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부터 웹 디자인에서는 스타일 가이드의 필요성이 논의 되었다. 하지만 실제로 그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지는 구체적으로 알지 못하였다. 대부분의 웹 사이트들이 그저 비슷하다는 느낌을 주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국내에서는 기업의 경우, Cl(corporate identity)를 웹사이트에 적용하고자 하는 노력을 계속하고 더불어 웹 스타일 가이드에 대한 개발이 진행 중에 있다. 국내 대학의 경우는 대학의 무한 경쟁시대의 도래와 함께 대학홍보와 함께 인터넷 주이용자층인 10∼20대라는 것과 대학이 바로 그들의 주된 관심사이자 직접적인 구성원들임을 감안하여 웹사이트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 UI(university identity)를 웹사이트에 적용하고자 하는 노력은 미흡한 실정이다. 그 방법론적인 사항으로 대학웹사이트의 특성상 그리고 경제적인 이유와 함께 웹 스타일 가이드의 개발이 시급하다. 본 연구는 웹 스타일 가이드에 대한 이해와 그 필요성을 높이고, 국내 대학 웹사이트에서 그 개발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초기부터 웹 디자인에서는 스타일 가이드의 필요성이 논의 되었다. 하지만 실제로 그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지는 구체적으로 알지 못하였다. 대부분의 웹 사이트들이 그저 비슷하다는 느낌을 주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국내에서는 기업의 경우, Cl(corporate identity)를 웹사이트에 적용하고자 하는 노력을 계속하고 더불어 웹 스타일 가이드에 대한 개발이 진행 중에 있다. 국내 대학의 경우는 대학의 무한 경쟁시대의 도래와 함께 대학홍보와 함께 인터넷 주이용자층인 10∼20대라는 것과 대학이 바로 그들의 주된 관심사이자 직접적인 구성원들임을 감안하여 웹사이트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 UI(university identity)를 웹사이트에 적용하고자 하는 노력은 미흡한 실정이다. 그 방법론적인 사항으로 대학웹사이트의 특성상 그리고 경제적인 이유와 함께 웹 스타일 가이드의 개발이 시급하다. 본 연구는 웹 스타일 가이드에 대한 이해와 그 필요성을 높이고, 국내 대학 웹사이트에서 그 개발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From the early period of web design, there has discussed the need for style guide. But, it has not known specifically 'what it is' and 'how it should be applied'in the actual situation. Most web sites seem to be considered as 'would-be-same or similar'in those impressions. In case of domestic compan...
From the early period of web design, there has discussed the need for style guide. But, it has not known specifically 'what it is' and 'how it should be applied'in the actual situation. Most web sites seem to be considered as 'would-be-same or similar'in those impressions. In case of domestic companies or corporations, the development of web style guide has been established, in addition to the trials to adopt Cl(corperate identity) into the web sites. In the universities, with the advent of the era of unlimited competitions among the universities, the need and the importance of web sites has been increasingly emphasized because most internet users, teenagers and twenties, have great interests in the universities and they actually constitute the university societies. But, in reality, the effort to adopt Ul(university identity) into the web sites has left so much to be desired. As one methodology, reflect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university web sites and the financial reasons, it is assorted that the development of 'web style guide'is urgent. This report explains web style guide and its importance, in addition to the suggestion for the development of web style guide for the domestic university.
From the early period of web design, there has discussed the need for style guide. But, it has not known specifically 'what it is' and 'how it should be applied'in the actual situation. Most web sites seem to be considered as 'would-be-same or similar'in those impressions. In case of domestic companies or corporations, the development of web style guide has been established, in addition to the trials to adopt Cl(corperate identity) into the web sites. In the universities, with the advent of the era of unlimited competitions among the universities, the need and the importance of web sites has been increasingly emphasized because most internet users, teenagers and twenties, have great interests in the universities and they actually constitute the university societies. But, in reality, the effort to adopt Ul(university identity) into the web sites has left so much to be desired. As one methodology, reflect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university web sites and the financial reasons, it is assorted that the development of 'web style guide'is urgent. This report explains web style guide and its importance, in addition to the suggestion for the development of web style guide for the domestic universit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우선 웹 스타일 가이드란 무엇인가 알아보고, 웹 아이덴티티 측면에서 웹 스타일 가이드가 잘 적용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비교, 분석하여 왜 웹 스타일 가이드가 중요한가를 밝히고자 한다. 국내 대학의 웹 스타일 가이드 개발, 적용사례를 분석하여 대학의 웹 스타일 가이드 개발 방법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우선 웹 스타일 가이드란 무엇인가 알아보고, 웹 아이덴티티 측면에서 웹 스타일 가이드가 잘 적용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비교, 분석하여 왜 웹 스타일 가이드가 중요한가를 밝히고자 한다. 국내 대학의 웹 스타일 가이드 개발, 적용사례를 분석하여 대학의 웹 스타일 가이드 개발 방법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대학의 웹사이트는 기업에서 만큼이나 웹 스타일 가이드의 개발과 적용이 절실하다. 이에 국내 대학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개발현황 및 사례를 분석해 보자.
좀더 구체적인 대학 웹 스타일 가이드를 알아보기 위해 국외 대학의 사례를 분석해 보았다. 너무도 유명한 예일디학 웹 스타일 가이드14)는 그래픽에 관한 규정이 원론적이고, 국내 대학 웹사이트와 스타일이 상이하다 판단하여 그보다 템플리트을 이용하여 퍼플리싱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Charles Sturt University의 웹 스타일 가이드가 국내 대학 웹사이트에 적용하기에 실질적일 것이다.
제안 방법
검색기능도 홈페이지 내, 관련홈페이지, 인명, 학교기관 검색 등 크게 4가지로 분류해 검색을 통해 학교의 공지사항 및 학교기관, 동호회, 연구소, 교수 홈페이지, 교직원 정보 등을 검색할 수 있게 했다. 또한 통합행정시스템과 연계되어 학교정책과 학사행정의 정보를 통합하는 정보화를 실현했으며, 홈페이지 마법사 기능을 통해 홈페이지 자동생성틀을 마련했다.
대학의 웹사이트에서 스타일 가이드의 올바른 개발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국내, 국외 사례를 찾아보았다.
문헌조사 방법으로는 관련논문과 선행연구 보고서 및 전문 연구기관의 각종 간행물들과 같은 2차 자료와 디자인관련 정기간행물 등의 3차 간행물을 발췌, 인용하는 방법을 택했다.
기본적인 내용은 라이브러리(library)화 시켜 제공하고, 자체 제작이 필요한 이미지에 대해서 규정을 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파일포맷을 gif, jpg, png 중 어느 것을 기본으로 할 것인가와 칼라규정의 적용정도, 효과(effect)의 허용정도를 규정한다. 사이트 전반에서 사용되는 버튼(button), 뷸랫(bullet)이나 라인(line), 일러스트레이션 등도 색상과 형태의 일관성을 유지하게 하여야 한다
대상 데이터
본 논문의 연구방법은 주로 사례분석연구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기업의 웹사이트 웹 스타일 가이드 사례분석은 국내기업을 중심으로 문헌조사 및 사이트 방문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대학의 웹 스타일 가이드 개발 현황 파악을 위해서는 교육인적자원부의 사이트2)에 링크된 4년제 국공립사립대학을 대상으로 한다.
이론/모형
본 논문의 연구방법은 주로 사례분석연구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기업의 웹사이트 웹 스타일 가이드 사례분석은 국내기업을 중심으로 문헌조사 및 사이트 방문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대학의 웹 스타일 가이드 개발 현황 파악을 위해서는 교육인적자원부의 사이트2)에 링크된 4년제 국공립사립대학을 대상으로 한다.
성능/효과
1%로 가장 높다.8) 이는 각 대학의 주 홍보대상, 즉 대학 입학희망자와 일치하며 대학 홍보에 있어서 인터넷이라는 매체가 엄청난 효과가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개발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번에 새로 단장한 웹사이트에서는 오프라인에서 확립된 연세대학교 UI를 온라인에서도 구현하는데 역점을 두고 구체적 웹 스타일 가이드 개발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아직 하위 사이트(부서, 학과, 부속시설 등의 웹사이트)에 대한 웹 스타일 가이드가 확정되지 않았음을 이유로 진행사항 및 웹 스타일 가이드의 구체적 내용의 공개를 꺼려 세부 내용을 알 수는 없었다.
이처럼 기업에서의 경우 웹 스타일 가이드 개발을 통한 WI를 적용함으로써 유지, 보수 및 추가개발에 따른 비용절감의 경제적 효과뿐만 아니라 온-오프라인 브랜드 아이텐티티 통합으로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하고, 고객 데이터베이스 통합으로 강력한 마케팅의 장을 확보하는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일관된 기업 이미지 재고와 더불어 수준급의 외양과 감성을 전달함으로써 고객의 신뢰와 호감을 획득할 수 있다.
두 번째로는 경제적인 측면에서 보면, 앞서 밝힌 바와 같이 초기 인터넷 도입단계의 무분별한 단순 홍보용 사이트들을 웹 사이트 운영전략에 맞게 재구성하면서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의 절감의 효과가 있다.
검색기능도 홈페이지 내, 관련홈페이지, 인명, 학교기관 검색 등 크게 4가지로 분류해 검색을 통해 학교의 공지사항 및 학교기관, 동호회, 연구소, 교수 홈페이지, 교직원 정보 등을 검색할 수 있게 했다. 또한 통합행정시스템과 연계되어 학교정책과 학사행정의 정보를 통합하는 정보화를 실현했으며, 홈페이지 마법사 기능을 통해 홈페이지 자동생성틀을 마련했다.13)
0을 거치면서 무분별하게 흩어져 있던 웹사이트의 통합을 통해 일관된 형식과 구조를 가지게 됨으로서 인지도와 신뢰성이 느껴지는 것과 포털 형태로 복잡한 삼성전자의 정보를 찾는데 편리해졌다. 특히 버전1.0에서 수많은 웹사이트들을 단순히 통일화, 획일화하여 발생했던 많은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버전 2.0에서는 [그림5]에서 처럼 버전 1.0에서 디자인 컨셉트와 아이덴티티 메인 칼라인 블루의 상반되는 느낌을 극복하고, 각 지역별, 제품별 특징을 살리면서도 아이덴티티는 유지하는 형태로 발전되었다.
후속연구
그리고 개발자 혹은 운영자가 전문적 지식을 갖추고 있지 못함을 고려하여 템프리트의 제공 뿐만아니라 앞서 소개한 "연세 마법사"나 자동 퍼블리싱 시스템 등의 구축을 생각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전문 웹 개발자, 웹 디자이너, 웹 관리자 인력의 확보가 선행되어야 할 것 같다.
본 연구에서 미비했던 국내 웹 스타일 가이드 개발 사례에서 연세대학교 웹 스타일 가이드가 개발완료가 되어 공개되어 진다면 분석이 반드시 뒤따라야 할 것이고, 그 후 국내 대학 웹사이트의 실정에 맞는 웹 스타일 가이드 실제 개발이 본 연구의 후행 연구과제이다.
하나는 HTML 기법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웹 개발 가이드들이고, 또 다른 하나는 디자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는 웹 디자인 가이드이다. 앞으로 본 연구에서는 주로 후자를 다룰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