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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체박판 성형기법의 적용을 위한 자동차 도어의 구조 설계
Structural Design of Door Assembly to Apply Tailor Welded Blanks Techniqu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0 no.2, 2002년, pp.228 - 233  

황우석 (대구대학교 자동차·산업·기계공학부) ,  이덕영 (대구대학교 자동차·산업·기계공학부) ,  하명수 (명신산업(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WB(Tailor Welded Blanks) is one of the recent techniques to reduce the weight and cost of the body members. To apply the TWB technique, we must decide the position of the welding line and the thickness of the welded blanks. Although many researchers have tried to check the formability of welded bl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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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힌지 부위만 누꺼운 판재를 사용하는 설계안을 고려하였다. 도어 내 판은 자동차 도어 전체의 일부로서의 구조적 기능을 만족하여야 하므로, 외판 및 프레임을 포함한 도어 전체 모델을 대상으로 구조 강성을 평 가하여 야 한다. 구조 강성해 석은 생산업 체에서 정립해 놓은 자동차 도어의 시험 평가 기준을 이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 양산되고 있는 자동차도어에 합체 박판 성형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구조 설계 기술을 정립하였다. 생산성과 재료 손실을 고려하여.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도어의 경량화를 목적으로 도어 내 판과 힌지 보강판(hinge face panel)에 합체 박판 성형기술을 적용하여 힌지 보강판을 제거하고자 한다. 힌지 보강판을 대신하여도 어 내판의 일부는 두꺼운 판재를 사용하여야 하는데, 설계 단계에서 용접 선의 위치 닟 판재의 누 께를 결정하여 야 하:다.
  • 완성차 업체에서는 이를 모두 고려하기 위하여 도어가 부착되는 차체 부분인 A-필라 부분까지 포함된 모델을 이용하지 만, 부품 업체에서는 차체에 대한 데이터를 입수할 수가 없다. 본 연구의 목적이 합체 박판 성형기술을 적용할 때 도어가 동등한 구조 강성을 갖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므로, 도어만의 처 짐을 계산하여 비교하는 것은 타당하다고 판단된다. 도어의 힌지 부분을 고정하고 도어록 부분에 490N의 하중을 중력 방향으로 작용 시 켰을 때 발생하는 처 짐량을 계산하였다.
  • 만약 이 안이 기타 구조 강성의 저하를 초래한다면 이는 구조적으로 불안정한 설계임을 의미하여 실제로 적용될 수 없으므로, 다시 도어 처 짐 측면에서 새로운 안을 개발한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기존 설 계안에 비하여 동등 내지 우세한 구조 강성을 갖는 설계안을 도출한다.
  • 힌지 보강판을 생략하고 이의 역할을 대신하도록 도어 내판의 힌지부 두께를 증가시키고자 한다. 생산성과 재료 손실을 고려하여, 용접선은 기초 판재의 경계와 평행한 직선만을 고려하였다.

가설 설정

  • 08kg 정도 저감하였으며. 1개의 부품을 줄*써 임으 이 부품의 제작 및 조립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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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백승준.구본영,금영탁.강수영.이호기. '합체박판 성형 기술의 개발 현황과 전망.' 자동차공학회지. 제19권 제1호,pp.3-10,1997 

  2. 정우창, '초경량 철강 자동차 차체 제조기술,' 자동차공학회지, 제23권 제4호. pp.15-22, 2001 

  3. 이종문, 김상주, 금영탁, '테일러드 도어인너패널의 현장 트라이아웃,' 박판성형기술 2000, pp.202-208, 한국소성가공학회, 2000 

  4. 안덕찬, 이경돈, 인정제, 'TB Door Inner의 최적 설계를 위한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pp.599-604, 1999 

  5. 이권희, 배금종, 박경진, 송세일, '최적화 및 실험계획법을 이용한 자동차 도어의 경량화설계,'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pp.925-930, 2000 

  6. 三浦登, ?田水?, 自?車設計と解析シミュし一ション, 培風館, 1990 

  7. H. Kusuda, T. Takasago, F. Natsumi, 'Formability of tailored blanks.'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77. pp.134-140, 1997 

  8. A. P. Lee. E. Feltham, .J. V. Deventer, 'Tailor Welded Blank Technology for Automotive Applications,'SAE 960817,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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