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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 아동의 신체개념 향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of Childhood with the Body Concept 원문보기

대한물리치료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Physical Therapy, v.14 no.3, 2002년, pp.334 - 344  

이효정 (고신대학병원 재활의학과 작업치료실) ,  송주영 (울산과학대학 물리치료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sensory-motor training program childhood body concept and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 between the control group and experimental group. Subjects of the study were compared with children whose age varied from three to four years old, where I.Q was ov...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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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만 3〜4세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감각-운동 프로그램과 인지-지각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이들의 신체개념 향상에 이 프로그램들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인물화 검사를 통해 연구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감각-운동훈련 프로그램이 유아기 아동의 신체개념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것으로 연구 수행 전에 지능지수와 생활연령에 의한 표집을 하였다. 훈련 전각 개인별로 인물화 검사로 사전검사를 실시 후 본 연구자가 각 집단에게 프로그램을 가지고 일주일에 3회 총 10주간 집단별로 1회당 30분간 실시하였다.
  • 선행연구들에게서 과제로 사용한 것이 인물화 검사가 가장 많았기에 인물화 검사를 통해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감각-운동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시킨 실험집단과 인지-지각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시킨 비교집단 간에 효과를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이것은 만 3〜4세 아동이 다른 연령에 비해 감각-운동 훈련을 통한 신체개념 발달에 효과를 보일 것이라는 가정 하에서 연구한 것인데, 선행연구 중 두 프로그램 적용 효과를 비교 연구한 연구가 거의 없었기에 의의 있는 시도라 하겠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감각-운동 훈련 프로그램과 인지-지각 훈련 프로그램이 신체개념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해보고 두 프로그램 훈련 후 사후 검사를 통해 두 집단간의 차이를 규명해 보는 것이다.
  • 신체개념의 확립은 만 3~4세에 이루어지기에 본 연구에서는 생활연령을 만 3〜4세로 제한시켜 살펴보았다. 선행연구들에게서 과제로 사용한 것이 인물화 검사가 가장 많았기에 인물화 검사를 통해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한 것이다.
  • 연구결과를 가설별로 검토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3은 "훈련 후 사후 검사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일 것이 다.” 라고 설정하였다.
  • 가설 1은 “두 프로그램 훈련 후 만 3〜4세 아동 전체집단에서 신체개념의 향상을 보일 것이다.” 라고 설정하였다. 인물화 검사에 의하면 실험집단 10명과 비교집단 10명, 총 20명의 만 3〜4세 아동은 평균 6.
  • 가설 2는 “감각-운동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시킨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라고 설정하였다. 인물화 검사에 의하면 실험집단의 사전, 사후검사를 비교해보면 평균이 8.
  • 가설 2. 감각-운동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시킨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 가설 3. 훈련 후 사후 검사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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