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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애니메이션 제작 및 지원시스템의 구조적 모순점 분석 및 국가 기간사업으로의 활성화 방안 연구
Strategic Plans for The Production System of Korean Animation Industry followed by Analyses of Deficiencies on Current System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5 no.1 = no.45, 2002년, pp.389 - 398  

오근재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  신성순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초록

90년대 중반부터 갑작스럽게 불어닥친 애니메이션에 대한 산업적 가치인식과 더불어 이에 대한 관심집중과 그에 따른 투자유치 등에 힘입어 지금은 많은 창작 애니메이션이 제작되고활성화 되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우리 나라 애니메이션 산업, 더 나아가 거대시장인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으로의 도약을 꿈꾸는 우리로서는 상당히 고무적인 상황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 팽창에도 불구하고 세계시장 진출을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선행 되어져야 할 애니메이션 제작물이 그 질이나 내용 면에서 선진국에 비해 상당히 뒤떨어져 있음도 부인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이유들이 있을 수 있겠지만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우리의 경우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는 발판이 아무것도 없다는 점이다. 본 논문은 우리보다 긴 애니메이션 역사와 합리적인 제작체계를 가지고 있는 애니메이션 선진국들이 채택하고 있는 제작방식을 비교 분석하여 한국 애니메이션이 독자적으로 생존하고 더 나아가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단지 하청제작만이 아닌 창작 애니메이션 제작국으로 그 위상을 떨칠 수 있도록 합리적 제작체계의 방안 및 대안을 우리의 상황에 맞추어 제시해 보고자 함에 목적을 두고 작성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awareness that the world market of animation industry is large enough to be concerned as our next generation industry and worthy enough to invest our resources, many animated films have been made and are still being made in these days. These animated films are no more a OEM based produc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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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경 쟁력 있는 만화영화 제작을 위한 여건 구축 및 제작 시스템의 전략적 접근은 불안정한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구심점 및 발판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 애니메이션이 독자적으로 생존 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에 경쟁력을 가지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합리적 제작 시스템의 구조적 방안 및 대안을 우리 의 상황에 맞추어 연구, 제시해 보고자 한다.
  • 그러나 이들은 그 분야의 전문가들에 의해 보다 심도 있게 다루어져야 할 내용이고 또 본고의 주된 연구내용이 아니므로 여기에서는 크게 다루지 않았음을 먼저 밝힌다. 연구의 방법에 있어서는 미국, 일본, 유럽 등 애니메 이션 선발 국들의 제작 및 지원 시스템의 전략 및 구조 등을 비교 분석하여 각각의 장단점을 보합하고 현 시점에서의 한국 애니메이션의 구조적 문제점 및 모순 점을 파악, 한국적 상황 에 맞게 적합한 부분을 수정, 보완하여 이에 의해 도출되는 대안 및 방법 등을 연구함으로써 우리 애니메이션의 중추적 구심점을 이룰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경우 아직은 그 제작체계나 산업으로 서의 성숙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미국이나 일본과 같은 자유시 장모델을 추구하는 것은 시기상조이며 국가의 정책적인 보호 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국가지원 모델의 대표적 케이스인 프랑스, 캐나다의 경우를 지원체계 및 제작 체계의 관점에서 우리의 경우와 비교 분석해서 우리나라 애 니메이션의 제작 및 지원 체계의 구심점 및 발판이 될 수 있는 제안을 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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