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고도로 단원화하고 광범위하게 조직된 사회구조로 되어가고 있다. 후기 산업사회인 현대의 문화적 측면은 포스트모더니즘으로 이러한 경향이 전 학문영역에 보여지고 있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을 지배하는 일종의 시대정신이 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에 대한 반발로 제2차 세계대전이후 서구 세계에 나타나기 시작한 다양한 예술적, 지적, 사상적 경향을 막연히 지칭하는 표현이다. 포스트모던 사회인 현대는 탈분화와 탈조직화, 사회구조의 이완, 해체 등의 특징을 나타낸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발생배경, 특징 및 철학을 연구함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적 배경을 파악하였다. 그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이 산업디자인의 영역에서 어떠한 경향을 보이고 있는지 미니멀리즘, 레트로디자인, 키치적디자인, 해체주의디자인, 신소재사용디자인 및 사이버디자인에 관해 연구하였다.
현대사회는 고도로 단원화하고 광범위하게 조직된 사회구조로 되어가고 있다. 후기 산업사회인 현대의 문화적 측면은 포스트모더니즘으로 이러한 경향이 전 학문영역에 보여지고 있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을 지배하는 일종의 시대정신이 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에 대한 반발로 제2차 세계대전이후 서구 세계에 나타나기 시작한 다양한 예술적, 지적, 사상적 경향을 막연히 지칭하는 표현이다. 포스트모던 사회인 현대는 탈분화와 탈조직화, 사회구조의 이완, 해체 등의 특징을 나타낸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발생배경, 특징 및 철학을 연구함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적 배경을 파악하였다. 그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이 산업디자인의 영역에서 어떠한 경향을 보이고 있는지 미니멀리즘, 레트로디자인, 키치적디자인, 해체주의디자인, 신소재사용디자인 및 사이버디자인에 관해 연구하였다.
Modern Society is tuning to the wide organized social structure with highly varieties. To the cultural aspects in these days of the late-indusoial society, due to the post-modernism. This kind of trend was found in overall fields of studies. Therefore, the post-modernism is to be a kind of a modern ...
Modern Society is tuning to the wide organized social structure with highly varieties. To the cultural aspects in these days of the late-indusoial society, due to the post-modernism. This kind of trend was found in overall fields of studies. Therefore, the post-modernism is to be a kind of a modern spirit ruling over the late 20th century. Post-modernism is a vague expression, that was begun to appear in various artistic intellectual, ideologic trends with a repulsion of modern design after the World War II. The present age as a modern society slews a distinguished mark of undifferentiation disorganization and relaxation, disassembling of social structure. With the study on the background of occurrence, character and philosophy for the post-modernism,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post-modernism could be seen. According to the influence of post-modernism, the minimalism, retro-design, kitsch-design, deconstructionism-design deconstructionism-design, new materia1-design and cyber-design shown on each trend of modern industrial design were studied.
Modern Society is tuning to the wide organized social structure with highly varieties. To the cultural aspects in these days of the late-indusoial society, due to the post-modernism. This kind of trend was found in overall fields of studies. Therefore, the post-modernism is to be a kind of a modern spirit ruling over the late 20th century. Post-modernism is a vague expression, that was begun to appear in various artistic intellectual, ideologic trends with a repulsion of modern design after the World War II. The present age as a modern society slews a distinguished mark of undifferentiation disorganization and relaxation, disassembling of social structure. With the study on the background of occurrence, character and philosophy for the post-modernism,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post-modernism could be seen. According to the influence of post-modernism, the minimalism, retro-design, kitsch-design, deconstructionism-design deconstructionism-design, new materia1-design and cyber-design shown on each trend of modern industrial design were studi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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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70년대 말에 이르싀 모던디자인은 새로운 일린의 사상들에 의해 비평을 받기 시작했다. 80 년대 중반에 이르러 제품의미론과 보드야르의 포스트모던 기호이론의 영향으로 볼 수 있는 시긱기호론으로 디자인이 문화와 역사적 맥락 안에서 소통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되기 시작했다. 기호와 기호화산의 문제가 점점 중요해져서 문화와 디자인에 관한 논의의 중심이 되었다.
그들의 작업을 통해 신소재를 적용하여 어떻게 절충적, 복합적, 다원적으로 디자인하였는지 살펴보았다. 캐림라쉬드(Karm Rld)는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재료, 형태, 색채와 과정에 대한 과감한 시도로 그의 아이디어들을 실현하였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성격상 포스트모던 디자인의 범주를 한정할 수는 없겠지 만 현재 나타나고 있는 다양한 경향들을 산업디자인을 중심으로 하여 미니멀리즘, 키치적 디자인, 해체주의 디자인, 레트로디자인, 신소재사용디자인, 사이버 디자인 등으로 구 분하여 연구논문, 전문서적 및 관련 잡지를 통해 사례 연 구를 하였다. 또한 포스트 모던디자인 경향 파악에 앞서 그 배경의 이해를 위해 포스트모던 사회와 포스트모더니 즘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포스트 모더니즘의 발생배경, 특 성 및 철학들에 대해 연구하였다.
추상표현주의와 팜아트 이후 960년대 중반부터 미국의 미술에서 조각을 중시하는 새로운 경향이 나타났다. 이 들 미니멀리스트 예술가들은 그림의 표면이 필연적으로 환상주의적 성격을 내포하기 때문에 극단적인 형태의 엄격성을 추구한 기하학적 양감의 단순성에 바탕을 둔 보다 근원적인 예술을 창조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포스트모더니즘은 그것을 인용, 재사용, 은유, 혼합, 모방하였다. 3) 복합성과 모순 그리고 애매모호함이 모더니즘의 단순성, 순수성을 대신하는 가치들 이다. 인위적으로 순수예술과 상업예술, 고급예술과 저속예술을 통합하려고 시도하였다.
이들은 서로 불가분의 관계로 기표는 음성이나 종이 위에 쓰인 부호이고 기의는 개념이나 생각이다. 둘째, 음성기호는 자의적이다. 음성언어와 그것이 의미하는 것 사이에는 몇몇 의성어를 제외하고는 고유하거나 자연적인 관계가 전혀 없다.
제안 방법
최근의 디자인은 역사주의의 부활과 자기 복제 적인 이미지의 차용으로 모던스타일까지 포함한 지나간 서구철학의 전통적인 형이상학 체계에 대한 전면적 부정 인 해체주의 철학의 영향은 인지적 과정에 대한 문제에 있어서도 해체의 경향을 나타내었다. 기술의 발전은 인 지적 문제와 함께 신소재의 출현으로 디자이너들의 기존에 재료에 대해 갖고있던 상식을 변화시키고 사물의 형식 성에 관한 기존의 관점을 수정하게 하였다. 최근 *년대의 디자인에서는 모던디자인에서 보여주었던 이성과 감성의 대립을 넘어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인 절충주의, 이종교배의 복합적 스타일은 이성과 감성, 분석적 사고와 ' 직관적 감수성이 서로 보완적인 관계로 삶 속에서 균형을 두되고 있고 중요한 사조로 부각되고 있는 미니멀리즘은 .
그는 현대사회를 '소비사회(The consumer socety)'라 부르고 그러한 관점에서 현대를 분석하였다. 보드리야 르는 마르크스가 '철학의 빈곤에서 보여준 시장의 교환가치의 세 번째 발달과정을 수정하였다. 즉, 세 번째 단계인 산업생산 다음 단계는 지식과 도덕성 그리고 애정 같은 것도 교환가치의 영역으로 들어오는 단계로는 소비사회 또는 포스트모던시대에서는 경제적 생산영역과 문화 및 이데올로기 영역의 구분이 더 이상 가능하지 않다고 하였다.
모더니즘을 포함하여 역사나 전통은 복고적 스타일이 되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그것을 인용, 재사용, 은유, 혼합, 모방하였다. 3) 복합성과 모순 그리고 애매모호함이 모더니즘의 단순성, 순수성을 대신하는 가치들 이다.
90년대 세기말 디자인은 절충주의와 함께 해체의 양상 까지 보이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모던디자인도 미니멀리즘 이라는 양식으로 수용하고 하이테크 디자인으로부터 키 치, 레트로(복고), 수공예적 전통 및 사이버 디자인에 이르 기까지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성격상 포스트모던 디자인의 범주를 한정할 수는 없겠지 만 현재 나타나고 있는 다양한 경향들을 산업디자인을 중심으로 하여 미니멀리즘, 키치적 디자인, 해체주의 디자인, 레트로디자인, 신소재사용디자인, 사이버 디자인 등으로 구 분하여 연구논문, 전문서적 및 관련 잡지를 통해 사례 연 구를 하였다. 또한 포스트 모던디자인 경향 파악에 앞서 그 배경의 이해를 위해 포스트모던 사회와 포스트모더니 즘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포스트 모더니즘의 발생배경, 특 성 및 철학들에 대해 연구하였다.
성능/효과
60년대 후반부터 거론되기 시작해온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에 관해 존 워커(ohn Walker)는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1) 예술형식에 있어서 절충주의, 이종교배의 복합적 스타일이 유행한다. 모더니즘의 단순 스타일은 거부되었지만 모더니즘 또한 다원적 스타일의 한 요소로 받아들였다.
이것은 대중전자매체들인 TV, 컴퓨터 영화, 비디오, 사잔, 레코드, TV광고, 잡지 등에 의해 생산되며 대부분 이미지로 써 우리에게 지각되어진 이러한 대중전자 매체의 확산과 더불어 대중문화와 대중매체가 삶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증대할 것이라 전망된다.2)셋째는 종래의 사회구조의 이완, 해체와 함께 인종 및 종족, 성의 구분에 의한 정체성이 점점 더 중요해진다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단일한 지 배적 서사(master narratve)로서 무시되거나 억압받은 것들이 오히려 관심의 대상이 되고 민권운동, 소수 민족운 동, 여성운동, 환경운동과 같은 새로운 사회운동이 광범위 하게 생성되고 활성화되므로 일상생활 주변의 소서사에 관심을 갖게 되어 모더니즘의 계급 이데올로기에 도전하게 된다.
인위적으로 순수예술과 상업예술, 고급예술과 저속예술을 통합하려고 시도하였다. 4)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건축과 디자인을 일체의 다른 진술을 할 수 있는 언어로 취급하므로 예술의 내용성을 중시했다. 5) '작품의 상호 창조성'이 고무되었다.
음성언어와 그것이 의미하는 것 사이에는 몇몇 의성어를 제외하고는 고유하거나 자연적인 관계가 전혀 없다. 셋째, 어떤 언어에 나타나는 모든 요소들은 단지 '차이(dfference)'나 또는 관계의 그물망에 의해 결정된다. 넷째, 언어의 전반적인 체계로서의 '랑그(langue)'를 일회적 언술 행위인 '빠롤(parole)'과 구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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