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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전통한복에 사용된 장식기법의 유형과 특성 [제II보] - 2006~2009년 화보에 나타난 여자한복을 중심으로 -
The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Decoration Techniques Applied to Traditional HanBok [Part II] - Focusing on Traditional HanBok for Women that were Delivered between 2006 and 2009 -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2 no.6, 2010년, pp.705 - 714  

이영애 (동서대학교 패션디자인) ,  김순구 (동서대학교 패션디자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the purpose of classifying the types of decoration techniques applied to the Korean traditional costume of modern style which are shown in relevant monthly magazines and analyz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techniques. Findings of the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The types of 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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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2000년대 장식기법의 유형과 특성이 전·후반기에 따라 뚜렷한 차이가 있음을 볼 수 있으며, 이는 앞으로의 전통한복에 대한 유행을 예측할 수 있는 단서가 될 수 있다고 사료되므로 후속으로 본 논문의 분석내용을 근거로 하여 전통한복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 소재의 특성상 잡지 화보로는 정확한 명칭을 분류하는데 무리가 있어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 함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자 한다. 1980년대 후반의 한복의 경향은 한복의 예복화와 서구화된 생활 패턴, 경제성장에 의한 난방시설과 이동수단의 발달 등으로 인해 새로움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경향과 이윤창출의 의도가 맞물려 얇고 비치는 특성을 가진 사계절용 소재인 사철깨끼가 생산·판매되기 시작하여 1990년도와 2000년도 이후에도 계속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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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한복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전통한복은 우리의 민속의상으로 계승 발전하여 오면서 그 시대의 사회 경제 문화적인 변화요인에 따라 다양한 변천사를 엮어왔으며 현대에는 일상복보다는 예복으로 중요한 역할을 자리매김함으로써 실용적인 소재, 형태 및 장식이 아닌 우아한 자태와 화려하고 다양한 장식을 가미하며 변화하고 있다. 민속 풍의 이미지를 강조하고는 있으나 소재, 색상, 장식 등에서 유행을 주도하고 있으며 거의 매 시즌 새로운 유행이 등장하고 소멸될 만큼 그 구성과 형태에 있어 다양성을 보이고 있다.
전통한복에 대한 보존과 발전을 위한 최근의 연구들은 무엇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가? 이러한 전통한복에 대한 보존과 발전을 위한 최근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자수, 문양, 금·은박, 패치워크 등의 장식기법들을 응용하여 한복디자인을 개발하는 연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강수진(2006)는 기계자수의 표현효과, 김귀임(2003)은 누비를 활용한 디자인 연구, 여다영(2003)은 퀼트기법을 응용한 생활한복 디자인, 이영애(2002)은 아플리케를 이용한 한복디자인 연구, 이현상(2004)은 문양을 응용한 문화상품 개발, 최선미, 양숙향(2007)은 조각보 이미지를 이용한 생활한복디자인에 대한 연구들을 하였다.
장식기법의 유형은 구성요소에 따라 단독형(69%)과 복합형 (31%)으로 분류되는데 각각 어디서 많이 나타나는가? 장식기법의 유형은 구성요소에 따라 단독형(69%)과 복합형 (31%)으로 분류된다. 단독형의 경우 금·은박과 자수가 현저 하게 많이 나타나고, 복합형의 경우 두 가지의 장식기법이 조합된 금·은박과 자수, 자수와 선치기, 자수와 스티치가 주류를 이룬다. 한편 금·은박, 자수, 색동 등의 기법은 단독형과 복합형 모두에서 많이 사용되어 나타나고, 선치기와 스티치, 잣물림, 매듭 등의 기법은 단독으로 쓰여 지기보다는 두 가지 이상이 혼합되어 나타나는 복합형에서 많이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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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강수진. (2006). 현대 기계지수의 표현효과 연구 - 꽃 문양 표현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귀임. (2003). 누비를 활용한 패션 디자인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 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영인, 전여선. (2008). 한국 영화와 TV드라마 전통복식에 나타난 색 이미지와 상징성. 服飾, 58(2), 34-37. 

  4. 박영순. (1997). 전통한복구성. 서울: 新陽社, p. 60. 

  5. 변미연, 김민지, 이인성. (2007). 드라마[궁(宮)]에 나타난 퓨전 스타일 의상에 관한 연구 - 여주인공 의상을 중심으로. 服飾, 57(3), 124-135. 

  6. 안명숙, 박진은, 장현주(2007). 우리 옷 만들기. 서울: 교문사, p. 56. 

  7. 여다영. (2003). 퀼트기법을 응용한 생활한복 디자인. 상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이언영, 이인성. (2007). 영화에 나타난 전통 복식의 현대적 표현과 미적 상징성에 관한 연구 - 영화(조선남녀상열지사-스캔들)과 (음란서생)을 중심으로. 服飾, 57(7), 122-136. 

  9. 이영애. (2002). 아플리케를 응용한 한복문양 디자인 연구 - 서양 건축물의 창을 모티브로. 동서대학교 디지털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이현상. (2004). 전통 문양을 응용한 한복문양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실제 작품제작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이현숙. (2006). 현대 한복의 장식성에 관한 연구 - 1986-1997년을 중심으로.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정혜경, 박영희. (2004). 한복에 사용된 장식문양을 통하여 본 전통- 현대화 작업에 대한 분석 - 90년대 중반 이후 여성 한복을 중심으로. 한국복식학회지, 54(1), 11-21. 

  13. 정혜경. (2006). 남북한 전통의상에 사용된 장식문양에 관한 비교연구 - 1990년대 중반이후 여성 한복을 중심으로. 한국의류산업학회지, 8(6), 628-632. 

  14. 최선미, 양숙향. (2007). 조각보 이미지를 이용한 여성생활한복 디자인 개발. 한국의류산업학회지, 9(2), 145-150. 

  15. 하덕순. (1993). 한복에 장식된 문양에 관한 연구 - 80년대-현재까지 치마 저고리를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한국색채연구소 편. (2006). 우리말 색이름 사전. 경기도: 칼라뱅크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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