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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CRM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에 미치는 영향 -대전지역 의류제품 고객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Department Store CRM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Focused on clothing product customers in Deajeon area-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8 no.8, 2004년, pp.1186 - 1195  

박선희 (배재대학교 의류학과) ,  박혜선 (배재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factors of CRM activity and the difference in CRM activities of department stores and to analyze the effect of CRM activitie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Investigators interviewed the buyers of three department stores in Daejeon area and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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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RM 활동 요인이 고객충성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 향과 고객만족을 경유해서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을 살펴본 결과를과에 제시하였다.
  • 고객은 만족 수준이 높을 경우 그들이 서비스 조직 으로부터 제공받는 호의적인 대우와 서비스 결과를 자발적인 행위로 보답하고자 한다. 즉 고객 충성행위 (Cronin and Taylor, 1992; Rust and Zahorik and Keiningham, 1995)를 진작시키게 될 것이다.
  • 그러므로 본 연구는 백화점의 의류제품 고객을 대상으로 한 실증 조사를 통해서, 유통 채널의 다각화 로 인해 어려움을 격고 있는 대표적 유통산업인 백화 점에서의 CRM활동의 내용을 알아보고 CRM활동이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과 고객 충성 (customer loyalty)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CRMe 패션 유통에 있어서 어려운 문제들 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백화점의 지속적인 CRM활동이 고객들을 만족과 충성의 관계로 이끄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특히 CRM활동 중에 어떤 요인이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가 연구되어져 야 할 것이며, 또한 이부분에 있어서의 연구가 아직 부족하므로 본 연구는 실증조사를 통해 그 영향을 밝 히고자 하였다.
  • 이는 경쟁이 치 열해진 국내 유통시장에서의 생존을 위해서는 고객 의 차별화와 우량 고객에 대한 집중 전략이 불가피해 짐을 인식하고 CRM을 통해 고객의 구매패턴, 구매 횟수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해서 고객을 세분화하고 목표 고객을 선정하여 판촉, 특전, 우대전략을 경쟁적 으로 실시(김동남, 조재립, 2002)하고자 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전 지역 백화점의 CRM 활동을 알아보고 백화점 간의 CRM활동의 차이를 알 아보고자 한다.
  • 연구문제 1. 백화점 CRM활동의 요인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백화점 CRM활동이 고객만족과 고객 충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CRM활동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로는 오상현, 김상현(2002)의 연구에서 고객만족은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제공하는 CRM에 따라서 만족 정도가 다르지 만 CRM의 수준이 높다고 하여 고객들 이 반드시 만족하지는 않는다고 하였으며 이승희, 이 병화(2002)는 의류업체의 CRM에 있어서 신뢰와 만 족을 바탕으로 한 인적관계의 중요성을 밝히기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백화점의 CRM활동 중에서 어떤 요인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구체적으 로 밝히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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