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보경관은 한국의 전통취락에서 일반적으로 발견되며. 비보풍수적 전통은 한국의 지리적 생활사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였기에 지리학에서 중요한 연구 주제가 됨에도 불구하고 아직 본격적으로 논의되지 못했으며 기존 학계의 한국풍수 연구에서도 간과되어 있는 실정이다. 필자는 이 논문에서, 裨補論은 擇地論과 더불어 한국풍수의 사상적 구성 축을 이루며 기존의 한국풍수를 계에 한 구성요소로서 정립되어야 함을 주장하였으며. 그 논거로서 비보풍수의 개념과 구성 및 이론적 배경, 역사적 변천, 형태 및 기능, 동북아시아 비보 양상 비교 등에 관해 서술하였다. 비보풍수론은 기존 풍수론의 산, 수, 방위라는 3요소에 문화 요소를 더한 4자의 상호조합으로 구성된다. 한국의 비보 형태나 수단은 共時的으로 장소나 조성 주체에 따라 특수성을 나타내며, 通時的으로 민속화 과정을 통하여 그 양식이 변모하거나 신앙적 비보 형태에서 합리적 비보형태로 발전하는 문화적 進化 양상을 보인다. 동북아시아에서는 보편적인 비보적 思惟를 나타내고 있는데. 비보의 원리와 방법. 민간신앙과의 복합적 양상 등에서 유사성을 보이지만 비보의 형태, 기능, 규모 등에서 각 국의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난다.
비보경관은 한국의 전통취락에서 일반적으로 발견되며. 비보풍수적 전통은 한국의 지리적 생활사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였기에 지리학에서 중요한 연구 주제가 됨에도 불구하고 아직 본격적으로 논의되지 못했으며 기존 학계의 한국풍수 연구에서도 간과되어 있는 실정이다. 필자는 이 논문에서, 裨補論은 擇地論과 더불어 한국풍수의 사상적 구성 축을 이루며 기존의 한국풍수를 계에 한 구성요소로서 정립되어야 함을 주장하였으며. 그 논거로서 비보풍수의 개념과 구성 및 이론적 배경, 역사적 변천, 형태 및 기능, 동북아시아 비보 양상 비교 등에 관해 서술하였다. 비보풍수론은 기존 풍수론의 산, 수, 방위라는 3요소에 문화 요소를 더한 4자의 상호조합으로 구성된다. 한국의 비보 형태나 수단은 共時的으로 장소나 조성 주체에 따라 특수성을 나타내며, 通時的으로 민속화 과정을 통하여 그 양식이 변모하거나 신앙적 비보 형태에서 합리적 비보형태로 발전하는 문화적 進化 양상을 보인다. 동북아시아에서는 보편적인 비보적 思惟를 나타내고 있는데. 비보의 원리와 방법. 민간신앙과의 복합적 양상 등에서 유사성을 보이지만 비보의 형태, 기능, 규모 등에서 각 국의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난다.
The Landscape of the Bibo Geomancy is generally showed in Korean traditional settlement. The tradition of the Bibo Geomancy was given much weight in the Korean geographic history of life, so it could be a important research theme. The discussion in my dissertation, 1 insist on that, a comment of the...
The Landscape of the Bibo Geomancy is generally showed in Korean traditional settlement. The tradition of the Bibo Geomancy was given much weight in the Korean geographic history of life, so it could be a important research theme. The discussion in my dissertation, 1 insist on that, a comment of the Bibo together with a comment of the selection of proper sites composed as axis in Korean geomancy. As a grounds basis of an argument, 1 described on the concept and the composition of the Bibo Geomancy, the backgrounds of the theory, the historical changes of the Bibo Geomancy in Korea, the form and the function of the Bibo and the comparison with the Bibo-Geomancy of the north-east Asia.
The Landscape of the Bibo Geomancy is generally showed in Korean traditional settlement. The tradition of the Bibo Geomancy was given much weight in the Korean geographic history of life, so it could be a important research theme. The discussion in my dissertation, 1 insist on that, a comment of the Bibo together with a comment of the selection of proper sites composed as axis in Korean geomancy. As a grounds basis of an argument, 1 described on the concept and the composition of the Bibo Geomancy, the backgrounds of the theory, the historical changes of the Bibo Geomancy in Korea, the form and the function of the Bibo and the comparison with the Bibo-Geomancy of the north-east As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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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동아시아는 風水文化圈을 이루고 있고 비보적 思惟 역시 보편적이나 비보의 형태, 기능, 규모 등의 측면에서 各國의 문화적 배경 따라 多少 차이가 난다. 동양 3국의 비보 양상을 살피는 일은 비보의 문화적 個性(personalty) 을 밝히는 작업으로서 여기에는 비보의 源流, 傳播와 變貌, 特性 및 그 背景 등이 多角的으로 살펴져야 하나 本 考에서는 다만 비보 형태 및 기능에 초점을 두고 對比하고자 한다.
둘째, 동북아시아의 비보풍수와 비교하여 본 한국적 비보풍수의 특성 문제이다. 비보풍수는 중국, 대만, 일본의 오키나와 등지에 보편적으로 드러나며, 그 풍수비보의 원리나 방법, 형태, 기능 등에서 유사하나 각국의 문화적 배경에 따라 특수성이 있다.
비보 양식 중에서 불교적 비보수단의 發生과 變 遷 過程을 개관하여 보자. 통일신라기의 鎭護寺塔 은 本格的이고 初期的 비보 형태로서 고려시대에 걸쳐 널리 활용되었다.
762). 요컨대 풍수비보는 풍수적 환경에 부족함이 있을 때 人文的 환경을 相補함으로써 風水的 調和를 이루고 改良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 글은 한국에서 비보풍수적 전통의 기조를 개진한 것으로서, 차후에는 한국 비보문화의 지역적 특성 및 그 배경에 관한 연구, 그리고 동북아시아 비보풍수의 비교연구를 통해 본 논제를 보완하고자 한다.
비보풍수는 중국, 대만, 일본의 오키나와 등지에 보편적으로 드러나며, 그 풍수비보의 원리나 방법, 형태, 기능 등에서 유사하나 각국의 문화적 배경에 따라 특수성이 있다. 이들 나라의 비보풍수적 양상을 살펴보고 비교하는 것을 통하여 한국적 비보풍수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생각해보는 계기로 삼고자 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亭.樓 등을 설치하여 靈氣를 모으고 殺氣를 방어하였다. 福建省 龍岩 新泉村에는 路地의 끝에 土地廟를 설치하여 殺氣 를 막았고 廣州市 북쪽 越秀山 上의 鎭海樓 역시 明代에 조성된 유명한 風水樓이다(何曉昕 著, 宮崎 順子 譯, 1995, 152.
주요한 비보적 논의로서는 경복궁 터의 水量 부족, 明堂水 淨化 수구 비보 등으로 요약된다. 그리고 왕도의 水口를 補虛 하기 위해 假山을 조성하였다. 이렇듯 조선의 국도인 한양에서 행해진 풍수적 비보는 고려의 개성과 비교해 볼 때 훨씬 다양화되고 정교한 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둘째, 중국은 補山이라하여 주로 나무를 심어서 龍의 背後에 있는 砂山을 補하였다. 이 경우는 촌락의 下砂와 水口, 또는 촌락의 背後와 龍山 등지에 시행한다.
마을에서 양갈래 명당수가 만나는 곳이 水口인데 그곳이 허결한 경우에 숲이나 조산으로 비보하였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 상술하겠지만 비보론은 한 국풍수의 이론 체계에 간룡법 장풍법 등과 함께 마땅히 포함되어 구성요소가 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한다. 이에 필자는 기존의 한국풍수론 체계를 새로이 보완하여 아래와 같이 再構成을 시도하였다 (그림 2).
성능/효과
이 글은 한국의 비보풍수적 전통에 대한 基調를 살펴보고 비보풍수론에 관한 논의를 개진한 글이다.') 한국의 전통취락에서 비보 경관은 일반적으로 발견되며, 비보풍수적 전통은 지리적 생활사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였기에 이에 관한 연구는 지리학에서 중요한 주제가 됨에도 불구하고2) 아직 본격적으로 논의되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풍수 이론체계 및 구성요소에서도 올바르게 자리매김되지 않았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필자는 다음과 같이 논지를 전개하고자 한다.
여섯째, 중국, 일본, 대만에서는 풍수적 비보와 민간신앙의 복합적 양상도 주택비보에서 발견된 다. 이러한 유형을『中國風水』의 저자 高友謙은 '風水巫術'로 분류하였다.
첫째, 중국의 풍수적 비보는 引水法, 곧 물을 끌어들이는 방법을 저 11의 주안점으로 둔다. 이 점에서 중국의 풍수적 비보는, 한국의 가장 보편적인 비보법인 造山法과 비교된다.
첫째, 한국의 비보풍수적 전통을 비추어 본 비보 풍수의 위상 문제이다. 한국풍수사에서 裨補論은 擇地論(相地論)과 더불어 큰 줄기를 이루고 있으며, 따라서 비보론은 한국 풍수론의 구성체계에서 포함되어 재구성되어야 한다고 판단한다.
후속연구
곧 村山智順(1931, 276)은 풍수의 구성을 山, 水, 方位의 3요소로, 풍수의 법술을 看龍法, 藏風法, 得水法, 占穴法으로 나누고, 비보는 다만 기존 풍수법술에서 인위적으로 吉局을 만드는 데까지 발전한 것이라는 정도의 의의를 부여하였으며, 前述한 최창조의 한국 풍수 이론 체계 구성에서도 비보법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 상술하겠지만 비보론은 한 국풍수의 이론 체계에 간룡법 장풍법 등과 함께 마땅히 포함되어 구성요소가 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한다. 이에 필자는 기존의 한국풍수론 체계를 새로이 보완하여 아래와 같이 再構成을 시도하였다 (그림 2).
한국풍수사에서 裨補論은 擇地論(相地論)과 더불어 큰 줄기를 이루고 있으며, 따라서 비보론은 한국 풍수론의 구성체계에서 포함되어 재구성되어야 한다고 판단한다. 필자는 이러한 논의를 뒷받침하기 위해서 비보풍수의 개념과 구성, 비보풍수론의 이론적 배경을 제시함과 아울러 한국 비보풍수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개관하고, 한국의 취락 경관에서 널리 드러나는 풍수비보의 형태와 기능은 어떠한지를 지역적 특성을 중시하면서 정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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