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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의 성공적인 CRM을 위한 전략적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of Strategical Approach for Successful CRM Focused on the Department Store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0 no.2, 2002년, pp.60 - 71  

김동남 (LG화학 기술연구원 산업재연구소) ,  조재립 (경희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usiness's paradigm is rapidly changing from product-out to market-in due to Open-door, intensive competitiveness, the variety of the customer's need. Starting from this needs of the times, CRM based on the understanding which company's value coming from the customers is in everyone's mouth. Bu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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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수익성없는 고객주의나 단기적인 수익성만을 강조하는 고객무시주의는 CRM과는 배치되는 사고이다. CRMe 장기적 관점에서 고객의 가치 다시 말해 LTV를 극대화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며 고객과 기업이 합리적 인 혜택을 주고 받는 과정에서 상호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Sales 프로세스내에 멤버쉽카드를 활용하는 백화점업 의 CRM구축상 필요한 개념적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고객관계관리에의 접근성과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본 모델은 기존 CRM의 전형적인 모델위에 e-CRM의 고객접촉채널로서의 장점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개념적 모델에 불과하다 할 수 있으며 또한 실제적인 적용을 위해서는 보다 세부적인 모델을 설계함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세계적인 CRM 투자의 현황과 백화점 업계의 CRM 추진 현황을 살펴본 연후에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e-CRM에 대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한 CRM의 전략적 접근방향을 도출하고 이에 기반한 효율적 CRM 추진의 개념적 모델을 구축함으로 결론을 맺고자 한다.
  • 본 연구가 비록 개념적 모델을 제시하는 데에 그쳐 그 적용상의 한계를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으나 본 연구의 목적이 CRM 구축상에 있어서의 방법론이 아닌 올바른 마인 드를 정립하는 데에 있다라는 점에서 연구의 타당성을 찾을 수 있겠다.
  • 본 연구는 이러한 현실을 감안하여 기업이 CRM을 구축함에 있어서 전략적인 접근의 중요성과 그 방법론에 대해 살펴봄을 주목적으로 하며 백화점을 중심으로 CRM을 구축함에 있어서 전략적 접근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론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 위와 같이 CRM 구축상의 일반적인 문제점은 기술적 문제가 아닌 전략적, 관리상의 문제가 대부분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모델은 이러한 CRM 구축상의 일반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으며 그를 위한 CRM시스템의 기본적인 frame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CRM 구축상의 문제점에 착안하여 CRM 구축과정에서의 비중의 문제를 해결하고 의식전환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e-CRM이 백화점에 적합한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하여 인터넷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고객층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백화점 이용고객들의 패턴과 e-CRM이 부합되는지에 대해 조사하게 되었다.
  • 이러한 매개체의 부재는 곧 불충분한 고객정보로 직결되며 이는 잘못된 마케팅전략으로 표출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Off-Line과 On-line상에서의 고객정보를 효과적으로 수 집 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통합 멤버쉽 카드를 활용하는 CRM 모델을 제시하고자한다.
  •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백화점이 CRM을 구축하는데 있어 백화점 고객들의 특성에 대해 고찰하고 고객의 특성에 따른 CRM 구축상의 전략을 선정하며 이에 대한 방법론을 모색하는 것을 연구의 흐름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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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M. Stone and N. Woodcock(1995), Relation Marketing, Kogan Page 

  2. M. Stone, A. Bond, S. Lockhart and J. Coombs(1995), Retail customer loyaltyWhat work in practice, Customer Service Management VII 

  3. M. Stone, N. Woodcock, M. Wilson (1996), Managing the Change from Marketing Planning to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Long Range Planning, Vol, 29, No. 5 

  4. S. Dutta, S. Kwan, A. Segev(1998), Business Transformation in Electronic Commerce.' A Study of Sectoral and Regional Trends, European Management Journal Vol. 16, No. 5 

  5. IDC Report(2000)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Market Forecast and Analysis, 2000~2004 

  6. E. Rails(1999), Managing Customer Relationships-Lessons from the Leaders, Proceeding of the Decision Science Institut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7. Waldman. D.A, Bowen. D.E(1998), The acceptability of 360 degree appraisals: Acustomer-supplier relationship perspective, Human Resource Management Vol. 37, No. 2 

  8. Shaw. M.J, Subramaniam. C, Tan. G.W, Welge.M.E(2001), Knowledge Management and data mining for marketing, Decision Support Systerns Vol.31, No.1 

  9. 강현석 · 서영호(2000), '고객구매활동 기반의 e-CRM전략', 품질경영학회지 제28권 3호 

  10. 삼성경제연구소(2000), '인터넷시대의 고객관계관리' , CEO Information [11] 삼성경제연구소(2000), '유통산업의 디지털전략' , 연구보고서[12] LG경제연구소(2000), 'CRM, 모든 기업에 다 필요한가' , 주간경제 586호 

  11. LG경제연구소(2000), 'CRM, 개념에서 활용까지' , 주간경제 59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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