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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형 의상 디자인을 위한 웹사이트 구축에 관한 연구(I)
A Study on Making the Internet Website on the Order-made Fashion Design (I)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0 no.2, 2002년, pp.200 - 212  

이금희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the internet website on the order-made fashion design so as to do meet the need of netizen in the 21st century. It made the consumer do the design which he or she wants by the combination of the compositions that do select the pattern of the skirt design to fit 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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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세대 변화의 흐름, 남과 다르게 자신만의 디자인을 원하는 세대의 욕구를 쫓아가지 못하고 있으며 이미 만들어진 특정 상품의 판매가 아닌 소비자가 만든 상품 또는 소비자가 디자인한 상품을 디자인해서 판매하는 효과로 소비자 만족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하는 1:1 관계 마케팅 또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하는 사이트가 적극적으로 개발되지 않고 있는 실정 때문이라 본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및 국외切 패션 관련 홈페이지 및 쇼핑몰에 관하여 조사한 뒤 위와 같은 문제점을 도출함으로써 고객만족, 개성 추구, 차별화를 목표로 스커트 디자인을 중심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주문형 의상 디자인의 패션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웹사이트를 제작하기 위하여 먼저 일반적인 웹사이트의 구성요소를 살펴보고, 웹사이트의 기획설계 및 제작단계를 거쳐 실제 경로를 구축하여 웹사이트를 개발하였다.
  • 이러한 웹사이트를 제작하기 위하여 먼저 일반적인 웹사이트의 구성요소를 살펴보고, 웹사이트의 기획설계 및 제작단계를 거쳐 실제 경로를 구축하여 웹사이트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와 같은 웹사이트 구축을 통하여 패션산업 현장에서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를 살펴보고 향후 연구방향도 제시함으로써 패션 관련 웹사이트 개발에 일조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1세기 네티즌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주문형 의상 디자인의 패션 웹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하여 스커트 디자인을 중심으로 살펴본 구축 사례 논문이다. 소비자가 스커트 디자인의 각종 구성요소를 선택하여 그 조합으로 자신이 원하는 의상을 디자인 하도록 하였으며 자신의 신체 사이즈와 체형을 입력하면 자신에게 꼭 맞는 맞춤형 패턴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를 위하여 첫째 단계에서는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목적과 목적에 따라 주제를 설정하여 그에 따른 강조점을 파악하여 웹디자인 컨셉을 기획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이 디자인의 구성요소를 선택하여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을 직접 디자인할 수 있도록 하는 주문형 디자인의 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의상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들에게 의상 디자인 제작에 필요한 요소 및 제작단계의 내용을 담아 전문적인 정보와 함께 그림으로 보여줌으로써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정보의 표현 양식에서는 예술적 표현의 그림보다는 사실적 표현의 그림을 선택하였다.
  •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컨텐츠를 구조화한 틀인 정보 조직화 체계는 각종 정보를 순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리니어 구조(Linear Structure), 하이퍼텍스트 기능을 이용하여 보완적인 글들에 링크를 제공함으로써 점진적인 정보를 확장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한 네트웍 구조(Network Structure), 카테고리별로 사이트가 점진적으로 세분화되어가는 형태의 구조인 계층 구 조(Hierarchical Structure), 관계 형 데 이 터베 이 스가 각종 정보를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로 모델링하여 정리한 후 서치 기능을 주로 사용하여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형태의 구조인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 기초한 구조가 있다. 이 중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구조인 계층 구조는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의 어떤 현상에 관해 인식하는 체계와 같은 방식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이를 선택하였다.
  • 이 중 핵심 요소는 개인화(personalization)로 본 연구에서는 쌍방향을 주 특성으로 하는 인터넷의 등장과 시장의 주도권 이 메이커에서 고객으로 옮겨짐에 따라 다양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고객을 집단이 아닌 개인으로서의 대응이 필요하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고객 맞춤을 용이하게 하는데 결정적인 매체가 되고 있는 웹을 활용하여 개인 소비자의 취향과 선호를 가능하게 하는 패션 웹사이트를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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