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평가가 중학교 학생들의 과학 개념 이해 및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Self-assessment on the Student's Science Concept Understanding and Science-related Attitudes in the Middle School원문보기
이 연구에서는 자기평가가 중학교 학생들의 과학 개념 이해와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자기평가를 실시한 3개 학급을 실험집단으로, 자기평가를 실시하지 않은 2개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실험집단은 자기평가를 실시한 후 피드백을 제공한 집단과 자기평가만 실시하고 피드백은 제공하지 않은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수업은 9주(20차시)에 걸쳐 실시하였고, 과학 개념 이해 검사는 사후, 과학 관련 태도 검사는 사전, 사후에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과학 개념 이해에서는 자기평가를 적용한 실험집단이 자기평가를 적용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더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학 관련 태도 향상에도 자기평가를 이용한 수업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 내에서 피드백을 제공한 집단은 피드백을 제공하지 않은 집단에 비해 과학 관련 태도 향상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나, 과학 개념 이해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자기평가에 대해 학생들은 자기평가가 후속 학습에 영향을 주며, 학습 태도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자기평가가 중학교 학생들의 과학 개념 이해와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자기평가를 실시한 3개 학급을 실험집단으로, 자기평가를 실시하지 않은 2개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실험집단은 자기평가를 실시한 후 피드백을 제공한 집단과 자기평가만 실시하고 피드백은 제공하지 않은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수업은 9주(20차시)에 걸쳐 실시하였고, 과학 개념 이해 검사는 사후, 과학 관련 태도 검사는 사전, 사후에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과학 개념 이해에서는 자기평가를 적용한 실험집단이 자기평가를 적용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더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학 관련 태도 향상에도 자기평가를 이용한 수업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 내에서 피드백을 제공한 집단은 피드백을 제공하지 않은 집단에 비해 과학 관련 태도 향상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나, 과학 개념 이해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자기평가에 대해 학생들은 자기평가가 후속 학습에 영향을 주며, 학습 태도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a self-assessment on the students' science concept understanding and science-related attitudes were investigated. Student's perceptions towards the self-assessment were also examined. Five classes from a middle school in Gyunggi Province were chosen. Two of those classe...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a self-assessment on the students' science concept understanding and science-related attitudes were investigated. Student's perceptions towards the self-assessment were also examined. Five classes from a middle school in Gyunggi Province were chosen. Two of those classes were assigned to the control group that no self-assesment tool was applied to and the other 3 classes were assigned to the experimental group which a self-assess-ment tool developed for this study was applied to. The experimental group was further divided into two groups for imple-ment of two kinds of programs. One experimental group was provided some feedback such as solutions to problems and the other was not provided any type of feedback. The tests of science-related attitudes were administered before and after the instruction period. The science concepts understanding test was done only after the instruc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 in under-standing of scientific concepts. The enhancement of science-related attitudes was also higher for the experimental group. Providing feedback to students was more effective in the improvement of students' science-related attitudes. However,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understanding of scientific concepts in relation to the feedback in experiment groups. From the above results, it was acknowledged thet self-assessment applied to the middle school science class showed considerably positive influences on the improvements of the understanding of scientific concepts and science-related attitudes.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a self-assessment on the students' science concept understanding and science-related attitudes were investigated. Student's perceptions towards the self-assessment were also examined. Five classes from a middle school in Gyunggi Province were chosen. Two of those classes were assigned to the control group that no self-assesment tool was applied to and the other 3 classes were assigned to the experimental group which a self-assess-ment tool developed for this study was applied to. The experimental group was further divided into two groups for imple-ment of two kinds of programs. One experimental group was provided some feedback such as solutions to problems and the other was not provided any type of feedback. The tests of science-related attitudes were administered before and after the instruction period. The science concepts understanding test was done only after the instruc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 in under-standing of scientific concepts. The enhancement of science-related attitudes was also higher for the experimental group. Providing feedback to students was more effective in the improvement of students' science-related attitudes. However,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understanding of scientific concepts in relation to the feedback in experiment groups. From the above results, it was acknowledged thet self-assessment applied to the middle school science class showed considerably positive influences on the improvements of the understanding of scientific concepts and science-related attitud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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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자기평가와 이에 대한 피드백의 제공이 과학 개념 이해와 과학 관련 태도의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자기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자기평가에 대한 인식 조사. 실험집단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평가에 대한 인식을 면담을 통하여 알아보 았다. 면담 영역은 평가의 목적에 대한 인식, 자기평가에 대한 인식으로 구성되었다.
이 연구는 자기평가와 피드백 이 중학교 학생들의 과학개념 이해 및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자기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문제. 이 연구에서는 자기평가와 이에 대한 피드백이 학생들의 과학 개념 이해와 과학 관련 태도의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1. 자기평가를 이용한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전통적 수업을 실시한 통제집단 사이에 과학 개념 이해와 과학 관련 태도에 차이가 있는가?
2. 자기평가를 이용한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에서 피드백의 유무에 따라 과학 개념 이해와 과학 관련 태도의 변화에 차이가 있는가?
3. 자기평가를 이용한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에서 자기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어 떠한가?
제안 방법
과학 관련 태도 검사지는 한국교원대학교에서 개발한 것을 사용하였다. 검사 문항은 총 40문항으로 10문항씩 4개의 하위 영역,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의 사회적 의미, 과학 교과에 대한 태도, 과학적 태도로 이루어졌고, 문항의 응답은 死계 리커트 형식으로 되어 있다. 검사지의 신뢰도는 0.
두 집단의 과학 관련 태도 검사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 과학 관련 태도 검사 결과를 공변인으로 하여 공변량 분석을 실시한 결과를 Table 1M] 제시하였다.
학급별로 상 • 중 • 하위 집단에서 2명씩 6명을 면담 집단으로 구성하여 집단별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시간은 각각 1개 그룹별로 2哓 정도였고 면담 질문지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상황에 따라 추가질문을 하는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질문은 학습평가의 목적, 자기평가에 대한 인식 등에 대한 총 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업 처치. 수업은 약 歼간 2(诉卜시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자기평가를 실시한 집단을 실험집단으로, 자기평가를 실시하지 않은 집단을 통제집단으로 하여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에서 자기평가를 실시한후 피드백을 제공한 집단 A와 자기평가를 실시한 후 피드백을 주지 않은 집단 日를 구분하였다.
922 이었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사전, 사후에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검사 시간은 4哓으로 하였다.
과학교육 전문가 2인으로부터 검사지에 대한 내용 타당도를 검증 받았으며, 검사는 시험에 의한 영향을 배제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사후에만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하기 위해 2학년 1학기 중간고사를 이용하였다.
실험처치 전에 두 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t用증을 통하여 두 집단의 河년 1학기 과학성적을 비교한 결과, 두 집단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므로 동질집단으로 간주하였다(p>0.05).
수업은 약 歼간 2(诉卜시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자기평가를 실시한 집단을 실험집단으로, 자기평가를 실시하지 않은 집단을 통제집단으로 하여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에서 자기평가를 실시한후 피드백을 제공한 집단 A와 자기평가를 실시한 후 피드백을 주지 않은 집단 日를 구분하였다. 통제집단의 경우는 똑같은 내용의 수업을 진행하면서 자기평가를 실시하지 않았다.
자기평가가 과학 개념 이해에 미치는 영향. 자기평가를 실시한 수업이 과학 개념 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업처치 사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실시한 과학 개념 이해 검사 결과를 비교하였다.
자기평가가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자기평가를 실시한 수업이 과학 관련 태도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업처치 사전, 사후에 실시한 과학 관련 태도 검사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수업 후에 실시한 과학 관련 태도 검사 결과를 Table 5에 제시하였다.
자기평가에 대한 인식은 자기평가지에 대한 인식, 자기평가가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자기평가가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자기평가가 복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선생님의 조언에 대한 인식 등 크게 여섯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SPSS/PC+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 간의 자기평가의 효과 비교, 실험집단 내의 피드백 유무에 따른 효과 비교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자기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조사는 면담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면담의 전 과정을 녹취하여 전사한 후 면담 전사본에 나타난 응답을 유형별로 범주화하였다.
자기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학생과의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은 실험집단의 수업 처치가 끝난 후 실험집단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자료의 처리 및 분석. 자기평가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정량적인 분석과 정성적인 분석을 병행하였다. 정량적인 분석은 과학 개념 이해와 과학 관련 태도에 대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비교, 각 집단 내 수업전 • 후의 비교를 하였으며, 정성적인 분석은 자기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 대한 면담결과를 분석하였다.
정량적인 분석은 과학 개념 이해와 과학 관련 태도에 대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비교, 각 집단 내 수업전 • 후의 비교를 하였으며, 정성적인 분석은 자기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 대한 면담결과를 분석하였다.
검사 도구 및 방법. 중학교 학생들의 과학 개념 이해, 과학 관련 태도, 자기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등을 알아보기 위하여 과학 개념 이해 검사지, 과학 관련 태도 검사지, 면담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물의 순환과 일기의 변화 중 ⑶ 일기의 변화단원과 대단원 IV 전기와 자기 단원으로 하였다. 총 20차시로 계획된 수업에서 실험집단의 경우 매 차시 수업 후반부 10〜 15분 동안 자기평가를 실시하여 실험집단 3개 학급 중 1개 학급에는 피드백을 제공하였고, 胡 학급에는 피드백을 제공하지 않았다.
학급별로 상 • 중 • 하위 집단에서 2명씩 6명을 면담 집단으로 구성하여 집단별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대상. 경기도 소재 남자 중학교 河년 5개 학급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이중 3개 학급 131명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학급 8魂을 통제집단으로 무선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은 피드백을 제공한 집단과 제공하지 않은 집단으로 구성하였다.
면담 대상은 과학성적에 따라 상 • 중 • 하위 집단으로 구분하여, 피드백을 제공한 1개 학급에서 성적 집단별로 4명씩 12명, 피드백을 제공하지 않은 학급에서 성적 집단별로 4명씩 12명을 선정하여 총 24명을 면담 하였다.
자기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학생과의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은 실험집단의 수업 처치가 끝난 후 실험집단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전체 21契중 사전 •사후 검사 결시자를 제외한 20雍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정량적인 분석은 과학 개념 이해와 과학 관련 태도에 대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비교, 각 집단 내 수업전 • 후의 비교를 하였으며, 정성적인 분석은 자기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 대한 면담결과를 분석하였다. SPSS/PC+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 간의 자기평가의 효과 비교, 실험집단 내의 피드백 유무에 따른 효과 비교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자기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조사는 면담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면담의 전 과정을 녹취하여 전사한 후 면담 전사본에 나타난 응답을 유형별로 범주화하였다.
이론/모형
과학 관련 태도 검사지는 한국교원대학교에서 개발한 것을 사용하였다. 검사 문항은 총 40문항으로 10문항씩 4개의 하위 영역,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의 사회적 의미, 과학 교과에 대한 태도, 과학적 태도로 이루어졌고, 문항의 응답은 死계 리커트 형식으로 되어 있다.
성능/효과
23으로 나타났다. 2학년 1학기 과학 성적을 사용하여 구한 교정 평균값은 피드백을 준 집단(A)은 55.47이고, 피드백을 주지 않은 집단(B)은 58.23으로 피드백을 주지 않은 집단(B)의 평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변량 분석 결과, 과학 개념 이해에서 피드백의 제공 유무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공변량 분석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사이에 과학 개념 이해 정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볼 때 이 연구에 적용한 자기평가가 학생들의 과학 개념 이해에 더 효과 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공변량 분석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에 과학 관련 태도 검사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기평가를 이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이라 볼수 있다.
공변량 분석 결과, 피드백의 유무에 따른 두 집단 사이의 과학 관련 태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자기평가에 대한 피드백의 제공이 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 향상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는 자기평가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을 되돌아봄으로써 복습의 효과를 얻게되고, 학습에 대한 개선의 효과를 거둘 수 있어 과학 개념 이해에 도움이 되는 것임을 시사해준다. 과학 관련 태도 검사에서도 자기평가를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더 향상된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와 같은 결과도 역시 자기평가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을 되돌아봄으로써 자신의 학습에 대해 판단을 내리고, 자신의 학습에 대해 책임감을 갖게 됨으로써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갖게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과학 관련 태도에서는 피드백을 제공한 집단이 더 향상된 결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으나 피드백을 제공하지 않은 실험집단의 과학 개념 이해 평균 점수가 피드백을 제공한 실험집단의 점수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원인 중 하나로 피드백을 주는 것에 대한 학생들의 부정적인 인식을 들 수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자기평가는 학생들의 과학 개념 이해, 과학 관련 태도에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다. 학생들은 자기평가가 학습에 도움이 되고, 현재 자신이 본 궤도 학습에 도달되어 있는지를 알 수 있으며, 학습 목표를 인식하여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하게 한다고 하였다.
반면 별 도움을 받지 못했다고 응답한 경우도 있 었다. 이상의 응답을 살펴볼 때, 학생들은 교사가 주는 피드백이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알 수 있게 해주고, 틀린 것에 대해서는 그 이유를 알 수 있기 때문에 학습에더 효과적이라고 인식하였다. 피드백을 준 집단 중 일부는 귀찮거나 의지가 부족하여 피드백을 잘 보지 못하고 좀 더 구체적인 피드백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평가를 적용한 실험집단은 자기평가를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수업 후에 실시한 과학 개념이해 검사에서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기평가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을 되돌아봄으로써 복습의 효과를 얻게되고, 학습에 대한 개선의 효과를 거둘 수 있어 과학 개념 이해에 도움이 되는 것임을 시사해준다.
이상의 응답을 살펴볼 때, 학생들은 교사가 주는 피드백이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알 수 있게 해주고, 틀린 것에 대해서는 그 이유를 알 수 있기 때문에 학습에더 효과적이라고 인식하였다. 피드백을 준 집단 중 일부는 귀찮거나 의지가 부족하여 피드백을 잘 보지 못하고 좀 더 구체적인 피드백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반면 피드백을 준 집단과 주지 않은 집단 사이에서 과학 개념 이해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학생들의 면담 결과로 볼때 좀 더 적극적이며 구체적인 피드백을 주지 않은 데에서 비롯된 결과로 볼 수 있다. 이상으로부터 자기평가는 학습의 한 과정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주도적 학습을 하도록 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이용될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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