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is study, the diffusion phenomenon of casual Hanbok which started in the mid 1990s and has been widely spread ever since with innovative features in design, materials, etc., was reviewed. Through the interviews of 45 People who have worn casual Hanbok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casual ...
In this study, the diffusion phenomenon of casual Hanbok which started in the mid 1990s and has been widely spread ever since with innovative features in design, materials, etc., was reviewed. Through the interviews of 45 People who have worn casual Hanbok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casual Hanbok related to its innovative characteristics were recorded and analyzed. Through the questionnaires distributed to 482 adults living in Seoul, Busan, and Darjeon, the factors related to the adoption of casual Hanbok were examined. The following are the results from the empirical study. First the adoption of contemporary casual Hanbok is due to the consumers′ positive response to the excellence of casual Hanbok′s various innovative characteristics. What the consumers perceived as innovative characteristics of casual Hanbok in the survey results validated the findings of the depth interview, identifying seven subcategories of the innovative characteristics of casual Hanbok; aesthetics, positive training effect on body and mind, difficulty in we, practicality, psychological attachment for "Our Clothes", economic efficiency, and symbolic compatibility. And consumers who think highly of such spiritual and identity values as national consciousness, nature affiliation, and community consciousness, had high evaluation to casual Hanbok However, consumers′ prejudice against Hanbok that Hanbok is for old people, uncomfortable, and not suitable to modern life, tuned out to have a negative influence on the adoption. From these results, it can be concluded that casual Hanbok of the late 1990s is a fashion with innovative characteristics, different from the one in the l980s worn by the demonstrators of popular movements and democratic movements, and it emerged as a new symbol with the characteristics of cultural movement like community consciousness and nature affiliation.
In this study, the diffusion phenomenon of casual Hanbok which started in the mid 1990s and has been widely spread ever since with innovative features in design, materials, etc., was reviewed. Through the interviews of 45 People who have worn casual Hanbok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casual Hanbok related to its innovative characteristics were recorded and analyzed. Through the questionnaires distributed to 482 adults living in Seoul, Busan, and Darjeon, the factors related to the adoption of casual Hanbok were examined. The following are the results from the empirical study. First the adoption of contemporary casual Hanbok is due to the consumers′ positive response to the excellence of casual Hanbok′s various innovative characteristics. What the consumers perceived as innovative characteristics of casual Hanbok in the survey results validated the findings of the depth interview, identifying seven subcategories of the innovative characteristics of casual Hanbok; aesthetics, positive training effect on body and mind, difficulty in we, practicality, psychological attachment for "Our Clothes", economic efficiency, and symbolic compatibility. And consumers who think highly of such spiritual and identity values as national consciousness, nature affiliation, and community consciousness, had high evaluation to casual Hanbok However, consumers′ prejudice against Hanbok that Hanbok is for old people, uncomfortable, and not suitable to modern life, tuned out to have a negative influence on the adoption. From these results, it can be concluded that casual Hanbok of the late 1990s is a fashion with innovative characteristics, different from the one in the l980s worn by the demonstrators of popular movements and democratic movements, and it emerged as a new symbol with the characteristics of cultural movement like community consciousness and nature affil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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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각 도시 마다 착용자와 비 착용자의 구성 이 절 반이 되도록 배부하였고 남녀 성비 및 연령의 분포가 편중되지 않도록 조사자 교육후 조사되었다. 응답이 누락 된 설문지 를 제 외 하고 총 482부가 통계 처리 에 사용되 었으며 이는 표본의 지역이나 연령 분포 등에서 고른 분포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생 활한복의 혁신특성을 체 계적으로 규명하고 혁신특성의 평가와 채택에 관련된 사회문화적 가치 등의 혁신채택요인들을 실증적으로 밝힘으로서 90년대 중후반의 생활한복의 출현과 확산 현상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질적, 양적 분석을 통해 이를체 계 적 으로 밝혀 보고자 한다.
그리고 각 군집의 내용에 해당하는 사례의 출현 빈도수에 따라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해석하였다. 면접조사 결과에서 내용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개념적 구조들은 후속적으로 양적 분석을 통하여 다수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그 타당성 을 입 증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90년대 중반부터 활발하게 보급되어온 생 활한복상품에 대해 혁신상품으로서의 여러 특성 요인과 관련 사회문화적 가치 등 소비자의 채 택 요인들을 밝혀 우리옷의 재출현에 대한 의미를 파악하고 생활한복 상품의 채 택 과 확산 연구에 기 여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생활한복의 혁신적 특성을 규명하며 생활한복의 평가와 채택에 관련된 여러 요인들을 도출하고 그 관계를 밝힘으로서 생 활한복상품에 대 한 소비 자의 채 택 을 이 해 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민족의식, 자연친화성, 공동체의식, 탈물질주의와 같은 사회문화적 가치지향들이 생활한복의 평가와 채택에 관련성을 가지는지를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상품의 유통 면에서도 변화를 보이며 이러한 변화들은 소비자에게 새로운 편익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같이 디자인, 착장, 관리, 용도면에서 혁신적 속성을 보유한 90년대의 한복을 본 연구에서는 생활한복으로 정의 하고 혁 신상품으로서 접 근하고자 한다.
첫째, 생활한복에 대해 소비자가 지각하는 혁신 특성의 내용과차원을 밝히고자 한다「이를 위해 소비자면접법을 통하여 생활한복의 혁신 특성 내용과 범주를 도출하고 대 량설 문조사를 통하여 이에 대한 소비 자의지 각 차원을 밝힌다.
제시하였다. 특히 이러한 요인들은 현대 생활한복의 평가와 채택에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보여 지 므로 이에 초점 을 맞추어 논의해 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여러 군집으로 축약하고 통합하였다. 그리고 각 군집의 내용에 해당하는 사례의 출현 빈도수에 따라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해석하였다. 면접조사 결과에서 내용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개념적 구조들은 후속적으로 양적 분석을 통하여 다수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그 타당성 을 입 증하고자 하였다.
면접조사는 준비된 질문지를 중심으로 연구자가 질문하고 응답을 기록하는 방식으로 진행 되 었으며 생 활한복에 대한 다양한 소비자의 반응을 수렴하면서 쉽게 응답할 수 있도록 생 활한복의 특성을 이점과 단점으로 구분하여 질문하였다. 그리고 응답자의 인적사항, 생 활한복 보유량 등을 질문하여 참조하였다.
민족의식 변인은 홍은화의 한국인의 정체성 연구(1995)에서 사 용된 민족에 대한 충성심 문항이 민족의 식 으로서 의 아집단 의식을 측정하고 있어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였다. 따라서 민족의식을 '한국인으로서의 민족에 대한 충성심과 자부심의 정도' 로서 정의하고 예비조사 를 거쳐 4개의 문항을 선정 하였다. 자연지 향성 과 공동 체의식변인은 선행연구의 적합한 척도가 발견되지 않으므로 예 비조사와 요인분석을 통하여 문항을 추출하 고 전문가3인의 안면타당도 검증과신뢰도 검증을 통 하여 구성 하였다.
먼저, 생활한복이 혁신상품으로서 갖는 특성 변인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은 면접 조사를 통하여 얻어진 소비 자들의 생 활한복에 대한 평 가내용 진술을 범 주별로 포함시켜 예비조사를 거쳐 구성하였다. 측정은5점 평 정 척도법을 사용하였다.
면접 연구에서 추출된 혁신특성 평 가문항들을 유목별로 질문지에 포함시켜 응답자의 평가를 통하여 그 핵심적 하위 차원들을 밝히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성분분석과 직교회 전을 이용하여 고유값 1이상의 요인을 추출하였고 그 결과7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요인부하치 0.
면접조사는 2000년 4월과 5월에 걸쳐 생활한복 착용자45인을 생활한복 점포 및 주변소개로 접촉하였 으며 피면접자는 60대 2명, 50대 13명, 40대 16명, 30대 5 명, 20대 8명, :L0대 1명이 포함되었고 남성 19명, 여성 26명으로 구성되었다. 면접조사는 준비된 질문지를 중심으로 연구자가 질문하고 응답을 기록하는 방식으로 진행 되 었으며 생 활한복에 대한 다양한 소비자의 반응을 수렴하면서 쉽게 응답할 수 있도록 생 활한복의 특성을 이점과 단점으로 구분하여 질문하였다. 그리고 응답자의 인적사항, 생 활한복 보유량 등을 질문하여 참조하였다.
기존 상품에 대한 고정관념을 측정하는 것으로 소비 자가 한복 상품 범 주에 대하여 갖고 있던 부정 적 편견의 정도를 의미한다. 문항내용은 이론적 고찰을 통해 착용자 연령, 활동성, 현대생활에의 적합성에 대한 편견을각각5점 척도로측정하였다.
연구문제 의 규명 을 위한 조사방법은 연구자가 생 활 한복 채택자를 개별적으로 면접 조사하는 질적 연구 방법과 설문지 조사에 의한 양적 연구 방법을 병행하였다. 면접조사는 2000년 4월과 5월에 걸쳐 생활한복 착용자45인을 생활한복 점포 및 주변소개로 접촉하였 으며 피면접자는 60대 2명, 50대 13명, 40대 16명, 30대 5 명, 20대 8명, :L0대 1명이 포함되었고 남성 19명, 여성 26명으로 구성되었다.
이상에서 생활한복의 혁신특성을 살펴본 결과 Rogers가말한상대적 이점, 적합성, 복잡성, 가시성, 시 용가능성 측면에 대해 평가진술들이 연구에서 발견되고 있었으나, 이 진술들의 대부분이 상대적 이점에 대한 것들에 포함되고 있으므로 그 이점들의 내용적 측면을 중시 하여 분류하고 논의 하였다.
따라서 민족의식을 '한국인으로서의 민족에 대한 충성심과 자부심의 정도' 로서 정의하고 예비조사 를 거쳐 4개의 문항을 선정 하였다. 자연지 향성 과 공동 체의식변인은 선행연구의 적합한 척도가 발견되지 않으므로 예 비조사와 요인분석을 통하여 문항을 추출하 고 전문가3인의 안면타당도 검증과신뢰도 검증을 통 하여 구성 하였다. 자연지 향성 변인은 '자연을 찾고 즐기며 보존하려는 자연 친화적 태도'로서 정의하였으며, 관련 주제의 서적을 참조로 다수 문항을 선정하여 분석을 거쳐 3개의 문항을 추출하였다.
자연지 향성 과 공동 체의식변인은 선행연구의 적합한 척도가 발견되지 않으므로 예 비조사와 요인분석을 통하여 문항을 추출하 고 전문가3인의 안면타당도 검증과신뢰도 검증을 통 하여 구성 하였다. 자연지 향성 변인은 '자연을 찾고 즐기며 보존하려는 자연 친화적 태도'로서 정의하였으며, 관련 주제의 서적을 참조로 다수 문항을 선정하여 분석을 거쳐 3개의 문항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공동체 의식 변인은 타인과 이웃 및 지역과의 관계성 속에서 이들에 대한 배려와 봉사를 우선하고자하는 의식' 으 로 정의하고 최종 3개의 문항을 추출하였다.
주성분분석과 직교회 전을 이용하여 고유값 1이상의 요인을 추출하였고 그 결과7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요인부하치 0.3이상 을보이는요인에 대해와같이 정리하였다.
마지막으 로 물질주의 변인은 Richins &Dawson(1992)의 물질주 의 척도 중 하나의 하위척도인 성공지표로서 의 물질주의를 사용하였다.즉, '삶에 있어 물질의 획득을성공의 대리지표로 삼는 정도' 를4개의 문항으로 평가하였다. 커뮤니케이션 노출도는 '각종 매체에서 생활한복 관련 내용을 접해본 정도'로서 정의하였으며 매체의 선정은 생 활한복의 광고행태를 참작하였다.
질적 자료의 분석은 면접 조사 기록에서 유의미한 진술 사례들을 추출하고 어절 단위로 편집한 뒤 혁신 특성 지각 내용별로 분류하여 개념적인 군을 형성하는 여러 군집으로 축약하고 통합하였다. 그리고 각 군집의 내용에 해당하는 사례의 출현 빈도수에 따라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해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면접조사는 2000년 4월과 5월에 걸쳐 생활한복 착용자45인을 생활한복 점포 및 주변소개로 접촉하였 으며 피면접자는 60대 2명, 50대 13명, 40대 16명, 30대 5 명, 20대 8명, :L0대 1명이 포함되었고 남성 19명, 여성 26명으로 구성되었다. 면접조사는 준비된 질문지를 중심으로 연구자가 질문하고 응답을 기록하는 방식으로 진행 되 었으며 생 활한복에 대한 다양한 소비자의 반응을 수렴하면서 쉽게 응답할 수 있도록 생 활한복의 특성을 이점과 단점으로 구분하여 질문하였다.
생활한복의 채택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위하여 2000년 7월 10일부터 30일에 걸쳐 서울, 부산, 대전의 3개 도 시 의 남녀 소비 자를 대상으로 질 문지 조사를 실시 하였다. 각 도시 마다 착용자와 비 착용자의 구성 이 절 반이 되도록 배부하였고 남녀 성비 및 연령의 분포가 편중되지 않도록 조사자 교육후 조사되었다.
각 도시 마다 착용자와 비 착용자의 구성 이 절 반이 되도록 배부하였고 남녀 성비 및 연령의 분포가 편중되지 않도록 조사자 교육후 조사되었다. 응답이 누락 된 설문지 를 제 외 하고 총 482부가 통계 처리 에 사용되 었으며 이는 표본의 지역이나 연령 분포 등에서 고른 분포를 나타내었다.
데이터처리
다음 변인의 문항들은 예비분석 및 요인분석을 통해 추출되었으며 신뢰도 검증을 거쳐 사용하였다. 각 측정 변인들의 신뢰도인 크론바의 알파 계수는 .
생활한복의 채택의도와 채택 관련요인들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해 보고자 변인들의 표준점 수를 이용하여 피 어슨의 상관계수를 얻었으며 그 결과는와 같 다.
이론/모형
그리고 공동체 의식 변인은 타인과 이웃 및 지역과의 관계성 속에서 이들에 대한 배려와 봉사를 우선하고자하는 의식' 으 로 정의하고 최종 3개의 문항을 추출하였다. 마지막으 로 물질주의 변인은 Richins &Dawson(1992)의 물질주 의 척도 중 하나의 하위척도인 성공지표로서 의 물질주의를 사용하였다.즉, '삶에 있어 물질의 획득을성공의 대리지표로 삼는 정도' 를4개의 문항으로 평가하였다.
각 문항은 7점 척도로서 평 가되었다. 민족의식 변인은 홍은화의 한국인의 정체성 연구(1995)에서 사 용된 민족에 대한 충성심 문항이 민족의 식 으로서 의 아집단 의식을 측정하고 있어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였다. 따라서 민족의식을 '한국인으로서의 민족에 대한 충성심과 자부심의 정도' 로서 정의하고 예비조사 를 거쳐 4개의 문항을 선정 하였다.
성능/효과
그 분류유목과 각 진술사례 의 예 그 리 고 사례 빈도수를<표 2>에 제 시 하였다. 그 내용을 살 펴보면, 피 면접자들이 응답한 생 활한복의 장점들 중 가장 언급빈도가 많은 것은 높은 기능성으로서 옷의 넉넉한 여유와 디자인과 구성법의 개선에 따른 활동성을 높이 샀으며 전통한복에 비해 착장의 간편함도 주요한 장점이었다. 그 외에도 옷의 여유공간이 좋아 편안한 착용감을 느끼며 위생성 뿐 아니라 의복의 가감에 의한 온도조절 력 도 우수하다고 하였다.
한복이 가지는 예복의 상징성과생활복으로서의 기능성이 복합되어 여러 용도에 포괄적으로 착용됨으로서 의복 착용에 있어 심리적, 금전적 부담을 덜어준다는 것이다. 그리고 가격이 적당하고 부담없으며 기존 전통한복에 비해 경제적 실용적 이라는 평가는 생활한복의 가격평가가 단가의 높고 낮음에 대한 것 뿐 아니라 활용도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한복에 대한 편견이 생활한복의 평가에도 부정적으로 적용되고 있음을 시사해준다. 그리고 물질주의 변인은 한복에 대한 편견에 유의 한 정 적상관이 있으며 자연지 향성과 공동체 의식, 채택의도에 부적인 상관을 나타내어 생활한복의 평가와 채택의 도에 부정적 요소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민족의식, 자연 지향성과 공동체 의식은 혁신 특성 의 차원 평 가도와 채 택 의도에 정 적 인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민족의식의 경우 자연지향성과 공동체 의식에 정적인 상관을 가지며 생활한복의 심성수련효과와 우리옷 의식, 상징적 적합성에 유의한정적 상관을 나타내어 민족의식이 높을수록 우리옷이 주는 정서적 효과를 높이 평가하며 자신의 스타일이나 취향에 적합한 것으로 평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심성수련효과에 높은 상관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소비자의 내 면 가치 추구 경 향과 혁신속성 평 가간의관련성을 입증해주고 있다. 그리고 생활한복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노출도는 자연 지향성, 공동체 의식 과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한복에 대한 편견과는 부적 상관을 보인다. 커뮤니케이션 노출도가 높을수록 심미성 요인 등 생활한복의 혁신차원에 대해 긍정적 평가를 나타내었다.
이를 구체적으로 지적한 응답자도 상당수임을 보아 이러 한 심성수련 효과는 생활한복에서 주요한 착용 이점으로 간주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생 활 한복의 심미성에 관하여는 디자인의 현대성과 우수성, 유행 미가 언급되었다. 특히, 자연색의 아름다움에 대한 언급이 많았으며 화려하지 않은 고전미에 대해 높은평가를내리고 있다.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민족의식의 경우 자연지향성과 공동체 의식에 정적인 상관을 가지며 생활한복의 심성수련효과와 우리옷 의식, 상징적 적합성에 유의한정적 상관을 나타내어 민족의식이 높을수록 우리옷이 주는 정서적 효과를 높이 평가하며 자신의 스타일이나 취향에 적합한 것으로 평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연 지 향성 은 공동체 의 식, 커 뮤니 케 이션 노출 및 모든 혁신특성에 대해 정적인 상관을 가지며 사용상의 어 려 움에는 부적 인 상관을 나타내 어 낮은 사용상의 어려움 지각 및 생활한복에 대한 우호적 평가와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먼저, 생 활한복의 채 택 의도에 가장 큰 상관을 갖는 것은 생활한복 혁신특성들에 대한 평가로 나타났다. 생활한복 혁신특성의 하위 차원인 심미성, 심성 수련 효과, 우리옷의식, 상징적 적합성, 사용상의 어려움, 실용성, 경제성 면의 평가는 생활한복의 채택의도와 모두 높은 상관관계를 형성하고 있어 소비자의 채택 결정 에 주요하게 작용함을 알 수 있다.
소비자의 면접조사에서 언급된 생활한복의 혁신 특성 에 대한 평 가진술들을 내 용분석 하고 군집 화한 결 과 의류 상품이 갖는 추구혜택의 범주에 따라 그 특성 이 분류되고 있었으며 생활한복만의 고유한심리적 효과유목도 나타났다. 그 분류유목과 각 진술사례 의 예 그 리 고 사례 빈도수를<표 2>에 제 시 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해 본 생 활한복에 대한 소비자의 채택은 현대 생활한복의 혁신특성의 우수함에 가장 크 게 기 인한다. 즉, 90년대 후반의 생 활한복은 미 적으로 도 우수하면서 실용적 인 디자인으로소비자에 게 인식되 어 큰 호응을 가져 온 것이다.
이상과 같이 생활한복에 대해 Ro取is의 혁신특성 범 주를중심으로상품채택과의 관계를고찰한결과동일 한혁신요소에 대해서도소비자의 평가와해석이 혁신 의 채 택을촉진하거나저해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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