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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류전기철도 전력품질 향상을 위한 직.병렬 보상장치 적용에 관한 연구
Application of Multi-Level Inverter for Improvement of Power Quality in AC 25[kV] Electrified Railway System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1 no.1, 2007년, pp.131 - 141  

박수철 (한국철도시설공단 전기기술단) ,  송중호 (서울산업대학교 공과대학 전기공학과) ,  창상훈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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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병렬 인버터를 통한 고조파 보상은 물론 직렬 인버터로 전압강하 보상 및 부하불평형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보상설비에 대하여 특성을 분석하였다. 제안하는 설비의 구조와 제어방법을 제시하고, 제어방법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전기철도 급전시스템과 보상설비를 모델링하여 모의계산을 수행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급전선로 전압강하 보상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DC-Link를 공유하는 직렬과 병력형 인버터를 Scott 변압기 2차 측의 T상과 M상에 두어 다양한 보상 특성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은 급전선로의 전기차로 인해 발생하는 고조파전류를 병력인버터를 통해 제거하여 154[kV] 3상 모선으로의 유임을 차단하게 된다. 또한 모선의 선간단락, 일선지락 등의 사호로 발생되는 급전선로의 순간전압강하 혹은 순간전압상승 등을 보상하여 지속적인 전압공급을 가능하게 됨을 확인하였다. 더불어 철도의 기동 등으로 인한 순간적인 전압의 강하에 있어서도 직렬인버터를 통한 보상으로 인해 전압의 지속적인 유지를 확보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보상동작을 수행한 수 있는 제안된 시스템의 동작을 PSCAD/EMTDC를 통해 검증하였으며, 향후 시스템 제작에 따른 특성분석에 용이하게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nalysis on new equipment for power quality in electric railway. The proposed equipment consists of series inverter and parallel inverter. Each inverter is connected by capacitor as dc link. This structure can be compensated for active and reactive power in catenary through tra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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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DC-Link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PI제어기를 이용한 제어를 수행하였으며, PI제어기의 비례이득과 적분이득의 적절한 산정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급전선로 전압강하 보상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DC-Link를 공유하는 직렬과 병렬형 인버터를 Scott 변압기 2차 측의 T상과 M상에 두어 다양한 보상 특성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은 급전선로의 전기차로 인해 발생하는 고조파전류를 병렬인버터를 통해 제거하여 154[kV] 3상 모선으로의 유입을 차단하게 된다.
  • 본 논문에서는 병 렬 인버터를 통한 고조파 보상은 물론 직렬 인버터로 전압강하 보상 및 부하불평형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보상설비에 대하여 특성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제안하는 설비의 구조와 제어 방법을 제시하고, 제어방법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전기철도 급전시스템과 보상설비를 모델링하여 모의계산을 수행하였다.
  • 본 시뮬레 이션에서는 모선의 선간단락 사고에 따른 교류급전시스템의 순간전압강하에 대한 모의와 전철의 기동순간에 나타나는 급전선로의 전압강하에 대한 모의를 통한 제안된 시스템의 동작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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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Pee-Chin Tan, Robert E. Morrison, Doanld Grahame Holmes, 'Voltage Form Factor Control and Reactive Power Compensation in a 25-[kV] Electrified Railway System Using a Shunt Active Filter Based on Voltage Detection', IEEE Trans. on Industry Application, Vol. 39, No. 2, March/April 2003, pp. 575-581 

  2. Fang Zheng Peng, Jih-Sheng Lai, 'Dynamic Performance and Control of a Static Var Generator Using Cascade Multi-level Inverters', IEEE Trans. on Industry Applications, Vol. 33, No. 3,May/June 1997, pp. 748-755 

  3. R. E. Morrison, 'Power quality issues on AC traction systems,' in Proc. Ninth Int. Conf. Harmonics and Quality of Power, 2000, pp. 709-714 

  4. K. K. Sen, 'STATCOM-STATic synchronous compensator: Theory, modeling, and applications,' in Proc. IEEE-PES Winter Meeting, vol.2, 1998, pp. 1177-1183 

  5. S. Buso, L.Malesani, and P.Mattavelli, 'Comparison of current control techniques for active filter applications,' IEEE Tran. Ind. Electron., vol. 45, pp. 722-729, Oct. 1998 

  6. H. Akagi, H.Fujita, and K. Wada, 'A shunt active filter based on voltage detection for harmonic termination of a radial power distribution line,' Conf. Rec. IEEE-IAS Annu. Meeting, pp. 1393-1399, 1998 

  7. T.A.Kneschke, 'Control of Utility System Unbalance Caused by Single-Phase Electric Traction,' IEEE Transactions, vol. IA-21, no.6, 1985, pp. 1559-1570 

  8. R. E. Morrison, M. J. Barlow, 'Continuos over voltages on AC traction systems', IEEE Trans. on Power Apparatus and Systems, Vol. PAS-102, No.5, May 1983, pp.1211-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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