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보호 아동이 지각한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와 내적 통제 성항 및 학교 적응 The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Social Support from Care Teacher, Internal Locus of Control, and School Adjustment of Institutionalized Children원문보기
This study focused on the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social support from care teacher(institution staff), internal locus of control, and school adjustment of institutionalized children. This also examined the differences of perceived social support, internal thou of control, and school adjustment ...
This study focused on the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social support from care teacher(institution staff), internal locus of control, and school adjustment of institutionalized children. This also examined the differences of perceived social support, internal thou of control, and school adjustment by gender and the duration in the institution. Participant were 119 fifth-and sixth-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s(58 boys, 61 girts). Perceived social support from care teacher, internal locus of control, and school adjustment were measured by self-reports of institutionalized children. The data were analyzed, in SPSS Win program, by Cronbach's α, T-test, Pearson Correlations, Simple Regression,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s expected, results confirm that perceived social support was associated positively with internal locus of control and school adjustment. further, perceived social support also exerts indirect effects on school adjustment, mediated by internal locus of control. However, none of these variables differed by gender and the duration in the institution.
This study focused on the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social support from care teacher(institution staff), internal locus of control, and school adjustment of institutionalized children. This also examined the differences of perceived social support, internal thou of control, and school adjustment by gender and the duration in the institution. Participant were 119 fifth-and sixth-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s(58 boys, 61 girts). Perceived social support from care teacher, internal locus of control, and school adjustment were measured by self-reports of institutionalized children. The data were analyzed, in SPSS Win program, by Cronbach's α, T-test, Pearson Correlations, Simple Regression,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s expected, results confirm that perceived social support was associated positively with internal locus of control and school adjustment. further, perceived social support also exerts indirect effects on school adjustment, mediated by internal locus of control. However, none of these variables differed by gender and the duration in the instit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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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해도 개인이 사회적 지지를 제공받고 있다고 지각하지 않으면 아무런 효과도 기대할 수 없기 때 문에, 개인이 도움이 필요할 때 이용 가능하다고 지각하는 지지가 더욱 가치 있는 정보로 여겨지고 있다(한미현, 1996: Anan & Barnett, 1999).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시설 아동이 맺는 사회적 관계 가운데 가장 의미 있는 타인이라고 할 수 있는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에 초점을 맞추되, 아동 자신이 보육사와 맺고 있는 사회적 관계의 질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를 측정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 후기에서 청소년기의 과도기로 이후의 발달과 적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기인 초등학교 5, 6학년 시설 보호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여,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 이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이 양자 간의 관계에서 아동의 내적 통제 성향이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셋째, 본 연구는 연구 대상 표집의 지역적 한계로 인하여 결과의 일반화에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으므로, 앞으로는 다양한 지역의 시설 아동을 대상으로 전국적인 규모로 자료를 수집한다면 보다 더 신뢰 로운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시설 아동의 학교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밝히고 변인들 간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학교 적응 향상을 통해 궁극적으로 시설 아동의 건강한 성장 및 발달을 도모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 의가 크다고 보겠다.
이와 같이 내적 통제 성향과 사회적 지지가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이 밝혀졌으나, 내외 통제 성향과 적응, 사회적 지지와 적응과의 관계를 개별적으로 살펴보는 수준으로, 아직까지 시설 보호 아동의 내적 통제 성향과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 및 학교 적응의 관계를 함께 고려하면서 그 관계를 규명해 본 연구가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지 금까지의 논의를 토대로 우선시설 보호 아동의 내 적 통제 성향과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를 살펴본 후에, 내적 통제 성향과 사회적 지지가 학교 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과 각 변수들간의 관계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이에 앞서 시설 보호 아동의 성별과 입소 기간에 따른 내적 통제 성향과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 그리고 학교 적응의 차이를 살펴볼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지 금까지의 논의를 토대로 우선시설 보호 아동의 내 적 통제 성향과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를 살펴본 후에, 내적 통제 성향과 사회적 지지가 학교 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과 각 변수들간의 관계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이에 앞서 시설 보호 아동의 성별과 입소 기간에 따른 내적 통제 성향과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 그리고 학교 적응의 차이를 살펴볼 것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학교라는 장을 통해서 시설 보호 아동의 발달적 적응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미 많은 연구들에서 학교는 학업성취와 같은 지적인 발달 이외에도 다양한 측면의 발달 및 적응을 연구하는데 효과적인 곳으로 보고되었다(박현선, 1998; Sampson & Laub, 1996).
가설 설정
흔히 행동의 결과에 따른 원인을 자신의 능력이나 노력과 같은 내적 요인으로 지각하는 사람은 내적 통제 성향이 있는 것으로, 반면에 행운이나 운명, 타인의 압력과 같은 외적 요인으로 지각하는 사람은 외적 통제 성향이 있는 것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한 개인이 내적 또는 외적 통제의 양극단으로 명확하게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일직 선적인 연속 선상에서 모든 사람들 이 양극단의 어느 한 쪽으로 기울어지는 정도가 다를 것이라고 가정한다. 일반적으로 내적 통제 성향 이 아동 및 청소년의 심리적 적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내적 통제 성향이 강한 사람은 생활 전반에서의 적응력이 뛰어나 학교, 직장, 사회 에서의 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Janssen & Carton, 1999: Patrick, Skinner, & Connell, 1993).
제안 방법
본 척도는 크게 학교생활에 대한 흥미, 학업 및 성적에 대한 태도, 학교 규범 관련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문항은 그렇다'의 4점에서 '그렇지 않다 1점의 4점 Likert 척도로 구성되었으며, 몇 개의 부정적 진술 문항은 역산 처리하였다. 척도의 점수가 높을수록 학교 적응력이 높음을 의미한다.
시설 아동의 학교 적응을 측정하기 위해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박현선(1998)의 학교 적응 척도를 참고로 하되 초등학교 아동에게 적합하지 않은 내용은 제외하고, 일부 용어를 초등학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수정 보완하여 구성하였다. 본 척도를 사용한 것은 박현선(1998)의 연구에서.
2000년 1월 28일에서 2월 2일까지 서울 소재 아동 복지시설 1곳의 5, 6학년 초등학생 아동 20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용 질문지 구성을 위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 결과를 토대로 응답자에게 오해의 소지를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난 일부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본 조사용 질문지를 작성했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2000년 2월 17일부터 3월 24일까지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성별 및 입소 기간에 따른 시설 보호 아동의 내 적 통제 성향과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 학교 적응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t 검증을 실시한 결 과는<표 2>와 같다. 입소 기간은 조상 대상 아동의 평균 입소 기간이 4.7년임을 감안하여 5년 미만과 5년 이상의 두 집단으로 구분한 후 두 집단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표 2>에서 보듯이 내적 통제 성향, 사회적 지지 지각, 학교 적응 모두 성별 및 입소 기간에 따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2000년 2월 17일부터 3월 24일까지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방법은 연구자 1명과 연구보조자 1명이 편의 표집된 15곳의 아동복 지시설을 직접 방문하여 아동에게 연구의 목적과 질문지 응답요령을 설명한 후, 질문지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표집 대상은 2000년 2월 현재 5, 6학년 초등학생 131명이었으며, 이 가운데 응답이 불성실하거 나 오류가 있는 24부를 제외한 107부를 본 분석에 사용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시설 아동의 학교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지지변인을 측정함에 있어서 시설 아동에게 가장 의미 있는 타인으로서 가족과 같은 지지를 제공해줄 수 있다고 사료되는 보육사의 지지만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아동의 심리.
대상 데이터
2000년 1월 28일에서 2월 2일까지 서울 소재 아동 복지시설 1곳의 5, 6학년 초등학생 아동 20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용 질문지 구성을 위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 결과를 토대로 응답자에게 오해의 소지를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난 일부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본 조사용 질문지를 작성했다.
예비조사 결과를 토대로 응답자에게 오해의 소지를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난 일부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본 조사용 질문지를 작성했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2000년 2월 17일부터 3월 24일까지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방법은 연구자 1명과 연구보조자 1명이 편의 표집된 15곳의 아동복 지시설을 직접 방문하여 아동에게 연구의 목적과 질문지 응답요령을 설명한 후, 질문지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표 2>에서 보듯이 내적 통제 성향, 사회적 지지 지각, 학교 적응 모두 성별 및 입소 기간에 따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후 연구 문제에 대한 분석은 아동의 성별 및 입소 기간을 구분하지 않고 조사 대상 아동 전체를 대상으로 하였다.
빈곤한 환경에 처한 아동의 경우,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의 진학 시기에 학교 적응이 특히 취약하다 (Huston et al, 1994)는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아동복지 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조사대상 아동은 서울시 아동복지시설 연합회 소속의 서울 소재 보육 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초등학교 5, 6학년생 119명(남아 58명, 여아 61명/ 5학년 34명.
빈곤한 환경에 처한 아동의 경우,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의 진학 시기에 학교 적응이 특히 취약하다 (Huston et al, 1994)는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아동복지 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조사대상 아동은 서울시 아동복지시설 연합회 소속의 서울 소재 보육 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초등학교 5, 6학년생 119명(남아 58명, 여아 61명/ 5학년 34명. 6학년 85명)이었다. 2000년 2월 현재 조사대상 아동의 평균 연령은 12.
조사 방법은 연구자 1명과 연구보조자 1명이 편의 표집된 15곳의 아동복 지시설을 직접 방문하여 아동에게 연구의 목적과 질문지 응답요령을 설명한 후, 질문지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표집 대상은 2000년 2월 현재 5, 6학년 초등학생 131명이었으며, 이 가운데 응답이 불성실하거 나 오류가 있는 24부를 제외한 107부를 본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되었다. 각 척도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a 값을 산출하였으며, 연구 문제에 따라 t- test, 단순 회귀분석, 그리고 위계적 중 다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아동이 지각한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가 아동의 내적 통제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보 육사의 사회적 지지를 독립 변인으로 하고, 내적 통제 성향을 종속 변인으로 하여 단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표 3>에서 보듯이,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
아동이 지각한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와 내적 통제 성향이 아동의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위계적 중 다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중다회 귀분석을 실시하기 전, 독립변수 간에 다중공선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r=.
이론/모형
아동의 통제 소재 척도 구성을 위해 Nowicki와 Strickland(1973)의 아동용 통제 소재 척도(A Locus of Control Scale for Children), Connell(1985) 의 아동의 통제력 지각에 대한 다차원적 척도(Multidinensional Measure of Children's Perception of Control) 및 민하영(1999)의 통제 소재 척도를 참고하여 구성하였다. 내적인 통제 성향 척도는 내적인 통제 성향 문항 9문항과 외적인 통제 성향 문항 9 문항 등 총 18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들 문항의 Cronbach's a는.
아동이 지각한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를 측정하기 위해, Dubow와 Ulman(1989)이 3-7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개발한 사회적 지지 평가척도(the Social Support Appraisal Scale)와 Proddino와 Heller(]983) 가 개발한 지각된 자기 보고식 사회적 지지 척도(the Perdeved Social Support Self-report Scales) 및 한미현 (1996) 의 아동용 사회적 지지 척도를 참고하여, 보 육사의 사회적 지지 문항 10문항을 구성하였다. 구성된 문항은 아동학 교수 2인, 아동학 박사학위 소지자 5인, 복지시설 관련 전문가 2인에게 안면 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보육사의 사희적 지지 10문항에 대한 Cronbach's a는.
성능/효과
아동이 지각한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를 측정하기 위해, Dubow와 Ulman(1989)이 3-7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개발한 사회적 지지 평가척도(the Social Support Appraisal Scale)와 Proddino와 Heller(]983) 가 개발한 지각된 자기 보고식 사회적 지지 척도(the Perdeved Social Support Self-report Scales) 및 한미현 (1996) 의 아동용 사회적 지지 척도를 참고하여, 보 육사의 사회적 지지 문항 10문항을 구성하였다. 구성된 문항은 아동학 교수 2인, 아동학 박사학위 소지자 5인, 복지시설 관련 전문가 2인에게 안면 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보육사의 사희적 지지 10문항에 대한 Cronbach's a는. 74로 나타났다.
즉 아동 이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를 높게 지각할수록 학교 적응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와 내적 통제 성향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학교 적응을 종속 변인으로 하는 2단계 분석어〕서, 학교 적응에 대한 설명력은 12%에서 24%로 향상되었지만,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는 학교 적응에 더 이상 유의한 영향력이 없고, 내적 통제 성향(猝 = .42, p<.OOl)만이 학교 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설 보호 아동의 내적 통제 성향을 통제할 때, 즉 내적 통제 성향의 영향력이 배제되었을 때 이를 통제하기 전에 존재하던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와 학교 적응 간의 상관관계가 사라진 것이다.
넷째, 시설 보호 아동의 내적 통제 성향은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와 학교 적응 간의 관계에서 매개 변인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13세에서 18세 사이의 거리 아동들(street children)의 적 응 유연성을 살펴본 결과 사회적 지지만으로는 개 별 아동의 적응 능력의 차이를 설명하는데 충분하지 않음을 보고한 연구(D‘Abreu et al, 199切와 일맥상통한다.
더욱이 시설 아동임을 감안한다면 시설친구와 학교 친구의 지지를 구분하여 살펴보아야 학교 적응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좀 더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둘째,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 내적 통제 성향, 학교 적응을 모두 자기 보고식으로 측정함으로써,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 설정에 연구자의 인위적인 추론이 개입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가 아동의 내적 통제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정했으나, 내적 통제 성향에 의해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지각이 영향을 받았을 수도 있을 것이다.
둘째,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아동의 지각 및 내적 통제 성향과 학교 적응은 입소 기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유의하지는 않지만, 시설에 입소한 기간이 오래된 아동일수록 모든 변인에 대해 높은 점수 분포를 보였다는 사실은 주목할 만하다.
분석 결과에서 보듯이,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42, p<.001)는 아동의 내적 통제 성향에 영향을 미치며 아동의 내적 통제 성향을 17%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과 내적 통제 성향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에 대해 높게 지각할수록 시설 보호 아동의 내적 통제 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의미 있는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자신이 보살핌과 사랑을 받고 있으며 존중되고 있다는 아동의 지각이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문혁준, 1999; 심희옥, 1998), 높은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에 의해 주어진 상황 및 결과에 따른 원인을 자신의 능력이나 노력과 같은 내적 요인으로 지각하게 됨으로써 (Schunk, 1994) 내적 통제 성향이 높아진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시설 보호 아동이 지각한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와 내적 통제 성향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셋째, 시설 보호 아동이 지각한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와 내적 통제 성향은 학교 적응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OOl)는 학교 적응에 영향을 미치며 학교 적응을 12% 설명해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동 이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를 높게 지각할수록 학교 적응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와 내적 통제 성향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학교 적응을 종속 변인으로 하는 2단계 분석어〕서, 학교 적응에 대한 설명력은 12%에서 24%로 향상되었지만,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는 학교 적응에 더 이상 유의한 영향력이 없고, 내적 통제 성향(猝 = .
001)는 아동의 내적 통제 성향에 영향을 미치며 아동의 내적 통제 성향을 17%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동이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를 높게 지각할수록 아동의 내적 통제 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시설 보호 아동이 지각한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 내적 통제 성향, 학교 적응은 성별과 입소기 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후속연구
각 변수들 간의 관계를 규명해 보는 이 연구는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 및 적응을 통합적으로 살펴보는 최근의 연구 관점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해 주는 것은 물론, 시설 보호 아동의 학교 적응에 있어서 사회적 지지 자원으로서의 보육사의 역할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본 연구 결과는 시설 아동의 학교 적응을 위한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려는 교사 및 전문가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보육사가 이러한 역할을 훌륭히 수행해 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보육 시설 종사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 자세인 아동에 대한 진정한 이 해와 인내, 신뢰감, 자애로움 등의 인성적 자질의 함 양이 우선되어야 하며. 더불어 그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충분히 발현할 수 있도록 물리적 환경 조건 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 1999)을 고려할 때, 추후 연구에서는 또래의 지지를 함께 살펴볼 필요가 있다. 더욱이 시설 아동임을 감안한다면 시설친구와 학교 친구의 지지를 구분하여 살펴보아야 학교 적응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좀 더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둘째,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 내적 통제 성향, 학교 적응을 모두 자기 보고식으로 측정함으로써,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 설정에 연구자의 인위적인 추론이 개입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가 아동의 내적 통제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정했으나, 내적 통제 성향에 의해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지각이 영향을 받았을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심층적인 면접 방법과 종단적인 연구를 통해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명확히 규명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연구 대상 표집의 지역적 한계로 인하여 결과의 일반화에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으므로, 앞으로는 다양한 지역의 시설 아동을 대상으로 전국적인 규모로 자료를 수집한다면 보다 더 신뢰 로운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교사의 사회적 지지를 통합적으로 살펴본 것과 달리, 본 연구는 시설 아동을 대상으로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만을 고려한 데서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후속 연구를 통해 이러한 차이가 시설 아동의 특수성에 기인한 것인지, 사회적 지지원의 부분적인 고려에 기인한 것인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따라서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심층적인 면접 방법과 종단적인 연구를 통해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명확히 규명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연구 대상 표집의 지역적 한계로 인하여 결과의 일반화에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으므로, 앞으로는 다양한 지역의 시설 아동을 대상으로 전국적인 규모로 자료를 수집한다면 보다 더 신뢰 로운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시설 아동의 학교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밝히고 변인들 간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학교 적응 향상을 통해 궁극적으로 시설 아동의 건강한 성장 및 발달을 도모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 의가 크다고 보겠다.
각 변수들 간의 관계를 규명해 보는 이 연구는 아동의 스트레스 상황 및 적응을 통합적으로 살펴보는 최근의 연구 관점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해 주는 것은 물론, 시설 보호 아동의 학교 적응에 있어서 사회적 지지 자원으로서의 보육사의 역할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본 연구 결과는 시설 아동의 학교 적응을 위한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려는 교사 및 전문가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목적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개별 아동의 특성, 욕구 및 문제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여 가능한 최상의 환경과 자원을 체계적으로 지원해 주는 등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원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킴으로써, 아동 스스로가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이용 가능성과 유용성에 대해 높게 지각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한편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심리적 복지 감이 높다는 연구 결과(Lin et al, 1999)를 감안할 때, 추후 연구에서는 시설 아동. 면접 등의 방법을 통해 시설 아동들이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를 높게 지각할 수 있는 방안을 심층적으로 규명하여 보다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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