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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기 및 학령기 아동의 발달 특성 : 보령 베이비 패널 자료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 2012년도 제51차 공동춘계학술대회, 2012 May 24, 2012년, pp.357 - 357  

박혜준 (서울대) ,  한경혜 (서울대) ,  전을정 (서울대) ,  장미나 (서울대) ,  박새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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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결과는 우리나라 0-8세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수준에 대한 기초 정보를 제공해준다. 영유아기에 나타나는 인지 및 신체운동영역에서의 빠른 발달수준에 비해, 영유아기의 사회성 발달과 학령기 아동의 사회성과 관련된 정서행동문제 영역에서 발달 지연 및 위험군에 속하는 아동의 비율이 높게 나타난 것은 아동양육 · 교육 환경에서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 관련된 부모교육 및 발달적 중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 p>본 연구는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에서 실시한 산학협력 프로젝트 결과 중 일부로,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0~8세 영아기, 유아기, 학령기 아동의 발달수준의 특성을 체계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통해 부모교육 및 발달적 중재계획에 대한 시사점을 찾는 것이다. 조사대상은 16개 시/도 지역에 거주하는 유아용품 개발 및 생산회사의 회원 중 0~8세 자녀를 두었으며 연구에 참여 의사를 밝힌 어머니로, 웹상으로 표준화된 아동발달검사에 응답한 총 2,078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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