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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3 no.2, 2013년, pp.511 - 521
신정인 (이화여자대학교) , 신예진 (이화여자대학교) , 윤회정 (이화여자대학교) , 우애자 (이화여자대학교)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cience writing activities on the students' science-related attitude, motivation for learning sci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One hundred and twenty seven second graders of a middle school located in Gyeonggi province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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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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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글쓰기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도 향상 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과학 글쓰기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도 향상될 수 있다. 과학 글쓰기 활동이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생각을 명료화하고 조직화할 수 있도록 하며, 기존에 알고 있던 지식을 새로 배운 과학 지식과 유의미하게 연결시켜 수업 시간에 얻은 정보들은 통합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Prain, 2006). 탐구적 과학 글쓰기는 학생들이 과학적 증거를 바탕으로 지식을 구성하여 과학 개념을 확실히 기억할 수 있도록 하며(남정희 등, 2008), 증거를 바탕으로 학생들 스스로 지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Akkus et al., 2007)는 점에서 학업 성취도 향상에 효과적이다. | |
과학 글쓰기란 어떤 활동인가? | 과학 글쓰기는 과학적 사실, 개념, 원리, 법칙, 이론, 가설에 대해 사고하는 내용과 과정을 글로 표현하는 활동(Owens, 2000)이며, 과학을 소재로 하는 설명문, 논설문, 감상문, 실용문과 같은 다양한 글을 잘쓸 수 있도록 기초 능력을 배양하는 활동이다(지영숙, 2006). 과학 글쓰기는 자연 현상과 과학적 사실, 법칙이나 실험 결과 등을 소재로 하고 과학 지식을 바탕으로 하는 과학적 사고를 요구한다(Hand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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