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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대 후반 생활한복의 혁신특성과 채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novative characteristics and the Adoption of Casual Hanbok in the late of 1990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6 no.7, 2002년, pp.1093 - 1104  

최은영 (성심외국어대학 디자인학부 한국의상디자인전공) ,  이은영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diffusion phenomenon of casual Hanbok which started in the mid 1990s and has been widely spread ever since with innovative features in design, materials, etc., was reviewed. Through the interviews of 45 People who have worn casual Hanbok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casual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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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도시 마다 착용자와 비 착용자의 구성 이 절 반이 되도록 배부하였고 남녀 성비 및 연령의 분포가 편중되지 않도록 조사자 교육후 조사되었다. 응답이 누락 된 설문지 를 제 외 하고 총 482부가 통계 처리 에 사용되 었으며 이는 표본의 지역이나 연령 분포 등에서 고른 분포를 나타내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생 활한복의 혁신특성을 체 계적으로 규명하고 혁신특성의 평가와 채택에 관련된 사회문화적 가치 등의 혁신채택요인들을 실증적으로 밝힘으로서 90년대 중후반의 생활한복의 출현과 확산 현상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질적, 양적 분석을 통해 이를체 계 적 으로 밝혀 보고자 한다.
  • 그리고 각 군집의 내용에 해당하는 사례의 출현 빈도수에 따라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해석하였다. 면접조사 결과에서 내용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개념적 구조들은 후속적으로 양적 분석을 통하여 다수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그 타당성 을 입 증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은90년대 중반부터 활발하게 보급되어온 생 활한복상품에 대해 혁신상품으로서의 여러 특성 요인과 관련 사회문화적 가치 등 소비자의 채 택 요인들을 밝혀 우리옷의 재출현에 대한 의미를 파악하고 생활한복 상품의 채 택 과 확산 연구에 기 여 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생활한복의 혁신적 특성을 규명하며 생활한복의 평가와 채택에 관련된 여러 요인들을 도출하고 그 관계를 밝힘으로서 생 활한복상품에 대 한 소비 자의 채 택 을 이 해 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이 민족의식, 자연친화성, 공동체의식, 탈물질주의와 같은 사회문화적 가치지향들이 생활한복의 평가와 채택에 관련성을 가지는지를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또한 상품의 유통 면에서도 변화를 보이며 이러한 변화들은 소비자에게 새로운 편익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같이 디자인, 착장, 관리, 용도면에서 혁신적 속성을 보유한 90년대의 한복을 본 연구에서는 생활한복으로 정의 하고 혁 신상품으로서 접 근하고자 한다.
  • 첫째, 생활한복에 대해 소비자가 지각하는 혁신 특성의 내용과차원을 밝히고자 한다「이를 위해 소비자면접법을 통하여 생활한복의 혁신 특성 내용과 범주를 도출하고 대 량설 문조사를 통하여 이에 대한 소비 자의지 각 차원을 밝힌다.
  • 제시하였다. 특히 이러한 요인들은 현대 생활한복의 평가와 채택에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보여 지 므로 이에 초점 을 맞추어 논의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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