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ㆍ아동기 자아존중감의 발달적 특성 탐색

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25, 2001년, pp.327 - 351  

고진영 ,  이경화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ㆍ아동의 자아존중감 발달특성을 탐색함으로써, 발달단계별로 긍정적 자아존중감 형성을 위한 지도 및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5-8세 유아 및 아동 155명이며, ‘유아용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연령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자아존중감은 연령별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으며, 연령 증가에 따라 점차 자아존중감 점수가 낮아졌다. 이러한 결과는 전 조작기에서 구체적 사고기로 전환하는 시기의 발달적 특성으로 인한 것과 취학 후 아동들이 학교라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가면서 경험하게 되는 자신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와도 관련된 결과로 설명될 수 있다. 따라서 자아존중감 형성의 결정적 발달시기인 유아기와 초등학교시기에 학교에서는 아동들의 개별적 능력과 적성을 파악하여 스스로를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개별적 지도를 함으로써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을 형성하고 어린이들이 바람직하게 성장, 발달하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