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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용 자기성장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검증
Development and Effect of Self-Growth program for Childre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0 no.2, 2002년, pp.15 - 27  

정희원 (부산대학교 생활환경대학 아동주거학과) ,  김경연 (부산대학교 생활환경대학 아동주거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self- growth program for children and to testify the effect of the program. For these purposes self- growth program for children was developed and then 83 5th grade children in elementary school were tested with interpersonal strategies scales and school a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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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자신에 대한 이해와 개방을 통해 타인을 수용. 공감하여 구성원 간의 원활한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자기 성장프로그램을 아동용으로 수정 · 보완하고, 이러한 아동용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아동의 대인 전략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보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들에 관해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 O5) 이었다. 그리고 실험집단 내에서 성별과 사전 · 사후검사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성별과 사전.사후검사를 독립변인으로 하고 대인 전략과 학교생활 적응 점수를 종속 변인으로 하여 2X2 이원 변량 분석한 결과가 [표 7]에 제시되어 있다.
  • 자기 성장 프로그램은 나 자신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나 자신을 보다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 수용하며, 개방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길 러서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생산적인 나 자신 및 집단으로서의 우리가 되는 경험을 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박숙희(1999)는 적절한 대상 집단을 밝히는 것이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높인다고 하였으나, 기존의 자기 성장 프로그램과 관련된 연구에서는 남녀에 따른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밝힌 연구가 없었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적절한 대상 집단을 밝히기 위해 성에 따른 효과의 차이도 알아볼 것이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성인용 자 기성 장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하여 아동용 자기 성장 프로그램으로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해 대인 전략과 학교생활 적응을 이용할 것이다.
  • 이상으로 아동용 자기 성장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대인 전략향상과 학교생활 적응에 효과가 있었다고 할 수 있으므로, 그 효과가 입증된 셈이다. 본 연구는 기존의 자기 성장프로그램을 아동의 입장에서 더 흥미롭게 수정 · 보완하여 아동에게 쉽고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아동용 자기 성장프로그램으로 만들어 그 효과를 입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을 통해 알아보려는 연구 문제를 구체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자신에 대한 이해와 개방을 통해 타인을 수용. 공감하여 구성원 간의 원활한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자기 성장프로그램을 아동용으로 수정 · 보완하고, 이러한 아동용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아동의 대인 전략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보고자 하는 것이다.
  • 연구문제 3. 실험집단 내에서 남녀 간에 아동용 자기 성장프로그램 효과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연구문제 1. 아동용 자기 성장 프로그램으로 훈련받은 집단(실험집단)이 훈련을 받지 않은 집단(통제집단)보다 대인 전략 수준의 증진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아동용 자기 성장 프로그램으로 훈련받은 집단이 훈련을 받지 않은 집단보다 학교생활 적응 점수의 증진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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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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