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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소득층 아동의 학교 적응 :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자아정체감을 중심으로
The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of Low-Income Families: Ego-Identity and Perceptions of Parenting Behavior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5 no.2, 2004년, pp.81 - 92  

민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  권기남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whether parenting behaviors as perceived by low-income children have indirect effects on their school adjustment through ego-identity. The subjects were 148 6th grade children selected from three elementary schools in Seoul; family income was less than 2,000,000 won, Statistical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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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편부모 아동의 경우 경제적 빈곤 외에 결손가족이라는 사회적 편견으로 인해 자존감 저하 등 자아에 대한 인식이 더 낮은 것으로 보고(김양호, 박정희, 유계숙, 전춘애, 2002)되고 있다. 이에 양친과 함께 생활하는 아동으로 제한함으로써 연구 설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차적 요인들을 가능한 제한하고자 하였다.
  • 학교 적응에 대한 부모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자아 정체감에 의해 매개될 경우 아동의 자아 정체감은 빈곤이라는 취약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적응을 유도할 수 있는 탄력적인 내적보호 요인으로 역할 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Baron과 Kenny(1986)의 매개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조건 1)을 토대로 저소득충 아동의 학교 적응에 대한 부모의 양육태도 및 아동의 자아정체감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그러나<표 1>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남아와 여아간 학교 적응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성별에 대한 통제 없이 남아와 여아를 구분하지 않고 분석하였다. 한편 저소득층 아동의 학교 적응 평균은 60.
  • 이러한 점에서 교육과 학업 활동의 장(場)인 학교에서의 적응은 저소득층 아동의 복지 차원에서 중요하게 평가될 수 있는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저소득층 아동의 학교 적응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용한 자료 제공을 위해 저소득층 아동의 학교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저소득층 아동의 학교 적응에 대한 부모의 양육 태도 및 그리고 자아정체감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저소득층 아동의 학교 적응과 부모의 양육행동간의 관계를 자아 정체감의 매개적 역할 차원에서 접근해보고자 한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저소득층 아동의 학교 적응에 대한 부모의 양육 태도 및 그리고 자아정체감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저소득층 아동의 학교 적응과 부모의 양육행동간의 관계를 자아 정체감의 매개적 역할 차원에서 접근해보고자 한다. 학교 적응에 대한 부모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자아 정체감에 의해 매개될 경우 아동의 자아 정체감은 빈곤이라는 취약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적응을 유도할 수 있는 탄력적인 내적보호 요인으로 역할 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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