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attempted to develop fundamental data for East nursing intervention of nourish of life and health care from chronic disease augmented on the elderly. I understood that a point of nursing view and knowledges have limited to progress of life of quality on the oldman. In this context, this s...
This study attempted to develop fundamental data for East nursing intervention of nourish of life and health care from chronic disease augmented on the elderly. I understood that a point of nursing view and knowledges have limited to progress of life of quality on the oldman. In this context, this study was aimed to find out a possible of Eastern Nursing Sciences for the management of nourish of life and health care on the elderly and to suggest a distinct frame of Korean nursing intervention method which is unique. From the literature, this study identified that there are needed to intervene of livelihood of nourish of life, such as food and clothing, a feeling of moderation, moving and living(activity, sleeping, recumbency), sex for healthy and quality of life on the oldman. To propose, I suggested the traditional health method physically as Nursing intervention, such as Qi Kyong, Tae Kuk Kyun, Yuk Ja Kyoul, Oh Keum Hee etc and Moxibustion. Through there understand and percept importance and need of nourish of life on the elderly on results of literature view, as above, concrete East Nursing intervention of nourish of life on the elderly will be researched. Hence, we are needed to regain and to adapt Korean traditional health method which is the first draft on Korean Nursing tightly.
This study attempted to develop fundamental data for East nursing intervention of nourish of life and health care from chronic disease augmented on the elderly. I understood that a point of nursing view and knowledges have limited to progress of life of quality on the oldman. In this context, this study was aimed to find out a possible of Eastern Nursing Sciences for the management of nourish of life and health care on the elderly and to suggest a distinct frame of Korean nursing intervention method which is unique. From the literature, this study identified that there are needed to intervene of livelihood of nourish of life, such as food and clothing, a feeling of moderation, moving and living(activity, sleeping, recumbency), sex for healthy and quality of life on the oldman. To propose, I suggested the traditional health method physically as Nursing intervention, such as Qi Kyong, Tae Kuk Kyun, Yuk Ja Kyoul, Oh Keum Hee etc and Moxibustion. Through there understand and percept importance and need of nourish of life on the elderly on results of literature view, as above, concrete East Nursing intervention of nourish of life on the elderly will be researched. Hence, we are needed to regain and to adapt Korean traditional health method which is the first draft on Korean Nursing tight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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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자는 생명력을 기른다, 삶을 돌본다 등의 뜻으로 궁극적으로 장수와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으며(갈홍, 1996), 장생(長生), 전생(全生), 귀생(貴生), 중생(重生) 등다양한 용어로 표현되고(배영대, 1998), 노인의 건강을 유지, 증진시킴으로 노쇠를 지연시키고 수명을 연장시키는데 기여하는 양생개념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한방적 간호적용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노인의 건강관리 및 양생을 위한 간호학적 접근을 문헌을 중심으로 고찰해 보고자 시도되었다.
자연환경은 그 지역이 시간, 공간, 장소, 방위의 상황이 묶여져 나타나므로 인간은 자연과의 상호연계에 유관한 생활을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자연환경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과 종합이 이루어져야만 그에 맞는 양생을 할 수 있으므로 시간, 공간, 장소, 방위에 따라 인체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와 이에 맞는 양생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한방양생학의 기초이론 체계는 음양오행학설(陰陽五行學 說)과 장부경락학설(臟腑經絡學說), 기일원론(氣一元論), 천인상응론(天人相應論) 등에 두고 있으나(이기남, 1996), 도 (道)에 합일되고 음양의 조화를 본령으로 하는 동의양생을 이해하는데 있어 중요한 것은 우주와 인체에 관한 기본원리를 올바로 이해함이 요구된다(김우호, 1986; 정행규, 199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양생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 본원리인 정·기·신(精·氣·神)론과 천인합일사상(天人合 一事相)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신체와 정신을 기르고 음과 양의 적절한 협조를 이루게 하며 기거를 신중하게 하고 장부를 조화롭게 하며 동(動)과 정(靜)을 적절하게 시행하고 기를 기르고 정을 보존하며 기혈을 통하게 하고 정기를 기르고 사기를 쫓아내도록 하며 사람과 지역, 사시에 따라 섭생원칙을 지키는 생활양생이 있고, 기공(氣功)과 도인술(導引術) 에 의해 정신과 신체를 조양하고 침구요법과 안마, 추나요법과 같은 외치술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신체조절과 호흡조절, 의식훈련, 정신과 기거, 운동, 성과 식생활에 대한 생활양생과 한의사의 영역이며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침구요법 대신 간편한 애구를 포함하여 노인들이 건강장수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외치술 중 역대 양생가들이 사용한 전통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애구는 인체의 혈위에 뜸을 뜨므로 체질을 증강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신체를 건강하게 하여 노쇠방지, 연명장수를 돕는 방법으로 온양보허(溫陽補虛)작용이 있어 노인의 건강양 생을 위해 권하는 바이다.
따라서, 간호학적 접근방법도 새로운 변화접근이 필요하다. 즉, 전통적인 조리양생적 간호접근이 노인들의 질적인 수명연장에 기여도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문헌고찰을 통해 제시한 생활양생과 전통건신술 및 애구요법을 간호중재 전략으로 제시하는 바이다.
그러나 지금의 평균수명은 겨우 70세를 넘기고 있다. 따라서, 노쇠의 원인을 알고 건강한 삶의 실천인 양생을 통해 천수를 누릴 수 있는데 본 연구는 수명과 양생을 접목한 한방 간호학적 적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셋째, 적극적인 관심으로 가능한 모임에 참여하여 부단히 사람을 만나고 교제해야 뇌세포의 손상을 막고 삶의 생기를 찾을수 있다. 넷째, 가정의 화목에 신경쓴다. 가족들의 마음 씀씀 이는 노인건강의 가장 중요한 버팀목이다(이병철, 2002).
제안 방법
우리 선조들은 존귀한 인간이 일상생활을 자연의 법칙에 맞게 하여 정·기·신(精·氣·神)을 보양하고 병을 예방하여 오래 사는 것으로 양생(養生)의학에 중점을 두었다. 즉, 건강이란 몸과 마음이 함께 온전해야 참된 건강이며 이러한 참된 건강을 지닌 사람을 음양화평지인(陰陽和平之人), 진인 (眞人), 지인(至人), 현인(賢人)이라고 하여 이상적으로 완전한 사람으로 보았다. 이들은 천지기운을 자유자재로 하고 자연의 이치를 통달한 사람으로 양생을 잘하면 영생한다고까지 보았다.
방법은 호흡과 자세, 토음을 중시하고 생각을 처리하고 토하는 소리를 생각하면서 숨을 쉰다. 숨을 들이쉴 때는 배를 북처럼 불리고 내쉴 때는 배를 홀쭉하게 한다.
그러므로, 건강한 장수와 삶의 질을 높이는 노인양생으로 신체를 자각적으로 조절하고 호흡을 의식적으로 조절하며 의식을 훈련하고 감정을 절도에 맞게 조절하며 천지의 운행변 화에 순응한 기거생활(활동, 수면, 휴식)과 가벼운 운동, 절도에 맞는 남녀간의 음양조화, 음식의 합리적인 조화 등의 생활양생을 권한다. 또한, 간호학적 중재방법으로, 정기를 호흡 함으로 정·기·신을 단련하여 정신을 지키고 근·골·피를 단련하므로 노년의 보건단련에 적합한 기공, 손과 손가락의 기교를 운용하여 피부조직 위에 연속적인 동작을 가함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안마, 실을 감고 풀 듯이 나선식의 곡선동작 으로 전신 각부의 근육과 조직을 모두 움직이게 하여 보건뿐 아니라 노화방지 효과가 있는 태극권, 6가지 글자 음을 발성 함으로 기혈을 조절하고 음양의 평형을 유지하는 육자결, 동물의 동작을 모방함으로 질병을 예방, 치료하고 건강, 장수하게 하는 오금희 등 전통건신술과 온양보허(溫陽補虛)작용이 있는 애구요법을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장수(長壽)식사(食事)양생법을 제시하면, 첫째, 된장국, 맑은 장국 등을 하루 1번 정도 먹는데 지나친 염분 섭취를 막기 위해 하루 한번으로 제한한다. 둘째, 남성은 200㎖, 여성은 400㎖이상의 우유를 매일 섭취하고 노인에게 많은 골다공증이나 골절을 예방하기 위해 칼슘을 공급해 준다. 칼슘 흡수율은 우유가 가장 좋으므로 우유를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유제품도 가능하다.
육류, 어류, 계란, 야채, 해조류, 과일 등 여러 가지 식품으로 반찬을 차린다. 일곱째, 식사는 매일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분량만큼 먹는다. 여덟째, 간식은 낮에 하고 오후 늦게부터나 야간에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일곱째, 식사는 매일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분량만큼 먹는다. 여덟째, 간식은 낮에 하고 오후 늦게부터나 야간에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아홉째, 차는 하루 2잔 이상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물론 경제력이 걸림돌이 될 수 있겠지만 적어도 1년에 한번씩 건강에 대한 배려를 해야 경제적으로 이익이 된다. 셋째, 적극적인 관심으로 가능한 모임에 참여하여 부단히 사람을 만나고 교제해야 뇌세포의 손상을 막고 삶의 생기를 찾을수 있다. 넷째, 가정의 화목에 신경쓴다.
또한, 간호의 방법론적 접근보다는 상대적으로 양생법(養生 法)이나 몸 조리법(調理法)을 중시하고 제 3자의 도움보다 환자 스스로의 실천으로 건강을 관리하는 것에 중심을 두었다. 그래서, 간호를 기술적인 숙련성 보다는 정성이 중요하다는 인식에 중점을 두고 대상자의 가족이 간호를 담당하는 것을 당연시하였고, 환자의 치료에 대한 책임도 약을 짓는 정성, 달이는 정성, 마시는 정성이라 하여 의사, 간호인, 환자 개인의 조리양생을 모두 중시하였다.
후속연구
노인양생에 위한 생활양생 및 전통건신술에 대한 한방간호학적 접근을 기초로 하여 대체․보완요법/한방간호의 다양한 간호중재 방안 및 적용이 계속적으로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이 밖에도, 이들 전통적인 건강양생요법들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져 과학적인 이론의 바탕에서 검증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엔 통계자료에 의한 세계 65세 이상의 노인 인구의 추이는 어떻게 예상되고 있는가?
공중위생의 향상, 의학기술의 발전, 영양증진에 따른 평균 수명의 연장은 노인인구의 비율을 급속도로 증가시키고 있다. 유엔 통계자료에 의하면, 세계 인구 중 65세 이상 노인 인구의 비율이 1995년 6.5%에서 2010년 7.3%, 2020년에는 8.8%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1998 년 전체 인구 중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6.6%이던 것이 2001년에는 고령화 사회(aging society)로 가는 기준인 7%로, 2023년에는 고령 사회의 기준인 14%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최영희, 2000).
평균 수명의 연장은 무엇에 따라 이루어졌는가?
공중위생의 향상, 의학기술의 발전, 영양증진에 따른 평균 수명의 연장은 노인인구의 비율을 급속도로 증가시키고 있다. 유엔 통계자료에 의하면, 세계 인구 중 65세 이상 노인 인구의 비율이 1995년 6.
양생(養生)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사려되는 근거는 무엇인가?
또한,『내경소문․상고천진론』에 고대의 현인들은 양생의 도를 터득하였기에 100세에 이르러도 신체와 동작이 늙지 않는데 비해, 오늘날 사람들은 양생의 도에 부주의하여 50세가 되기도 전에 신체와 동작이 노쇠하여 버린다고 기록되어 있듯이, 인간이 영원한 생명을 유지한다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양생의 도를 깨우쳐 후천적으로 조양함으로 점차 체질의 증강과 건강을 증진시키고 체내의 저항력을 제고시킴으로 무병 장수할 수 있다. 그러므로 현대의 보건개념과 일치하면서도 생명을 질적으로 보존하고 영양하는 의미로 개인과 집단의 건강증진, 노쇠예방, 질병예방과 위생방역 및 면역을 높이는 (이기남, 1996) 양생(養生)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사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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