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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보호 아동이 지각한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와 내적 통제 성항 및 학교 적응
The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Social Support from Care Teacher, Internal Locus of Control, and School Adjustment of Institutionalized Childre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0 no.5, 2002년, pp.109 - 118  

권기남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  유안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  민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과학부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d on the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social support from care teacher(institution staff), internal locus of control, and school adjustment of institutionalized children. This also examined the differences of perceived social support, internal thou of control, and school adjustmen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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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해도 개인이 사회적 지지를 제공받고 있다고 지각하지 않으면 아무런 효과도 기대할 수 없기 때 문에, 개인이 도움이 필요할 때 이용 가능하다고 지각하는 지지가 더욱 가치 있는 정보로 여겨지고 있다(한미현, 1996: Anan & Barnett, 1999).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시설 아동이 맺는 사회적 관계 가운데 가장 의미 있는 타인이라고 할 수 있는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에 초점을 맞추되, 아동 자신이 보육사와 맺고 있는 사회적 관계의 질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를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 후기에서 청소년기의 과도기로 이후의 발달과 적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기인 초등학교 5, 6학년 시설 보호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여,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 이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이 양자 간의 관계에서 아동의 내적 통제 성향이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셋째, 본 연구는 연구 대상 표집의 지역적 한계로 인하여 결과의 일반화에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으므로, 앞으로는 다양한 지역의 시설 아동을 대상으로 전국적인 규모로 자료를 수집한다면 보다 더 신뢰 로운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시설 아동의 학교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밝히고 변인들 간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학교 적응 향상을 통해 궁극적으로 시설 아동의 건강한 성장 및 발달을 도모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 의가 크다고 보겠다.
  • 이와 같이 내적 통제 성향과 사회적 지지가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이 밝혀졌으나, 내외 통제 성향과 적응, 사회적 지지와 적응과의 관계를 개별적으로 살펴보는 수준으로, 아직까지 시설 보호 아동의 내적 통제 성향과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 및 학교 적응의 관계를 함께 고려하면서 그 관계를 규명해 본 연구가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지 금까지의 논의를 토대로 우선시설 보호 아동의 내 적 통제 성향과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를 살펴본 후에, 내적 통제 성향과 사회적 지지가 학교 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과 각 변수들간의 관계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이에 앞서 시설 보호 아동의 성별과 입소 기간에 따른 내적 통제 성향과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 그리고 학교 적응의 차이를 살펴볼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지 금까지의 논의를 토대로 우선시설 보호 아동의 내 적 통제 성향과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를 살펴본 후에, 내적 통제 성향과 사회적 지지가 학교 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과 각 변수들간의 관계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이에 앞서 시설 보호 아동의 성별과 입소 기간에 따른 내적 통제 성향과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 그리고 학교 적응의 차이를 살펴볼 것이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학교라는 장을 통해서 시설 보호 아동의 발달적 적응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미 많은 연구들에서 학교는 학업성취와 같은 지적인 발달 이외에도 다양한 측면의 발달 및 적응을 연구하는데 효과적인 곳으로 보고되었다(박현선, 1998; Sampson & Laub, 1996).

가설 설정

  • 흔히 행동의 결과에 따른 원인을 자신의 능력이나 노력과 같은 내적 요인으로 지각하는 사람은 내적 통제 성향이 있는 것으로, 반면에 행운이나 운명, 타인의 압력과 같은 외적 요인으로 지각하는 사람은 외적 통제 성향이 있는 것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한 개인이 내적 또는 외적 통제의 양극단으로 명확하게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일직 선적인 연속 선상에서 모든 사람들 이 양극단의 어느 한 쪽으로 기울어지는 정도가 다를 것이라고 가정한다. 일반적으로 내적 통제 성향 이 아동 및 청소년의 심리적 적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내적 통제 성향이 강한 사람은 생활 전반에서의 적응력이 뛰어나 학교, 직장, 사회 에서의 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Janssen & Carton, 1999: Patrick, Skinner, & Connell,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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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노숙영(1998). 중학생의 학교적응, 학업성취, 정서 및 문제행동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문혁준(1999). 아동기의 부모 자녀 양육태도와 대학생이 지각하는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7(9), 141-151 

  3. 민하영(1999).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지각된 통제감과 내외 통제소재가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박현선(1998). 빈곤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 백양희, 최외선(1997). 환경변인 및 내적통제력,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5(2), 33-48 

  6. 유안진(1999). 아동발달의 이해. 서울: 문음사 

  7. 심희옥(1998). 아동후기 초등학교 학생의 부정적 생활사건, 자아존중감, 사회적 지원과 부적응에 관한 종단 연구. 아동학회지, 19(2), 35-47 

  8. 한미현(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 지각과 행동문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9. Anan, R. M., & Barnett, D. (1999). Perceived social support mediates between prior attachment and subsequent adjustment: A study of urban African American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35, 1210-1222 

  10. Aunola, K., Stattin, H., & Nurmi, J. (2000). Adolescents' achievement strategies, school adjustment, and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rs. Journal of Youth & Adolescence, 29, 289-306 

  11. Brooks-Gunn, J., Kleanov, P., Liaw, F., & Duncan, G.(1995). Toward an understanding of the effects of poverty upon children. In H. E. Fitzgerald, B.M. Lester,& B. Zuckerman(Eds.), Children of Poverty-Research, Health, and Policy Issues. NY: Garland Publishing Inc 

  12. D' Abreu, R. C., Mullis, A. K., & Cook, L. R. (1999). The resiliency of street children in Brazil. Adolescence, 34, 745-751 

  13. DuBois, D. L., Felner, R. D., Brand, S., Adan, A. M., & Evans, E. G. (1992). A prospective study of life stress, social support, and adaptation in early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3, 542-557 

  14. Duncan, G. J., & Brooks-Gunn, J. (2000). Family poverty, welfare reform, and child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1, 188-196 

  15. Edelstein, W., Grundmann, M., & Mies, A. (2000). The development of internal and external control beliefs in developmentally relevant contexts of children's and adolescents' lifeworlds. In W. J. Perrig & A. Grob(Eds.), Control of human behavior, mental processes, and consciousness.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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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Janssen, T. & Carton, J. S. (1999). The effects of locus of control and task difficult on procrastination.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60, 436-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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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Printz, B. L., Shermis, M. D., & Webb, P. M. (1999). Stress-buffering factors related to adolescent coping: a path analysis. Adolescence, 34, 715-734 

  23. Sampson, R. J. & Laub, J. H. (1996). Urban poverty and the family context of delinquency: A new look at structure and process in a classic study. Child Development, 65, 523-540 

  24. Schunk, D. H. (1994). Self-regulation of self-efficacy and attributions in academic settings. In D. H. Schunk & B. J. Zimmerman (Eds.), Selfregulation of learningand performance: Issues and educational applications(pp. 75-79). Hillsdale, NJ: Eribaum 

  25. Rice, K. G., Herman, M. A, & Peterson, A. C. (1993). Coping with challenge in adolescence: A conceptual model and psycho-educational intervention. Journal of Adolescence, 16, 235-251 

  26. Wills, T. A., Vaccaro, D.,& Benson, G. (1995). Coping and competence in adolescent alcohol and drug use. In J. L. Wallander, L. J. Siegel et al.(Eds.), Adolescent health problems: Behavioral perspectives, advances in pediatric psychology. NY: Guilford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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