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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실내디자인 분야의 교육현황 분석 - 4년제 대학교의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
The Analysis of the Educational Conditions of Interior Design in Korea - Focused on the Curriculum of 4 year Universitie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no.38 = no.38, 2003년, pp.3 - 13  

신경주 (한양대학교 실내환경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 that 15 years have passed since its introduction to 4 year college in Korea and we have 51 majors in the field of Intoner design established at 47 universities as of 2003, we are in the position to seek the improvement of its educational qualify. With a view to provide data for the setup of pro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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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나라 4년제 실내디자인전공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설정에 도움을 주고자 실내디자인 관련 교육에 필요한 계열분류, 지역분포와 교과과정을 검토한다.
  • 이 연구는 실내디자인 전공에 대한 올바른 학문적 방향 설정을 위한 자료제공을 목적으로 실내디자인전공을 갖고 있는대학교를 중심으로 소속대학과 전공명에 따른 계열 분류, 지역분포의 분석, 교과과정의 대분류 및 대분류에 따른 교과 과정표작성, 계열별 일반적인 교과과정표 작성 및 특징 등을 분석하였다.
  • 그러나 실내디자인 전공의 교과과정 관련 연구는 박홍과 한영호(1992)의 연구가 있을 뿐인데 전자는 국내 7개교과 미국 7개교를 대상으로 하여 1980년대에 이루어졌으며, 후자는 국내의 1988년에서 1992년 사이에 개설된 4년제 대학 4개교와 대학원 2개교를 대상으로 한정한 관계로 우리나라 4년제 대학 50여교의 실내디자인 전공에 대한 전반적인 교과과정의 파악에는 미치지 못하였다. 이에 이 전공에 대한 올바른 학문적인 방향 설정을 위한 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우리나라의 4년제 대학 실내디자인 전공에 대한 지역분포 및 교과과정을 분석한다. 필요한 경우는 일부참고로 미국 실내디자인 전공에 대한 분석도 첨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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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실내디자인교과과정개요, pp.119-229, 2001 

  2.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실내디자인교과과정개요, pp.141-301. 2002 

  3. 김동영, 실내디자인 교육에서 CAD과목의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지vol.9. pp.24-29, 1999.12 

  4. 김진우, 교과과정 특징에 기초한 덴마크의 가구 디자인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지, pp.3-10, 2001.3 

  5. 박 홍, 室內디자인論, 기문당, pp.269-283, 2003 

  6. 손청송, 전문대학 실내건축과 모형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지, vol.3, pp.58-63, 1994.10 

  7. 신경주, 가정대학을 중심으로 한 주거분야의 교과과정 검토, 한국생활과학 연구소, 제4권, pp.263-273, 1986 

  8. 신경주, 한국과 일본의 고교 가정교과서의 비교검토 - 住부문을 중심으로 -, 한국생활과학연구소, 제 5권, pp.223-248, 1987 

  9. 신경주 . 주수언, 미국 실내디자인 관련 교육 기관의 현황 - 우리 나라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주거학회 2001녀도 제54차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2001 

  10. 신경주 . 주수언, 室內テザイン敎育に對する -韓國4年制 大の?況分析-13回 日本インテリア學會 ?究發表?槪集, pp.41-42, 2001 

  11. 신정진, 전문대학 실내건축과 교과과정 개편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지, vol.7, pp.38-44, 1996.4 

  12. 신정진 . 김동영, 실내건축디자인 교육에서 조명설계과목의 교육내용 및 방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 디자인학회지, vol.20 pp.17-25, 1999.9 

  13. 안희영 조명디자인 교육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지, vol.17 pp.128-135, 1998-12 

  14. 이용의 . 배강희, 전문대학 실내건축교육과정중 시공실습 과목의 주요 소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지, vol,21 pp.114-120, 1999.12 

  15. 임영숙, 21세기 한국실내디자인교육의 문제점 및 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지 pp.3-8, 2002 

  16. 조현미, 실내건출교육의 미래적 방향제시를 위한 건축교육 동향에 관한 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지, vol.10, pp.69-76, 1997.3 

  17. 천진희 . 오혜경 . 박혜경, 국내외 대학 실내디자인 전공의 전통역사 관련 이론교육의 현황비교, 한국실내디자인학회지 pp. 17-27, 2001.6 

  18. 한영호, 대학 실내디자인학과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상명여대논문집, 31호, 1993 

  19. 한영호 . 김동영, 실내디자인 교육에서의 기초디자인의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 학회지, vol.3, pp.46-57, 1994.10 

  20. 한영호, 전공실내디자인의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 학회지, vol.11, pp.11-19, 1997.6 

  21. 인터넷자료 The FIDER(Foundation for Interior Design Education Research http://www.fider.org/ The IDEA(Inclusive design and environmental Access) http://www.ap.buffalo.edu/ IIDA (International Interior Design Association ) http://www.iida.com/ IDEC (The Interior Design Educators Council, Inc.) http://www.idec.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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