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중등 교육을 위한 많은 CAI 자료가 개발되었다. 중등 교과 중 특히 과학 과목은 기존의 교과서 이 외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들을 수업에 많이 활용한다. 과학 과목 중 생물의 생태와 구조 및 성분에 대한 기초 지식을 효율적으로 습득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가 꼭 필요하다. 이러한 목적으로 본 논문에서는 중학교 1학년 과학 교과 과정 중 심장과 혈액의 순환 부분을 택하여 멀티미디어 타이틀을 구현하였다. 하지만 기존의 선행 연구들은 CAI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에만 중점을 두었고, 이러한 CAI 프로그램들이 실제로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 결과들은 거의 제시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발한 CAI 프로그램의 활용 유무에 따라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방법과 그 결과를 제시하였고, 또한 앞으로 멀티미디어 CAI를 활용한 수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지금까지 중등 교육을 위한 많은 CAI 자료가 개발되었다. 중등 교과 중 특히 과학 과목은 기존의 교과서 이 외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들을 수업에 많이 활용한다. 과학 과목 중 생물의 생태와 구조 및 성분에 대한 기초 지식을 효율적으로 습득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가 꼭 필요하다. 이러한 목적으로 본 논문에서는 중학교 1학년 과학 교과 과정 중 심장과 혈액의 순환 부분을 택하여 멀티미디어 타이틀을 구현하였다. 하지만 기존의 선행 연구들은 CAI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에만 중점을 두었고, 이러한 CAI 프로그램들이 실제로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 결과들은 거의 제시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발한 CAI 프로그램의 활용 유무에 따라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방법과 그 결과를 제시하였고, 또한 앞으로 멀티미디어 CAI를 활용한 수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Many CAI materials have been developed for middle school education. Among subjects in middle school education curricula, various multimedia materials are used in science subjects. Especially, those materials are necessary to teach basic knowledge of the environment, structure and components of anima...
Many CAI materials have been developed for middle school education. Among subjects in middle school education curricula, various multimedia materials are used in science subjects. Especially, those materials are necessary to teach basic knowledge of the environment, structure and components of animal. Thus, we implemented a multimedia title for a chapter of heart and blood circulation from first year science subject in middle school curricula. Most previous researches mainly focussed on the development of CAI programs, but did not suggest the analysis result of impact using those CAI programs. In this paper, we presented the analysis method of impact and the result, but also suggested a way to improve effectiveness of teaching in a clams.
Many CAI materials have been developed for middle school education. Among subjects in middle school education curricula, various multimedia materials are used in science subjects. Especially, those materials are necessary to teach basic knowledge of the environment, structure and components of animal. Thus, we implemented a multimedia title for a chapter of heart and blood circulation from first year science subject in middle school curricula. Most previous researches mainly focussed on the development of CAI programs, but did not suggest the analysis result of impact using those CAI programs. In this paper, we presented the analysis method of impact and the result, but also suggested a way to improve effectiveness of teaching in a cla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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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위에서 제시된 것처럼 기존의 설문 조사를 통한 연구의 대부 분은 코스웨어를 개발한 후, 이들 코스웨어를 이용한 수업의 효 율성만을 강조하였고, 이들 코스웨어가 실제 학습 효과에 미치 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 결과와 이를 바탕으로 효율적 인 수업 활용 방안을 제시한 연구는 지금까지 발표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구현한 멀티미디어 CAI 프로그램을 직접 수업에 활용한 후,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효과를 세밀히 분석하고 그 결과를 제시한다. 그리고 분석 결과의 정 확성을 보장하기 위해 평가 집단을 CAI 수업 집단과 강의식 수업 집단으로 나누어 평가와 설문 조사를 행한 후, 다시 이 들 집단에 대해 수업 형태를 바꾸어 평가와 설문 조사를 다 시 시행하는 방법을 택하였다.
중등 교과목 중 특히 과학 과목은 기존의 교과서가 텍스트 위주이기 때문에 다양한 자료(챠트, 비디오 등)들을 수업에 많이 활용하였으나, 최근에 들어서는 컴퓨터 의 특성과 기능을 최대한 살려 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구 현된 멀티미디어 CAI나 WBI 교육용 프로그램을 과학 수업 에 활용하려는 경향이 많다[11 특히 멀티미디어 CAR? 영상 이나 화상 또는 음향과 같은 고밀도의 정보 전달 매체를 사 용하여 정보 전달 효과가 높으며, 수업의 주체가 교사인 동시 에 대화 방식이므로 적시에 학습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전달 해 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2, 3]. 본 연구에서는 중학 교 1학년 과학 교과 중 심장과 혈액의 순환 부분에 대한 멀티 미디어 CAI 프로그램을 구현하였다.
설문지 C는 학습자가 "심장과 혈액의 단원”을 한시간씩 CAI 활용 수업과 강의식 수업을 받은 후의 설문지이다. 위의 두 수 업을 모두 받고 난 후 두 가지 수업 방식을 비교하여 느낀 점 을 설문함으로써 CAI 활용 수업이 일반 강의식 수업 보다 실 제로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를 정확하게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 를 위한 설문은 11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표 1)의 1, 2차 평가 검사는 1개의 동일한 평가지를 사 용하였다. 이렇게 동일한 평가를 실시한 이유는 정확한 CAI 활용 수업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1차 평가 결과를 비교 하고 똑 같은 문제로 2차 평가 결과를 비교하여 향상된 변 량을 분석함으로써 CAI를 활용한 수업이 학업 성취도에 미 치는 영향을 정확히 분석하기 위해서이다. 설문지는 모두 3가 지 종류를 사용하였는데, 이는 강의식 수업을 받고 느낀 점과 CAI를 활용한 수업을 받고 느낀 점, 두 수업을 모두 받고 느낀 점을 종합하여 비교 분석하기 위함이다.
제안 방법
지금까지 많은 CAI 타이틀이 다양하게 개발되어 왔으나, 현재까지 개발된 CAI 프로:;■램의 학습 효과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는 거 의 이루어 지 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CAI 프로 :!.램의 학습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한 방법으로 두 개의 모집 단을 선 정하고 이 들 집 단에 대해 본 연구에 서 개발한 CAI 프 로:z램을 직접 수업에 활용한 멀티미디어 CAI 수업과 일반 강의식 수업을 번갈아 두 번씩 진행한 후 두 수업 방법의 학 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지와 설문지를 통해 분석하는 방법은 제시하였고, -1 결과를 분석하였다.
1차 평가 결과를 비교하고 똑 같은 문제로 2차 평가 결과 의 향상된 변량을 분석하였다. 이는 CAI를 활용한 수업 이 학 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L 평가 검사 결과는(표 2)와 같다.
4단계 : 두 집단 모두 30분 강의를 마친 후, 각각 10분씩 평 가와 설문지 (A, B) 조사를 시행하였다.
5단계 : 다음날 대상 집단을 바꾸어 대상 집단 1에서는 본 연 구에서 개발한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CAI 프로:z램(심장 부분)을 환용한 수업을 진행하였다.
7단계 : 두 집단 모두 30분 강의를 마친 후, 각각 10분씩 평 가와 설문지(C) 조사를 시행하였다.
특히 설문지 A, B는 공통 설문과 강의식 및 CAI 활용 수업의 개별 설문으로 孑성 되어 있다. 공통 내용의 설문 문항으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 업을 받아본 경험을 물었고 W낀 점을 우선 순위로 질문하였다.
공통 설문은 본 수업 이전에 실험 대상 학생들의 CAI 활 용 수업을 받아본 경험의 유무와 받은 시간을 조사하기 위한 2개의 설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구현한 멀티미디어 CAI 프로그램을 직접 수업에 활용한 후,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효과를 세밀히 분석하고 그 결과를 제시한다. 그리고 분석 결과의 정 확성을 보장하기 위해 평가 집단을 CAI 수업 집단과 강의식 수업 집단으로 나누어 평가와 설문 조사를 행한 후, 다시 이 들 집단에 대해 수업 형태를 바꾸어 평가와 설문 조사를 다 시 시행하는 방법을 택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앞 으로 멀티미디어 CAI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의 효과를 극 대화할 수 있는 수업 방법을 제안한다.
. 대상 집단 2에서는 공톻 설문을 먼저 조사한 후, 본 연孑에서 개발한 CAI 프로:z램(심장 부분)을 활용한 수업을 약 30분 정도 실시하였다.
리고 70%의 학생이 CAI 수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강 의식 수업을 선호하* 나머지 30%의 학생 모두 성 적이 상위 권에 속해, 수준별 흑은 능력별 교육 시에는 이러한 결과를 고 려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멀티미디어 CAI 프로:z램을 활용한 수업의 극대화를 꾀할 수 있는 방안으로 7차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의 수준에 따른 수준별 수업을 진행 할 경우, 하위권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은 CAI와 같은 멀 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수업에 더 많은 비중을 두는 수업 방 식을, 상위권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은 강의식 수업에 더 많은 비중을 두도】, 멀티미디어 자료들을 조甘씩 활용하는 수 업 방식을 제안하였다.
이는 굉장히 중요한 분석 결과로 앞으로 이에 대한 깊은 연구■가 요망된다. 따라서 멀티미디어 CAI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의 극대화를 꾀할 수 있는 방안 으로 학생들의 수준에 따른 수준별 수업을 진행할 경우, 하위 권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일 경우는 CAI와 같은 멀티미 디어 자료를 활용한 수업에 더 많은 비중을 두는 수업 방식 을, 상위권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일 경우는 강의식 수업 에 더 많은 비중을 두되, 멀티미디어 자료들을 조금씩 활용하 村 수업 방식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멀티미디어 CAI 프로그램을 구현하기 위하여 멀티미디어 툴 북 5.0, 나모 웹 에디터 3.0, flash 3.0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멀티미 디어 CAI 프로二!■램은 부산광역시 교육청 주최 S/W 공모전 에서 우수상을 받아 어느 정도는 검정된 CAI 프로:!■램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설문 방법은 기존의 설문 조사 방법 과는 달리 2개의 설문 집단을 구성하고, 강의식 수업과 CAI 활용 수업을 두 집단에 대해 모두 시행한 후, 평가지와 설문 지를 통해 평가와 분석 결과를 도출하는 방법이다. 즉, 집단 1에 대해서는 먼저 순환기관 단원의 심장과 혈액의 순환 중 에서 심장에 대한 수업을 평소와 같이 강의식 수업을 진행한 후 1차 평가 검사와 1차 설문지 조사를 시행하고, 그 다음 시 간에 CAI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고 2차 평가 검사와 2차 설 문지 조사를 시행한다.
설문지 A, B의 개별 설문은 강의식 수업과 CAI 활용 수업의 학습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5가지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림 6)과 (그림 7)은 강의식 수업과 CAI 활용 수업만 받 은 후 선호도의 결과이고, (그림 8)는 강의식 수업과 CAI 활 용 수업을 모두 받은 후의 선호도 결과이다.
설문지 분석은 먼저 강의식 수업을 받고 느낀 점과 CAI를 활 용한 수업을 받고 느낀 점을 비교 분석하고, 다음어 두 수업을 모두 받고 느낀 점을 종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표 4)는 본 실험에서 시용한 설문지 분류표로, 설문지 A, B의 공통 문항 및 개별 문항과 설문지 C의 개별 문항을 도표로 제시한 것이다.
본 연--!1의 실험은 2001년 4월 26일부터 27일까지 2일에 걸쳐 실시하였다. 실험대상자는 2개 반으로 집단 1과 집단 2로 叶분하여 집단 1은 강의식 수업을 1시간 먼저 실시하고 나서 멀티미디어 CAI 프로二■램을 활용한 수업을 1시간 실시하고, 집단 2滂 멀티미디어 CAI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을 먼저 1 시간 신시하卫 나서 강의식 수업을 1시간 실시하였다. 실험에 소요된 시간은 총 4시간으로, 吁체적인 절차済 다음과 같다.
두 수업은 모두 받은 후, 강의식 수업을 선호하는 학생의 비율은 (二림 8)에서 25%로 나타났다. 이들 학생들의 성적 분포도를 정확히 분석하기 위하여 1학기 중간고사 과학 성적 을 조사하였으며, 이의 결과는(표 5)에서 제시한다.
이는 학습의 수준을 향상시킨 심화 학습에 대해서는 강의식 수업이 훨씬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이를 좀 더 자 세히 분석하기 위해 문항 8번에 정답을 표시한 학생(강의식 29명, CAI활용 수업 18명)의 성적을 알아보았다. 성적이 상 위 50%에 속하는 18명의 학생에 대해 강의식 수업을 받은 집단에서는 18명 모두가, CAI 수업을 받은 집단에서는 14명 만이 문항 8을 맞혔고, 성적이 하위 50%에 속하는 학생 중 강의식 수업은 11명, CAI 수업은 4명만이 문항 &을 맞힌 것 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설문 방법은 기존의 설문 조사 방법 과는 달리 2개의 설문 집단을 구성하고, 강의식 수업과 CAI 활용 수업을 두 집단에 대해 모두 시행한 후, 평가지와 설문 지를 통해 평가와 분석 결과를 도출하는 방법이다. 즉, 집단 1에 대해서는 먼저 순환기관 단원의 심장과 혈액의 순환 중 에서 심장에 대한 수업을 평소와 같이 강의식 수업을 진행한 후 1차 평가 검사와 1차 설문지 조사를 시행하고, 그 다음 시 간에 CAI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고 2차 평가 검사와 2차 설 문지 조사를 시행한다. 집단 2에 대해서는 집단 1과는 반대의 형태로 먼저 CAI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한 후 1차 평가 검사 와 1차 설문지 조사를 시행하고, 그 다음 시간에 강의식 수업 을 진행한 후 2차 평가 검사와 2차 설문지 조사를 시행한다.
진행하는 강의식 수업(심장부분)을 30분 실시하였다.
즉, 집단 1에 대해서는 먼저 순환기관 단원의 심장과 혈액의 순환 중 에서 심장에 대한 수업을 평소와 같이 강의식 수업을 진행한 후 1차 평가 검사와 1차 설문지 조사를 시행하고, 그 다음 시 간에 CAI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고 2차 평가 검사와 2차 설 문지 조사를 시행한다. 집단 2에 대해서는 집단 1과는 반대의 형태로 먼저 CAI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한 후 1차 평가 검사 와 1차 설문지 조사를 시행하고, 그 다음 시간에 강의식 수업 을 진행한 후 2차 평가 검사와 2차 설문지 조사를 시행한다. 이를 도표로 나타내면(표 1)과 같다.
본 연구는 설계 및 구.현된 멀티미디어 CAI 프로:丄램의 수업 활용 유무에 따른 사실적 학습 효과에 미치, 영향을 정확히 검증하기 위한 평가 방법으로 평가지와 설문지를 사 용하였다. 실험에 사용되는 멀티미디어 CAI 프로:J■램의 질에 따라 분석 결과가 달리 나올 수 있으므로, 검증된 멀티미디어 CAI 프로:1■램을 사용하여야 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1의 실험은 2001년 4월 26일부터 27일까지 2일에 걸쳐 실시하였다. 실험대상자는 2개 반으로 집단 1과 집단 2로 叶분하여 집단 1은 강의식 수업을 1시간 먼저 실시하고 나서 멀티미디어 CAI 프로二■램을 활용한 수업을 1시간 실시하고, 집단 2滂 멀티미디어 CAI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을 먼저 1 시간 신시하卫 나서 강의식 수업을 1시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을 위하여 부산광역시 S 중학교 1학년 13개 의 반 중에서 1학기 중간고사 성적의 평균 점수가 6, 7등인 중 간에 속하는 2개의 반을 선정하였고, 각각의 반은 남학생 19명, 여학생 18명으로 총 74명 학생이 참여하였다. 이들 학생은 이 전에 컴퓨터를 사용하여 수업을 받은 경험이 여러 번 있어 본 실험의 대상 학생으로 적합하다고 판단된다.
데이터처리
이러한 변의 검사를 100% 신뢰할 수는 없다 하더라도, CAI를 활용한 수업이 학업 성취 도에 있어서는 강의식 수업보다 조금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평가 문항 별로 비교 분석하였으며, 이의 결과는(표 3)과 같다.
성능/효과
(二z림 15)와 (그림 16)의 결과, CAI 활용 수업의 장점은 다 양한 멀티미디어의 제공으로 이해하기 쉽다 82%(61명), 단점 으로는 학습에 집중이 잘 안 된다 39%(30명)와 기자재 사용 이 번거로워서 35%(22명)가 비슷한 분포로 나타났다. CAI 수업에서 학습 집중이 잘 안 된다라는 이유는 여러 가지로 추 정해 볼 수 있으며, 대표적인 것으로 수업의 고저(소리의 높 고 낮음, 중요한 부분의 강조 등)가 없이 화면만 쳐다브는 CAI 수업의 획일적인 진행 방식의 결과로 강의식 수업으 단점인 교사의 일방적인 설명과 같은 것으로 간주된다.
이는 CAI 수업의 실질적인 효과를 반감시키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림 10)은 CAI 수업을 선호하지 않은 학생 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의 결과로, 강의식 수업을 받은 집단에서 는 재미없을 것이다가 54%(4명)로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실제 CAI 수업을 받은 집단에서는 재미없다 28%(3명), 혼란스럽다 28%(3명)로 나타났다. 이는 CAI 수업을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 (재미있다)와 CAI 수업을 선호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재미가 없다, 혼란스럽다)가 극명하게 상반되어 나타났다.
(그림 11)은 4가지 관점에서 강의식 수업과 CAI 수업 하 나만 받았을 때의 상호 비교한 분석 결과로, 4가지 관점에서 모두 CAI 활용 수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CAI 활용 수업이 재미있다가 81%, 강의식 수업이 재미있다가 8% 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가장 많은 격차가 나타났다.
(그림 12)는 두 가지 수업을 모두 받은 후의 CAI 수업 선 호도의 분석 결과로, CAI 수업만 받았을 때 (그림 9)에서 CAI 선호도가 가장 높은 이유로 흥미도가 70%로 나타났으나, 두 수업을 모두 받은 후의 CAI 선호 이유는 (二/■림 12)에서 제시 된 것처럼 이해하기 쉽다가 43%로 나타나, 선호하는 이유가 바뀌었다. 이는 강의식 수업과 CAI 수업을 둘 다 받은 후에 조사한 설문 C의 결과가 더 정확하다 할 수 있으므로, 결국 CAI를 활용한 수업의 가장 큰 기대치는 다양한 컨텐츠의 제공 으로 인한 수업의 이해도를 높이는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두 가지 수업 방식의 학습 효과 분석은 그림 9)와 U림 10) 과 같다. (그림 9)는 CAI 수업을 선호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의 결과로, 강의식 수업만 받은 집단에서는 CAI 수업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가 57%(17명)로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실제 CAI 수업을 받은 집단에서는 재미있다가 70%(18명)로 가 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CAI 수업의 기대치(이해하기 쉽다)와는 전혀 다른 분석 결과로 실제 CAI 수업이 학생들에게 이해도보 다는 컴퓨터를 사용한다는 그 자체만으로 흥미를 유발시키는 것 으로 분석되었다.
(표 2)에서 집단 1의 평가 검사 점수(강의식 수업)는 평 균은 68.38점이고, 집단 2의 평가 검사 점수(CAI 활용 수업) 는 70.81 점으로 집단 간의 평균 점수가 2.43점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하지만 집단 1의 2차 평가 검사 점수(강의 식-CAI)는 오히려 집단 2의 2차 평가 검사 점수(CAI-강의식) 보다 평균 1.
CAI 활용 수업을 받은 적이 있는가의 설문에 대한 결과는 (그림 4)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100%의 모든 학생들이 멀티 미디어 CAI 타이틀을 활용한 수업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 다. 이 전에 받은 CAI 활용 수업 시간은 (그림 5)에서 10시간 〜14시간이 72%(52명), 5시간〜9시간이 19%(7명)로 나타났 다.
(그림 6)과 (그림 7)은 강의식 수업과 CAI 활용 수업만 받 은 후 선호도의 결과이고, (그림 8)는 강의식 수업과 CAI 활 용 수업을 모두 받은 후의 선호도 결과이다. 강의식 수업은 받은 집단의 CAI 활용 수업 선호도는 81%, 실제로 CAI 수 업을 받은 집단의 CAI 활용 수업 선호도는 68%로-, 강의식 수업만 받았을 때 CAI 활용 수업에 대한 막연한 기대가 더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
림 8)에서 두 수업이 비슷하다라 고 응답한 학생이 둘 중 하나만 선택하라X 설문에서匕 전부 강의식 수업을 선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30% 학생 이 CAI 활용 수업보다는 선생님의 인간적인 감정이 있는 강 의식 수업을 받고 싶다는 것과(표 5)에서 제시된 것처럼 이들 학생의 성적 분포가 상위인 점은 CAI 수업의 가장 높은 선호도인 이해하기 쉽다와 재미있다가 성적이 상위인 이들에 게는 별 의미가 없음을 의미한다.
이는 CAI 활용 수업이 흥미를 유발시키고 전반적인 학 생들의 이해도느 높이지만, 높은 수준의 내용에 대한 체계적 인 학습 방법으로는 다소 미흡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리고 70%의 학생이 CAI 수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강 의식 수업을 선호하* 나머지 30%의 학생 모두 성 적이 상위 권에 속해, 수준별 흑은 능력별 교육 시에는 이러한 결과를 고 려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멀티미디어 CAI 프로:z램을 활용한 수업의 극대화를 꾀할 수 있는 방안으로 7차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의 수준에 따른 수준별 수업을 진행 할 경우, 하위권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은 CAI와 같은 멀 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수업에 더 많은 비중을 두는 수업 방 식을, 상위권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은 강의식 수업에 더 많은 비중을 두도】, 멀티미디어 자료들을 조甘씩 활용하는 수 업 방식을 제안하였다.
분석 결과, CAI 타이를을 활용한 반의 펑균 점수는 70.81 이 고, 강의 식 수업 을 한 반의 평 균 점수는 68.38로 나타나, 개 인 지도형 멀티미디어 CAI 프로二I램을 학습에 활용한 수업이 21 렇지 않은 수업보다 학업 성취도가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 다. 하지만 좁 더 학습의 수준을 향상시킨 심화 학습에 대해서 는 강의식 수업이 CAI 수업보다 훨씬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 났다.
이를 좀 더 자 세히 분석하기 위해 문항 8번에 정답을 표시한 학생(강의식 29명, CAI활용 수업 18명)의 성적을 알아보았다. 성적이 상 위 50%에 속하는 18명의 학생에 대해 강의식 수업을 받은 집단에서는 18명 모두가, CAI 수업을 받은 집단에서는 14명 만이 문항 8을 맞혔고, 성적이 하위 50%에 속하는 학생 중 강의식 수업은 11명, CAI 수업은 4명만이 문항 &을 맞힌 것 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CAI 활용 수업이 흥미와 이해를 돕기 는 하지만, 심화 학습을 필요로 하는 수업에는 크게 학습에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고, 오히려 강의식 수업이 심화 학습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3점이며, 강의식 수업음 선호한 학생은 전원 상위 50%에 속하는 학생이었고, 하위 50%에 속하는 학 생들은 전원 CAI 수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 는 성적이 우수한 학생일수록 강의식 수업을 선호하壬 경향 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굉장히 중요한 분석 결과로 앞으로 이에 대한 깊은 연구■가 요망된다.
그리 고 강의식 수업의 집중도는 예(24%), 아니오(76%)이고, CAI 활용 수업의 집중도가 예(49%), 아니오(51%)로 나타났다. 이 결과에 따르면 CAI 타이틀을 학습에 활용 받은 집단이 그렇 지 않은 집단보다 이해도, 흥미도, 기억도는 높아졌으나 집중 도는 강의식 수업에 비하여 부분적으로 높아졌다고 할 수 있다.
(그림 12)는 두 가지 수업을 모두 받은 후의 CAI 수업 선 호도의 분석 결과로, CAI 수업만 받았을 때 (그림 9)에서 CAI 선호도가 가장 높은 이유로 흥미도가 70%로 나타났으나, 두 수업을 모두 받은 후의 CAI 선호 이유는 (二/■림 12)에서 제시 된 것처럼 이해하기 쉽다가 43%로 나타나, 선호하는 이유가 바뀌었다. 이는 강의식 수업과 CAI 수업을 둘 다 받은 후에 조사한 설문 C의 결과가 더 정확하다 할 수 있으므로, 결국 CAI를 활용한 수업의 가장 큰 기대치는 다양한 컨텐츠의 제공 으로 인한 수업의 이해도를 높이는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표 5)의 중간고사 성적에서 90점 이상이 총 28명으로 전 체의 38%이고, 이들 학생 중에서 강의식 수업을 선호한 학생 이 16명으로 57%, CAI 수업을 선호한 학생이 10명으로 36% 이다. 전체 평균은 85.3점이며, 강의식 수업음 선호한 학생은 전원 상위 50%에 속하는 학생이었고, 하위 50%에 속하는 학 생들은 전원 CAI 수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 는 성적이 우수한 학생일수록 강의식 수업을 선호하壬 경향 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림 11)은 4가지 관점에서 강의식 수업과 CAI 수업 하 나만 받았을 때의 상호 비교한 분석 결과로, 4가지 관점에서 모두 CAI 활용 수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CAI 활용 수업이 재미있다가 81%, 강의식 수업이 재미있다가 8% 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가장 많은 격차가 나타났다. 두 비 율의 합이 100%가 되지 않은 이유는 무응답 때문이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분 연叶를 위해 개발한 CAI 프로:〔램 1개를 대 상으로 한 설문 조사의 결과로 모든 CAI 프로:!■램에 대해 본 연구의 결과를 그대로 적용하기는 다소 무리가 있을 거라 생 각된다. 따라서 앞으로 다양한 분야의 많은 CAI 프로그램과 더 많은 실험 집단을 대상으로 본 논문에서와 같은 실험을 행 하여 그 결과를 도출할 필요성이 있다.
그리고 분석 결과의 정 확성을 보장하기 위해 평가 집단을 CAI 수업 집단과 강의식 수업 집단으로 나누어 평가와 설문 조사를 행한 후, 다시 이 들 집단에 대해 수업 형태를 바꾸어 평가와 설문 조사를 다 시 시행하는 방법을 택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앞 으로 멀티미디어 CAI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의 효과를 극 대화할 수 있는 수업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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