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용 에어컨 시스템의 성능해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erformance Analysis of Automotive Air Conditioning System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14 no.4, 2002년, pp.304 - 314  

이대웅 (한라공조 기술연구소) ,  유성연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formance analysis of the automotive air-conditioning system is conducted by using computer simulation, and performance tests are carried out by using the climate wind tunnel in order to verify simulation. Evaporator and condenser were modeled by using empirical correlation which was obtained fro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설 설정

  • 실제 에어컨 시스템에 있어서 팽창밸브는 증발 기출구의 과열도에 따라 변을 개폐하여 냉매흐름 량이 달라지며, 차량의 주행속도와 차 실내 열부에 변화에 따라 증발기 출구 과열도는 계속 변화하게 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일정 과열도를 부여하였고, 마찰 등을 무시한 엔탈피가 일정한 교축과정으로 가정하였다.
  • 해석은 자동차 실내에 대한 열부하와 각 단품에 대하여 먼저 모델링되어야 하며, 에어컨 시스템의 단품성능 모델에 대하여 열량계 실험값을 만족시키는 실험적 관계를 기반으로 하여 작동조건변화에 대하여 질량보존, 에너지보존법칙을 통하여 에어컨 시스템의 요소성능을 나타내게 된다. 모든 해석은 정상 상태로 가정한다.
  • 엔진룸에 위치한 홉입배관은 엔진발열로 인하여 열을 흡수하게 되므로 열전달의 고려는 일정한 상수의 냉매 엔탈피를 압축기 입구에 부가함 으로써 홉입배관의 냉매가 흡수한 열량을 가정하였다. 이 값은 여러 자동차 시험결과로부터 대략 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