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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 및 기체연료 엔진의 공연비 제어특성에 관한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A/F Control Characteristics of Liquid and Gaseous Fueled Engine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0 no.1, 2002년, pp.106 - 114  

심한섭 (한양대학교 대학원) ,  신규철 (한양대학교 대학원) ,  송창섭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선우명호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air-fuel ratio(A/F) control characteristics of a liquid and a gaseous fueled engine are investigated. Engine models far both the liquid and the gaseous fueled engine are developed to compare the characteristics of fuel delivery into the cylinder, and the performances of the model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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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실험에서는 액체연료 엔진과 기체연료엔 진의 공연비 제어 성능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엔진 회전속도가 일정할 때와 부하 토크가 일정할 때 스로틀을 급변동(tip-in, tip-out) 시키면서 공 연비 제어성능실험을 수행하였다.
  • 이 공연비 제어기는 정상상태의 응답특 성은 우수하나, 엔진 제어조건의 변화가 상대적으로 큰 과도상태에서는 제어성능이 저하된다. 이 연구에서는 과도상태에서의 응답특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이론공연비로 제어되기 위해 필요한 연료량을 모델을 통하여 먼저 계산한 후에, 모델 오차를 비례 적분제어기로 보상하는 제어기를 설계하였다. 액체연료엔진의 공연비 제어를 위한 비례 적분제어기의 구조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에서는 액체연료와 기체연료 엔진의 공연비 제어성능을 비교하기 위하여 액체와 기체연료 엔진의 수학적 모델을 제안하였으며,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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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건설교통부(www.moct.go.kr), 자동차 등록현황, 통계자료-교통통계, 2001 

  2. 윤팔주, 김명준, 선우명호, '크랭크각 기준의 엔진제어시스템 실계제작에 관한 연구,' 자동차공학회 논문집, 제6권 제4호, pp.198-210, 1998 

  3. A. Gangopadhyay & P. Meckl, 'Modeling, Validation and System Identification of a Natural Gas Engine,' Proceedings of the American Control Conference, 1997 

  4. 심한섭, 선우명호, '기체연료엔진에서 유효공기질량비를 고러한 흡입공기랑 모델링,'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26-131, 1999 

  5. 윤팔주, 'S.I. 엔진의 비선형 동적 모델링 및 제어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0 

  6. C. H. Onder, C. A. Roduner, 'Wall-Wetting Parameters Over the Operating Region of a Sequential Fuel-Injected SI Engine,' SAE 980792, 1998 

  7. 심한섭, 선우명호, 'LPG엔진 모델링 및 ECM 설계에 관한 연구,' 자동차공학회 논문집, Vol. 7, No.9, pp.1-9, 1999 

  8. J. B. Heywood,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ls, McGraw-Hill, 1988 

  9. 정성환, 김창현, 한상명, 'LPG와 Gasoline 연료의 차량 배출가스 특성에 대한 비교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Vol.I, pp.305-310,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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