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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한국실내디자인교육의 문제점 및 방향에 관한 연구
Issues and Problems of Interior Design Education in Korea for the 21st C.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no.30, 2002년, pp.3 - 8  

임영숙 (명지대학교 산업디자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uss the issues and problems of interior design education in Korea and to further present guidelines for curriculum development and research on interior design education in Korea for the 21st Century. Content analysis and scholastic inquiry from various sources w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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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21세기 한국실내디자인의 궁극적 방향모색을 위하여 실내디자인교육이 직면한 주요 쟁점들을 1)정체성확립, 2) 교과과정구성, 3)창의적 학문접근방법으로 보고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 이것은 실내디자인의 정의와 목적이 무엇이며 실내디자인교육의 대상이 누구인지 또한 그 역할은 무엇인지를 규정하는 것을 포함한다. 본고에서는 한국 실내 디자인의 정체성규명에 제고되어야할 요소들과 그 방향을 논하고자 하였으며, 구체적 정의설정은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계속적인 논의가 이루어져야한다.
  • 이 연구는 관련자료 비교분석연구의 방법을 통하여 국내 실내디자인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21세기 한국실내디자인교육의 방향을 구축하는데 반영될 수 있는 쟁점들에 대한 논의로 이루어진다. 구체적 쟁점들은 실내디자인의 1)정체성확립 , 2)교과과정구성, 그리고 3)창의적 학문접근 방법 등이며, 이들 쟁점사항들은 자질을 갖춘 실내디자이너들을 배출하고 궁극적인 실내디자인 발전을 위하여 교육자들이 교과과정에 반영해야할 요소로서 제시되었다.
  • 이 연구는 한국실내디자인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을 알아보고, 21세기 한국실내디자인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구축하는데 반영되어 야할 쟁점들로 1)정체성 확립, 2)교과과정구성, 3) 창의적학문접근방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결론적으로, 앞으로 실내디자인교육에 었어 제고되어야할 구체적 쟁점 및 방향에 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실내디자인 교육의 경향 및 문제점을 알아보고 실내디자인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구축하는데 반영되어야 할 쟁점을 논의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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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실내디자인논문집총목차, 2001 

  2.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실내디자인학회회윈명부, 2001 

  3. 정유나, 한국실내디자인석사학위논문을 통해 나타난 제특성에 관한 연구, 실내디자인 논문집 23호, 2000.6 

  4. 실내디자인관련전공개설 30개 대학 홈페이지 

  5. Clemons, S., Interior Desian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Accrcditation, Creativity, Vision, Cultural Design Conference, 2000.11 

  6. IDEC, Joumal of Inteiior Design 1993-2001(vol.l9-27) 게재논문 

  7. FIDER, Professional Standards 2000, January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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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Hassell, M., & Scott, S., Interior Design Visionaries' Explorations of Emerging Trends, Journal of Intehor Design, 1996 

  12. Martinson, B., Integrating Research into the Design Foundations Cun-iculum: Leaming and Testine Theory, Joumal of Intehor Design, 1998 

  13. Russ, M., & Webber, M., Personality Types of Interior Design Students: Implications for Education, Joumal of Inteiior Design, 1995 

  14. Schwarz, B., Leaming to Wiite and Diagram Writing and Diagramming to Leam, Joumal of Interior Design, 1997 

  15. Watson, S., & Thompson, C., Leaming Styles of Intenor Design Students as Assessed by the Gregoric Style Delineator, Jouinal of Interior Design,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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