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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 AT 급전시스템에서의 TSC-SVC를 이용한 전압강하 보상
Compensation of Voltage Drop Using the TSC-SVC in Electric Railway Power Supply System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16 no.3, 2002년, pp.29 - 36  

정현수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  방성원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  김진오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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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국내 전기철도가 고속 대용량화되고 새로운 전력반도체 기술이 전력변환장치에 채용되면서 이로 인해 AT급전계통에 전압강하전력품질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지금까지 급전계통의 전압강하 대책으로는 직렬콘덴서(SC)를 주로 설치/운용하였으나 기술적인 한계로 인해 충분한 효과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으며 고조파 공진현상도 새롭게 문제시 되고 있다. 또한 신규 전기철도 건설에 따른 전철변전소 위치확보 문제와 운행선로에서의 수송량 증가에 따른 열차 증량편성 및 시격(열차운행시간 간격)단축으로 인한 부하 중대가 예상되고 있으며, 급전사고로 인한 인근 전철변전소로부터의 연장급전 운용 등도 고려해야 하므로 이에 따른 급전시스템의 전압강하 및 전력품질 보상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효과적인 보상대책 설비의 하나로 TSC방식 SVC를 전기철도의 AT 급전시스템에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PSCAD/EMTDC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power quality problems in AC high-Speed Railway system have been raised, because heavy train and its higher speed are required in addition to new control system by using the Electronic devices. The installation/operation of the Series Capacitor(SC) has been only a device far voltage drop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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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 SVC를 국내 전기철도 전압강하 보상대책 설비로 검토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전기철도 AT 급전시스템의 전압강하 보상대책 설비로 SVC 적용을 검토하였다. 기존의 직렬콘덴서(SC)가 기계적인 스윗칭으로 인해 응답속도가 느린 수동 보상기인 반면에 SVC는 빠른 응답속도와 연속적인 제어로 전압을 효과적으로 보상할 뿐만 아니라 과도안정도 향상, 전력동요 억제 및 상간불균형 제어도 가능하게 된다.

가설 설정

  • 따라서 AT 급전시스템인 경부고속전철 시험선 구간을 모델링하였으며 차량부하는 정전류 모델 (Constant Current Model)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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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전철 서울-대전구간 고조파전압불평형, 역률 예측계산 및 대책설계”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 pp. 29-49, 101-123. 1999. 

  2. Keiji KAWAHARA “Compensation of Voltage Drop using static Var Compensator att Sectioning post for singansen power Feeding system”, RTRI REPORT, Vol.13, NO7. 99. 7. 

  3. G. Narain, Understanding FACTS, IEEE Press, pp. 151-156, 2000. 

  4. R. J. Hill, D. C. Carpenter and T. Tasar, “Railway track admittance, earth-leakage effects and track circuit operation”, Proceedings of Join ASME/IEEE railroad Conf., pp. 55-62, April 26-28, 1989. 

  5. Pao-Hsiang “Simulation on-line Dynamic voltages of Multiple Trans under Real operating Conditions for AC Railways.” IEEE Transactions on Power systems Vol14, NO2, pp. 452-459. 

  6. 한국전기연구소 “급전시스템 해석기술 개발”. 건교부, 산자부, 과기부. pp. 166, 1998. 

  7. 신형섭, “다중열차 운행을 고려한 전기철도 급전계통시뮬레이션”, 한국고속철도 건설공단, pp. 20-35, 1996. 

  8. Manitoba HVDC Research Centre, PSCAD/EMTDC V3 User's Manual, Copyright Manitoba HVDC Research Centre,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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