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법, 교수-학생 관계, 전공만족도가 생활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Stress Coping Type,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Major Satisfaction on Life Stress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0, 2020년, pp.297 - 305  

유승희 (전주비전대학교 간호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의 영향 요인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은 J시에 소재 일개 대학의 간호학생 146명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8년 5월27일부터 2018년 5월30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 분석SPSS 20.0을 이용하여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과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는 교수-학생 관계, 전공 만족도 간에 상관관계가 있었다.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교수-학생 관계였으며(β=-.34, p<.001), 29.5%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F=9.70, p<.001).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수와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사용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Stress Coping Type,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Major Satisfaction on Life Stress of Nursing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questionnaire from 146 nursing students, May 27 to May 30, 2018 at a college in the J city. The analysis of the data wa...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생활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법, 교수-학생 관계, 전공만족도 관계를 파악하고, 생활스트레스 영향 요인을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한 간호중재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 결과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는 점으로 다른 학과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법, 교수-학생 관계, 전공만족도, 생활스트레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생활스트레스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생활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법, 교수-학생 관계, 전공만족도 정도를 파악하고 변수 간의 상관관계 및 생활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으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들의 생활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법, 교수-학생 관계, 전공만족도에 대해 상호 관련적인 개념을 조사하고 간호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대학생들의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 모색 및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로 사용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란? 동일한 스트레스에 대하여 개인의 특성이나 개인이 상황 등에 따라 그것을 인지하는 영역과 반응 정도가 다를 수 있다. 스트레스 대처방식이란 스트레스를 주는 환경과의 교류관계에서 내/외적 요구를 조절하고, 스트레스를 줄이거나 견디려는 인지적이며 행동적인 노력이며, 스트레스로부터 받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인이 행하려는 노력이다[11].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할 때 개개인이 경험하는 형태나 대처방식이 차이가 있으므로 스트레스 대처 유형은 반드시 생활 스트레스와 함께 고려되어야 할 중요한 요인이다.
간호대학생에게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미치는 영향은? 하지만 좀 더 대학생들의 생활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중재방법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는 영향요인을 찾는 연구가 필요하다. 교수-학생 상호작용(Professor-student interaction)은 대학생활 적응 수준을 높게 하고, 학생들에게 정체감, 자신감에 영향을 주며, 공동체적 유대감을 높이고, 학생들이 학교에 머물 수 있게 한다[14]. 교수-학생 상호작용에 따라 개인이 심리적으로 지각하는 생활스트레스 수준이 다를 수 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생활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간호대학생은 무엇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경험하는가? 전공과 관련된 학업 스트레스, 각기 다른 환경에서 성장한 동료들과의 관계, 취업 등 여러 가지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된다. 특히 간호대학생은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학문을 접하며 갖는 긴장감, 1,000시간이상의 임상실습 및 국가시험에 대한 부담감으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H. J. Kang. (2020). The relationships among college students' life stress, self-efficacy, locus of control, and subjective well-be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4), 461-467. DOI : 10.14400/JDC.2020.18.4.461 

  2. M. H. Lee & M. S. Park. (2014). Sense of Coherence and Academic Stress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2), 863-872. DOI : 10.5392/JKCA.2014.14.12.863 

  3. S. H. Kang & D. S. Ra. (2013). A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s of Depression between Senior Student' University Life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20(4), 49-71. DOI : G704-000387.2013.20.4.004 

  4. S. Y. Roh. (2017). Mediating Effects of Resilience between Academic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Korean Society Of Growth And Development, 25(2), 203-209. 

  5. C. Jimenez, P, M. Navia-Osorio, C. V. Diaz. (2010). Stress and health in novice and experienced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6(2), 442-455. DOI : https://doi.org/10.1111/j.1365-2648.2009.05183.x 

  6. S. H. Choi & H. Y. Lee. (2014). Influence on College Students' Depression of Anxiety, Unemployment Stress, and Self-esteem-Moderating Effect of Resilience.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0), 808-816. DOI : https://doi.org/10.5392/JKCA.2014.14.10.619] 

  7. M. H. Yang, M. J. Park & H. J. Kim. (2010). The Effects of Congruence, Score Elevation & Types of Interest on College Students' Career Maturity and Satisfaction with Major.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9(2), 137-156. DOI : G704-000975.2010.29.2.001 

  8. Y. K. Au. (2011). The relation between the career counseling activity,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ation: Regulating effect of decision-making criterion for major. Korean Counseling Association, 12(5), 1793-1811. DOI : 10.15703/kjc.12.5.201110.1793 

  9. I. O. Sim. (2011). Stress and Its coping strategies among Newly Graduated Nurses. Korean Society For The Scientific Study Of Subjectivity, 23, 147-162. 

  10. C. H. Hwang. (2012). Analysis of Stress for a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 aging friendly industry association, 4(1), 73-82. 

  11. J. H. Ha. (2006). The Relationships among Perfectionism, Stress, the Ways of Stress Coping, Self-Efficacy, College Adjustment. Korean Counseling Association, 7(2), 595-611. 

  12. S. B. Kim. (2019). The Effects of School-life Stress on the EBD College Students' Depression Residing in the Dormitory: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s. The Research Institute for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58(3), 1-16. DOI : 10.23944/Jsers.2019.09.58.3.1 

  13. Y. E. Jang & M. A. Kim. (2019). The Effect of Perceived Stress on Suicidal Ideation in College Students: Moderating Effect of Family Communica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10(2), 395-408. DOI : 10.35873/ajmahs.2019.9.11.093 

  14. E. I. Jeong & Y. H. Park. (200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rofessor Trust Scale(PTS).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8(2), 405-426. 

  15. J. K. Kim. (2014). A Review Study on Nursing Students' Stress for Improvement of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47-59. DOI : 10.5977/jkasne.2014.20.1.47 

  16. K. K. Chon & K. H. Kim. (1991). Development of the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 A control theory approach.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0(1), 137-158. 

  17. J. Y. Lee. (2007). A Study on the Psychosocial Factor Influencing the Suicide Ideation of University Student. Kongju University, Kongju. 

  18. S. Folkman & R. Lazarus. (1985). If it changes it must be a process: study of emotion and coping during three stages of a college examin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7, 150-170. 

  19. J. H. Kim & J. H. Lee. (1985).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way of stress coping and Depression. Behavioral Science Research Center, 7, 127-138. UCI : I410-ECN-0102-2009-180-007374353 

  20. J. Y. Park. (199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Charactor Type A & B Ego-identity and Stress Coping.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21. Fisher, G. Laura. (2001). Comparing writing with interviews and exams as assessments of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consept of the derivative. The University of Wisconsin - Madison 

  22. E. L. Chi & S. S. Kim. (2004). Comparing Elementary and Junior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Pusan National University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2), 83-101. 

  23. H. J. Kim & S. Y. Han. (2009). The Effect of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n Physical Self-Efficacy and Dance Ability Achievement. Officia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21, 1-19. 

  24. H. S. Ha. (1999).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Seoul University, Seoul. 

  25. K. H. Kim & H. S. Ha. (2000).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n Counseling Association, 1(1), 7-20. 

  26. K. S. Jeong & E. J. Park. (2017). Correlations between Life Stress, Sleep Quality, and Mental Health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5(4), 67-76. 

  27. H. C. Choi. (2013). Moderating Effectiveness of the Spiritual Resilience in Effects of College Life Stresses on the Mental Health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 Academy Of Church Social Work, 22, 43-70. 

  28. Y. R. Lee & N. J. Kim. (2014). An Structural Analysis of the Effect of Life Stress and Eating Disorders on the Mental Health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6(4), 81-101. 

  29. Y. S. Song. (2013). Effects of a Meditation Program on Stressful Life Events and the Quality of Life with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5(2), 965-974. 

  30. C. Y. Kim. (2006). Self-Differentiation, Stress Level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38-247. 

  31. M. S. Ju, Y. R. Lee, S. H. Kim. (2012). Nursing Students' Stress Level, Source and Coping.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Home Care Nursing. 19(2). 195-203. 

  32. E. S. Lee, B. E. Ju. (2017).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Academic Self-Efficacy and Unstructor-Student Interaction on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3(2), 107-114. 

  33. H. J, Park, J. W. Oh. (2014). The Relationships of th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the Major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2), 417-426. DOI : 10.14400/JDC.2014.12.12.417 

  34. E. I. Jeong & Y. H. Park. (2008). Relations among faculty trust, learning motivation, and school adjustment of college students.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9(1), 79-93 DOI : 10.15753/aje.2008.9.1.004004 

  35. J. I. Park. (2007). A Study on Personality and the Ways of Coping for Stress of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Student Guidance, 15, 1-22. DOI : 10.14400/JDC.2019.17.3.353 

  36. K. H. Oh.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and Physical/Mental Health among College Students. Sahmyook University, Seoul. 

  37. Y. A. Song & Y. O. Ha. (2018). Factors Influencing on Life Stress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4(2), 139-145. DOI : 10.14370/jewnr.2018.24.2.139 

  38. E. H. Kil. (2016). Life Stress and Major Satisfaction according to Satir's Communication Styles among Nursing Students. Korean Academy on Communication in Healthcare, 1(2), 155-166. DOI : 10.15715/kjhcom.2016.11.2.155 

  39. S. Y. Choi, M. R. Yoo & M. J. Lee. (201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Cadets' Life Adjustment, Stress, Self-Esteem, and Ego-Resilience in Armed Forces Nursing Academy. Military Health Policy Research Center, 32(1), 1-13. 

  40. E. S. Lee & E. J. Bong. (2017).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Academic Self-Efficacy and Instructor-Student Interaction on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3(2), 107-114. 

  41. J. H. Kwon & B. S. Choi. (2020).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 Psychological Well-Being,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Leadership on Nursing Professionalism - For First Grader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5), 297-304. 

  42. H. J. Park. J. W. Oh. (2014). The Relationships of th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the Major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2), 417-42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