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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조각보와 매듭을 활용한 전통 배자 디자인 개발
Development of Traditional Baeja Design Applied Jogakbo and Knot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6 no.4, 2014년, pp.189 - 203  

양숙향 (순천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Creative motifs using face composition of Jogakbo and Knot Symbol were developed, and applied to traditional Baeja of Joseon Dynasty to develop design contents of traditional clothes. As for study method, 7 motifs of new formative image that integrates traditional beauty and contempo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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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방법은 전통배자, 전통조각보, 전통매듭에 관하여 이론적 배경을 고찰한 후, 박물관이나 개인적으로 소장되고 있는 조선시대 조각보, 매듭, 배자와 관련된 도록작품집 등을 자료로활용하였으며 디자인 전개는 현대인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창의적 디자인 개발을 위해(목 소리, 조진숙, 2014) 조각보의 면 구성 유형과 색채 조합, 매듭기호를 벡터그래픽 프로그램인 Adobe Illustrator CS6와 Adobe Photoshop CS6를 이용하여 모티브를 디자인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한 모티브와 조각 보자기에 나타난 색상을 현대적 이미지로 재해석하여 반복, 회전, 축소, 확대, 해체 등을 이용하여 세계에서 통용될 수 있는 보편성을 지닌 새로운 현대적 감각의 전통의상 배자를 디자인 개발하고자 한다.
  • 위와 같이 조각보자기의 면구성 유형별로 디자인된 모티브를 각각 반복, 회전, 축소, 확대, 해체 등 다양한 변화와 전통 조각보자기에 사용된 색상을 이용하여 현대적 이미지로 새롭게 디자인하였다. 또한 이를 글로벌 문화시대 전통의상의 세계화와 저고리, 바지등 전통의상 디자인 콘텐츠 개발을 위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전통의상 배자의 창의적 디자인 개발을 시도하였다.
  • 색채는 바람개비형 구성 보자기의 original image 색상에서 명도와 채도를 조절하여 R231 G56 B40, R23 G28 B97, R144 G83 B66, R221 G85 B76, R56 G71 B157, R203 G212 B42, R180 G94 B146, R255 G202 B62, R232 G197 B187로 각각 채색하였다. 배자 디자인의 문양 배치는 모티브 디자인 자체가 바람개비 형상으로 역동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깃을 포함하여 앞길과 뒷길 모두를 디자인된 모티브를 그대로 배치하여 활동감을 주고자 하였다. 흰색의 동정과 가슴부위에 R231 G56 B40의 붉은 끈으로 포인트를 주고 안감에는 대조적으로 차분한 청색계열의 R23 G28 B97를 채색하여 전체적으로 전통성을 살리면서 현대적 감각이 어우러진 이미지로 디자인하였다.
  •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현대의 글로벌 문화 사회에서 세계 각국은 전통문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경쟁력 있는 새로운 시장을 형성해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민족 고유의 전통 문화 자산인 한복의 독창적인 전통미를 이용하여 세계인의 보편성을 담은 재창조적 디자인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한국인의 미의식과 현대적 감각이 어우러진 경쟁력있는 디자인개발로써, 조선시대 여인들의 미의식이 담겨있는 조각 보의 면 구성과 색채미, 전통매듭의 형태적 특성을 보여주고 있는 매듭기호를 응용하여 창의적 모티브를 개발하고 이들을 전통의상 디자인 콘텐츠 개발의 시도로써 조선후기 전통의상 배 자에 응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조선시대의 배자 중 조선후기의 배자 형태인 소매가 없고 깃이 마주보는 대금형의 짧은 상의(上衣) 형태의 무수대금(無袖對襟) 단상의(短上衣) 배자(背子)를 전통의상 디자인 콘텐츠 개발을 위한 문화원형으로 선정하고자 한다. 이는 역사적으로 볼 때 조선후기는 가장 조선다운 독창적 문화를 꽃피운 시기이며 조선적인 전통복식의 형태미가 완성된 시기 때문이기도 하다.
  • 본 연구에서는 총 38가지의 매듭 중에서 안경매듭, 생쪽매듭, 석씨매듭, 단추매듭, 국화매듭, 봉술, 장구매듭, 거북난간매듭, 가락지매듭, 잠자리매듭 등을 기하학적으로 나타낸 매듭과 술의 기호를 조각보자기의 구성유형별로 콜라보레이션하여 전통의상 배자의 디자인 개발을 위해 활용하고자 한다.
  • 이러한 본 연구를 통해 글로벌 문화시대 세계화를 위해 전통적이면서도 현대적 이미지가 느껴지는 전통의상 배자의 발전이 기대되는 바이다. 또한 우리의 전통 문화를 세계 속에 실용화하는 시도로 세계인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부가가치를 높여주는 현대적 이미지의 전통의상 디자인콘텐츠 개발로써 전통성을 유지하는 바탕 위에서 디자인변화가 요구되는 저고리, 바지, 치마를 비롯한 전통의상의 세계화와 함께 조각보와 전통매듭의 융복합 텍스타일 디자인의 세계화를 위한 문화상품 개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 이은형과 조효숙(2009)은 배자를 전통 복식 중 서구화된 일상생활에서 보다 자유롭게 착장할 수 있는 복식으로서 과거 속에서의 존재로 그치지 않고 현재의 새로운 패션 요소로서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디자인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는 복식 중의 하나라고 언급하고 있다. 이에 한국인의 미의식과 현대적 감각이 어우러진 경쟁력있는 디자인개발로써 조선시대 여인들의 미의식이 담겨있는 조각보의 면구성과 색채미, 전통매듭의 형태적 특성을 보여주고 있는 매듭 기호를 응용하여 기하학적 조형성과 색채미 감각을 이용한 창의적 모티브를 개발하고 이들을 전통의상 디자인 콘텐츠 개발의 시도로써 조선 시대 전통 배자에 응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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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자의 양식엔 무엇이 있는가? 배자(背子)는 고구려 고분 벽화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삼국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형태 및 용도가 다양하게 변화하며 이어져 내려온 역사가 매우 오래된 옷이다(이경자 외, 2003). 이러한 배자의 양식에는 무수대금(無袖對襟)의 단상의(短上衣) 배자(背子)와 대수장의(大袖長衣) 인 배자(褙子)가 있는데 배자(褙子)는 통일신라의 배당(褙當)을 이은 조선시대의 궁중복이며(강두이, 1992) 배자(背子)는 예복용이 아닌 일상용으로써 소매가 없는 일종의 등거리 같은 형식으로 저고리 위에 덧입는 옷이며 왕부터 서민 남녀까지 보편적으로 착용한 복식이다(이경자외 2003). 일반적으로 저고리 위에 덧입는 조끼 모양의 옷으로서 소매와 섶, 고름이 없으며, 깃은 좌우 모양이 같고 맞닿는다.
조각보자기는 어떻게 등장하였는가? 조각보자기는 서민층에서 사용한 민보로서 보자기 중에서 폐품 활용 차원에서 평민 여성들이 절약하는 생활의 지혜에서 탄생하게 된 생활용품으로 쓰고 남은 천들을 버리기 아까워 모아 두었다가 이것을 활용하는 차원에서 이어 붙여서 생활에 필요한 보자기로 만들어 쓰게 됨으로써 등장하기 시작하였다(김혜란, 2007). 천이 귀하던 당시에 남은 천을 활용해 보려는 우리 조상들의 절약정신에서 나온 것이라 할 수 있다.
전통의상 배자는 왜 세계화 의상으로 기대되는가? 전통의상 배자는 현대의 조끼와 비슷한 형태이나 정형화되지 않고 다양하며 남(男), 녀(女), 노(老), 소(少) 모두 착용 가능한 옷이다. 또한 청바지, 블라우스 등 현대의상과 매치가 잘 되는 옷으로서 전통적인 이미지와 현대적 이미지가 함께 느껴지는 글로벌 문화시대 보편성과 한국적 이미지를 동시에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세계화 의상으로 기대되는 아이템이라 할 것이다. 이은형과 조효숙(2009)은 배자를 전통 복식 중 서구화된 일상생활에서 보다 자유롭게 착장할수 있는 복식으로서 과거 속에서의 존재로 그치지 않고 현재의 새로운 패션 요소로서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디자인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있는 복식 중의 하나라고 언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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