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 웹사이트의 정보구조 및 레이블링 시스템 분석
The Analysis of Informational Structure and Labeling System of Academic School Websites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23 no.2 = no.60, 2006년, pp.39 - 59  

이승민 (School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ndiana University) ,  남태우 (Dep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hung-Ang University) ,  김성희 (Dep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hung-Ang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정보접근 도구로서의 대학 웹사이트 설계를 위한 정보구조 및 카테고리 레이블을 마련하기 위해 현재 미국 문헌정보학과 웹사이트 17개를 메인메뉴구조, 하부 카테고리, 레이블링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메인메뉴구조는 현재 17개 조사대상 웹사이트에서 모두 공통으로 제공하고 있는 9개 카테고리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그 다음 수준의 서브 카테고리는 9개의 카테고리의 내용의 의미를 고려해서 35개 카테고리로 나누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카테고리 테이블로 사용되는 용어는 17개 웹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proposed a new informational structure and category labels to fully support the functions of school websites as an access tool to its contents. The proposed model was divided into three main aspects. First, main menu structure was the primary guideline to access information embedded...

주제어

참고문헌 (23)

  1. Bannon, L. and B $\phi$ ker, S. 1997. 'Constructing common information spaces'. InProceedings ECSCW' 97 [Online] [cited 2006. 05. 02] 

  2. Berners-Lee, Tim & Fischetti, Mark. 2000. Weaving the Web : The original design and ultimate destiny of the World Wide Web by its inventor. San Francisco : HarperBusiness 

  3. Blair, David C. 1990. Language and representation in information retrieval. New York : Elsevier Science Publishers 

  4. Brown, R. 1958. 'How shall a thing be called?' Psychological Review 65 : 14-21 

  5. Buckland, Michael. 1991. 'Information as thing.'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42(5) : 351-360. [online] [cited 2006. 03.29] 

  6. Bush, Vannervar. 1996/1945. 'As we may think.' Interactions, 3(2) : 35-46. Originally published in Atlantic Monthly, 176(1) : 101-108. [online] [cited 2006. 03.2] 

  7. Dillon, A. 2002. 'Information architecture in JASIST : Just where did we come from?'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53(10) : 821-823 

  8. Elaine G. Toms 2000. 'Information interaction : providing a framework for information architecture.'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3(10) : 855-862 

  9. Farkas, David K. & Farkas, Jean B. 2002. Principles of web design. New York: Longman 

  10. Fuller, Diane M., Hinegardner, Particia G. 2001. 'Ensuring quality website redesign : the University of Marylands experience.' Bulletin of the Medical Library Association, 89(4): 339-345 

  11. Garrett, Jesse James. 2003. Elements of user experience : user-centered design for the Web. Boston : New Riders 

  12. Gullikson, S. et al. 1998. 'The impact of information architecture on academic web site usability.' The Electronic Library 17(5) : 293-304 

  13. Haverty, M. 2002. 'Information architecture without internal theory : An inductive design proces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Technology, 53(10): 839-845 

  14. Jacobson, R. et a1. 1999. Information design. Cambridge, MA : MIT Press 

  15. Matsumoto, Miho, Yokoi, Shigeki, and Yasuda, Takami. 2002. 'A research of information architecture and design methods for academic society's website.' 藝術科學會論文誌, 1(3): 125-131 

  16. Morville, Peter. 2001. 'The speed of information architecture. Semantic Studios.' [online] [cited 2005.12.17] 

  17. Nielsen, Jakob. 1998. Designing websites with authority : Secrets of an information architect. Indianapolis, IN : New Riders 

  18. Norman, D. 1993. Things that make us smart. Cambridge : Perseus Books 

  19. Olsina, Luis, Godoy, Daniela, and Lafuente, Guillermo. 1999. 'Assessing the quality of academic websites : a case study.' [online] [cited 2006.1.28]. 

  20. Riva, Giuseppe and Galimberti, Carlo. 2003. Towards CyberPsychology : mind, cognitions and society in the internet age. Amsterdam, IOS Press 

  21. Rosenfeld, Louis and Morville, Peter. 1998. 'Information architecture for the World Wide Web.' Beijing : O'Reilly 

  22. Toms, Elaine G. 2000. 'Information Interaction : providing a framework for information architecture.'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3(10 : 855-862 

  23. USNEWS 2005 Ranking Report, [online] [cited 2006.2.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