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상 동맥 질환을 동반한 모야모야 병 1례의 증례 보고
Coronary Artery Disease Affected by Moyamoya Disease - A case report - 원문보기

大韓胸部外科學會誌 = The Korean journal of thoracic and cardiovascular surgery, v.35 no.3 = no.212, 2002년, pp.231 - 234  

김학제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흉부외과학 교실) ,  조원민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흉부외과학 교실) ,  류세민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흉부외과학 교실) ,  황재준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흉부외과학 교실) ,  손영상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흉부외과학 교실) ,  최영호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흉부외과학 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모야모야 병은 혈관 내막의 이형성증으로 인하여 양측 내경동맥의 원위부나 뇌혈관의 근위부 폐쇄와 이로인한 측부 혈관의 발달로 인한 비정상적인 혈관망을 가지는 질환이다. 그러나 모야모야 병이 전신 혈관을 침범하는 질환이라는 보고들이 나오고 있으며, 실제로 신동맥이나 관상동맥을 침범한 모야모야 환자들에 대하여 보고가 되고 있다.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흉부외과학 교실에서는 관상동맥을 침범한 모야모야 병 환자 1례를 경험하였다. 환자는 35세 여자로 내원 6개월 전부터 NYHA class ll의 호흡 곤란과 흉통이 있었고, 내월 1개월 전부터는 신체 우측 부위의 감각 이상이 발생되어 내원하였다. 내원하여 시행한 뇌혈관 조영술과 관상동맥 조영술 등의 검사에서 뇌혈관계의 이상을 보이는 모야모야 병과 이로 인한 뇌경색 및 좌측 관상동맥 기시부의 협착으로 인한 협심증을 진단받았으며, 뇌경색에 대하여는 약물 치료를, 협심증에 대하여는 관상동맥 우회술을 시행하였다. 수술 시야에서의 관상동맥 소견은 해부학적 이상 소견이나 전형적인 혈전이나 동맥 경화의 소견 등은 관찰되지 않았고, 전반적으로 부드럽고 혈관 내벽의 비후 소견을 보이는 등 모야모야 병의 병리학적 특성을 보여주어 이 환자의 협심증은 모야모야 병이 관상동맥을 침범하여 발생된 것으로 결론지었다. 따라서 모야모야 병 환자의 경우에는 전신 혈관에 대한 검사 및 치료가 병행되어야 할 것이며, 위와 같은 경험은 아마도 국내의 첫 보고인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yamoya disease is an unusual cerebrovascular disorder characterized by occlusive intimal dysplasia of the distal internal carotid and proximal cerebral arteries as well as other collateral arteries. However, moyamoya diseases are recently being reported as a systemic process. We experienced one c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내원하였다. 당뇨나 고혈압 등의 과거력은 없었으며, 내원 6개월 전부터 NYHA Class II 정도의 간헐적인 호흡곤란과 약 1-2분 정도지속되다가 없어지는 흉통의 경험이 있었으나, 별다른 치료 없이 지내다가 신경학적 증상으로 입원하면서 관상동맥 검사를 진행하게 되었다. 과거에 자궁외 임신을 2회 경험한 적이 있었으며, 성장과정 중에는 전혀 어떠한 신경학적 이상도 보이지 않고 건강하였다고 한다.
  • 심장에 대한 검사는 심전도, 심장 초음파 및 관상동맥 조영술을 시행하였다. 심전도에서는 사지 유도 I 과 aVI 유도에서 ST 분절의 하강과 흉부 유도 VI, V2 유도에서 Q 파를보여 주고 있었으며, 심하지는 않지만 전반적인 좌심실 비대소견을 보이고 있었고, 심장 초음파소견에서 심박출량은 SO-55% 정도로 전중격부의 운동 저하 소견을 동반하고 있었다.
  • 환자는 뇌혈관의 모야모야 병과 이에 따른 좌상부 두정엽부위의 뇌경색으로 인하여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났던 경우로 신경학적 증상은 수술없이 약물 치료로 많은 호전을 보였고, 관상 동맥의 치료를 위해 흉부외과로 전과되어 관상동맥 우회술을z 시행하였다. 수술은 인공 심폐기를 이용하지않고 환자의 양측 내흉 동맥을 이용하여 관상동맥의 좌전하행지 및 좌회선행지에 관상동맥 우회술을 시행되었는데, 수술 시야에서의 관상동맥은 선천적 기형이 의심될 만한 소견이나 해부학적 기형 소견은 보이지 않았으며 전반적으로 부드럽고 혈전이나 동맥 경화의 소견도 없이 혈관 내막의 증식으로 인한 혈관 폐쇄의 소견을 보여 주었다.

대상 데이터

  • 환자는 35세 여자로 내원 1개월 전부터 시작되어 점차로 진행하는 신체 우측부위의 감각이상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당뇨나 고혈압 등의 과거력은 없었으며, 내원 6개월 전부터 NYHA Class II 정도의 간헐적인 호흡곤란과 약 1-2분 정도지속되다가 없어지는 흉통의 경험이 있었으나, 별다른 치료 없이 지내다가 신경학적 증상으로 입원하면서 관상동맥 검사를 진행하게 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