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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성격특성과 정서지능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Personality Traits and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0 no.2 = no.56, 2002년, pp.123 - 134  

박영애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최영희 (수원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박인전 (영남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children′s personality traits o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The Subjects were 1060 5th graders of elementary schools located in four cities of Seoul, Suwon, Daejeon, and Daegu, Korea. The results indicated that girls in general showed more of the positive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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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은경, 2001) 본 연구에서는 아동 자신의 성격과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 으로 말하자면 환경에 대한 적응이나 대인관계에서 드러나는 비교적 일관성있고 독특한 개인의 행동양식이나 사고양식의 특 징적 총체라 할 수 있는 아동의 성격특성과, 자신의 감정상태를 알고 그 감정을 타인에게 적절하게 전달하며 타인의 감정을 이 해하고 공감하여서 원만한 대인관계를 이루고 자신의 정서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인 아동의 정서지능의 특징, 및 성격이 정 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고 이러한 관계가 아동의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보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성격과 정서지능과의 관계에 대한 기존의 이론들을 검증해보고 일부 경험적 연구의 결과들 을 확인해 볼 수 있다는 데 있고, 둘째, 아동의 성격특성과 정 서지능의 구성요인들간의 구체적인 관계양상을 파악해 볼 수 있음으로 해서 아동의 원만한 품성 형성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의 정서적 성장.
  • 본 연구는 부모와 자녀의 성격 특성 및 자녀의 자아존중감과 정서 지능에 관련된 일련의 연구의 일환으로 수행된 것이다. 서울, 수원 대전, 대구 지역에 소재한 초등학교의 5학년 아동 1104명(서울 216명, 수원 257명, 대전 285명 대구 346명)과 그들의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하여 수집된 자료 중 1060명의 아동들 의 성격 및 정서 지능에 관련된 자료들이 본 연구를 위해 분석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성격 특성과 정서지능과의 관계를 살 펴보았고, 이들이 아동의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를 비교 해보았다.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그 외에 정서지능 (EI) 과 정서적 유능성 (Emotional competence)을 구별하면서 정서적 유능성이 정서지능보다 성숙 함과 윤리성 및 통하벙을 지닌 역량이라고 보는 입장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서지능에 대한 후자의 개념을 기본적으로는 수용하면서, 비록 성격과 정서지능이 불가분의 관계에 있고 일부 개념적 중복을 보이는 면이 있다해도 성격이 정서적 반응과 사고 및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일 것으로 보는 입 장에서 정서지능과 성격과의 관계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부모와 자녀의 성격 특성 및 자녀의 자아존중감과 정서 지능에 관련된 일련의 연구의 일환으로 수행된 것이다. 서울, 수원 대전, 대구 지역에 소재한 초등학교의 5학년 아동 1104명(서울 216명, 수원 257명, 대전 285명 대구 346명)과 그들의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하여 수집된 자료 중 1060명의 아동들 의 성격 및 정서 지능에 관련된 자료들이 본 연구를 위해 분석되었다.
  • 소개되는 과정에서 정서지능의 개념과 범주 및 구성 요인들이 성격의 구성요인들과 부분적으로 중복되어 있음을 발 견한 성격심리학자들에 의해 이의와 반론이 제기되면서부터 시 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아동의 기능과 건강한 발달의 기반이자 핵심요인의 하나인 성격과 그의 적응과 성취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정신적 능력과 기술로서의 정서지능(Mayer, Salovey, & Caruso, 2000)이 서로 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으며 아동의 성 격은 그의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해보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 정 서지능은 일부 기질과 같은 생득적인 특성과 밀접하게 연관된 부분도 있고 일부는 학습된 것이며 인지적 과정의 부산물이라 고 볼 수도 있다. 이러한 정서지능은 부모의 양육행동, 성격, 아 동자신의 성격, 기질, 인지양식, 경험한 사건과의 관계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Rubin, 1998; 박영애 . 최영 희 . 박인전, 2000; 박영애 . 최은경, 2001) 본 연구에서는 아동 자신의 성격과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 으로 말하자면 환경에 대한 적응이나 대인관계에서 드러나는 비교적 일관성있고 독특한 개인의 행동양식이나 사고양식의 특 징적 총체라 할 수 있는 아동의 성격특성과, 자신의 감정상태를 알고 그 감정을 타인에게 적절하게 전달하며 타인의 감정을 이 해하고 공감하여서 원만한 대인관계를 이루고 자신의 정서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인 아동의 정서지능의 특징, 및 성격이 정 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고 이러한 관계가 아동의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보고자 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1. 아동의 성격 특성과 정서 지능은 각각 아동의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 3. 아동의 정서 지능에 대한 성격 특성 요인들의 설명력은 어 떠하며, 이 설명력은 아동의 성별에 따라 어떻게 다른가?
  • 아동의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다양할 것이다. 정 서지능은 일부 기질과 같은 생득적인 특성과 밀접하게 연관된 부분도 있고 일부는 학습된 것이며 인지적 과정의 부산물이라 고 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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