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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교류분석으로 본 간호학생의 자아상태와 스트레스 대처방법 및 건강상태에 관한 연구
Study on Ego states in the view of Transactional analysis, Coping style and Health states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7 no.1, 2002년, pp.68 - 81  

원정숙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김정화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ype of ego states and stress coping style on female college students who are in the course of nursing study. This study is performed in the view of Transactional Analysis and designed to scrutinize descriptive correlations between the type of ego state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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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대사회에서 건강관리가 인간의 기본적인 필요조건을 충족시켜주고 생활의 질을 높이는데 필수적이 되었으며 급속한 사회의 발전과 함께 인간의 건강도 다양해지고 그에 대한 관심도 매우 높아짐에 따라 건강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직 간호의 영역은 더욱 구체화되고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최영진, 문희자, 1993). 따라서 간호교육도 이런 여러 가지 역할을 유능하게 수행할 수있는 간호사를 육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간호 교육을 통해 지식이나 간호개념의 이해 뿐 아니라 실제로 간호에 적용할 수 있는 과정과 방법이 훈련되어야 하고 학생들의 전인 간호 역할에 올바른 가치관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강현숙, 1998).
  • 본 연구는 간호대학 학생의 자아상태와 대처방법 및 건강상태의 특성을 규명하고, 그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상호교류분석에서 본 자아상태의 유형과 스트레스 대처방법을 비교 분석하고, 자아상태의 유형과 스트레스 대처방법을 규명한 서술적 상관관계 조사연구이다. 서울에 위치한 K 간호대학에 재학중인 전체를 대상으로 2002년 9월 14일부터 10월 26일까지 1, 2학년의 144명을 저학년 집단, 3, 4학년 138명을 고학년 집단으로총 282명으로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 저학년과 고학년을 대상으로 상호교류분석에서 본 자아상태의 유형과 대처방법 및 건강상태를 비교 분석하고, 전학년의 자아상태의 유형, 대처방법 및 건강상태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대상자를 간호교과에 전공과목을 아직 배우지 않은 저학년과 전공과목의 이론과 실습교육에 접한 고학년으로 나누어 교육이 이루어짐으로 인해 학생들이 갖고 있는 자아상태의 유형과 대처방법 및 건강상태를 비교 분석하고, 전학년의 자아상태의 유형, 대처방법 및 건강상태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것으로써 인간 이해에 대한 간호교육의 중요성을 높이기 위한 교과목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되어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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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성장 발달시기에 간호학생은 무엇이 중요한가? 특히 건강 문제를 가진 인간을 돕는 학문인 간호학을 전공하는 간호학생 대부분은 청년 시기이므로 자아의식의 발달과 사회적 통찰력을 가짐으로써 사회적 활동 범위가 넓어지고, 사회와 인간에 대한 인식이 풍부해지는 사회적 성장 발달시기이다(김소야자, 1997). 이 시기의 간호학생은 간호 현장에서 치료적 관계를 통해 돕는 사람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해야 하며, 건강문제를 지닌 대상자와의 치료적 관계를 수립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여 원만한 대인관계를 갖는 것이 필수이어야 한다. 또한 건강은 모든 사람이 바라는 소망이며 행복에 기준이 되는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로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의해서는 우선 자신의 건강을 방어할 수 있는 건강행위를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김신정, 안은숙, 1997).
스트레스 상황에서 필요한 대처를 잘 할 수 없게 되거나 대응 능력이 없는 경우 무엇을 초래하게 되는가? 또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필요한 대처를 잘 할 수 없게 되거나 대응 능력이 없는 경우에 좌절, 불만, 실패감, 희망, 불안과 긴장을 경험하여 자신감을 잃고 우울에 빠지며 심한 경우 행동장애와 정신신체 장애를 유발하는 부적응 현상이 나 타나, 불 건강을 초래하게 된다. 즉 이것은 개개인의 생활의 수준을 결정하는 중요 요인이 되며 삶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므로 스트레스에 대한 효율적인 대처의 중요성이 높다고 볼수 있다(McCranie & Lambert, 1987).
간호학생들이 스트레스에 대하여 건설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필요한 대처를 잘 할 수 없게 되거나 대응 능력이 없는 경우에 좌절, 불만, 실패감, 희망, 불안과 긴장을 경험하여 자신감을 잃고 우울에 빠지며 심한 경우 행동장애와 정신신체 장애를 유발하는 부적응 현상이 나 타나, 불 건강을 초래하게 된다. 즉 이것은 개개인의 생활의 수준을 결정하는 중요 요인이 되며 삶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므로 스트레스에 대한 효율적인 대처의 중요성이 높다고 볼수 있다(McCranie & Lambert, 1987). 그러므로 간호학생들이 스트레스에 대하여 건설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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