KS3: An attempt using pupil self-assessment. inFairbrother, B., Black, P. J; Gill, P. Assessing Pupils:Teachers assessing pupils- lesson from science classroom.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London, 199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