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백화점 매장계획을 위한 VMD와 고객동선의 상관관계에 관한 분석적 연구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Customer's Circulation and VMD in Planning the Interior of Department Store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no.32 = no.32, 2002년, pp.121 - 130  

최영신 (홍익대학교 실내건축설계) ,  차소란 (서라벌대학 실내디자인과) ,  임채진 (홍익대학교 건축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 the large commercial facilities, people try to grasp a customer's needs as the marketing strategies for effective management and maximization of profits as well as the primary purpose for functional and effective spatial plan. In planning the interior of each department, they try to provide the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객의 이동 특성을 고려한 쇼핑 행태를 파악하여 매장의 동선계획과 VMD 계획에 유용한 자료를 추출하기 위한 연구로서 크게 다음의 두가지 내용을 조사·분석하고자 한다. 첫째, VMD와 동선발생의 관계4)를 파악하기 위하여 VMD와 관련된 쇼핑행태의 동선추적조사를 실시하고 VMD에 대한 고객의 인식정도를 설문조사로 분석한다.
  • 본 연구는 백화점에서 나타나는 고객의 쇼핑 행태 특성을 매장의 환경이미지 형성 요소인 공간적 요인과 감성적 요인에서 접근하여 파악함으로써 고객 행태와 고객 동선 및 VMD의 상관관계를 고찰하고자 한다. 특히 고객의 행태 특성을 직접적으로 나타내는 쇼핑시간, 쇼핑속도, 심층쇼핑율 등을 추적 조사하여 이를 바탕으로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제요인들을 고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조사결과를 토대로 매장의 층별 MD(merchandising, 상품기획)계획 또는 매장의 동선계획수립과 VMD 계획을 위한 기초자료와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백화점의 고객동선과 형성에 관계되는 쇼핑행태를 추적 조사하여 고객동선의 이동특성과 VMD와의 관계성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조사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고찰하고자 한다. 특히 고객의 행태 특성을 직접적으로 나타내는 쇼핑시간, 쇼핑속도, 심층쇼핑율 등을 추적 조사하여 이를 바탕으로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제요인들을 고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조사결과를 토대로 매장의 층별 MD(merchandising, 상품기획)계획 또는 매장의 동선계획수립과 VMD 계획을 위한 기초자료와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