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백화점 수퍼마켓의 머천다이징을 고려한 실내디자인 지침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terior Design Guidelines in consideration of Merchandising of Department Store Supermarket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6 = no.113, 2015년, pp.22 - 29  

박성준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건축공간환경디자인학과) ,  최상헌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건축공간환경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etails of the overall interior design of the department store supermarket retail space, interior design and development, seeks to help change. In this study, a range of research the department store supermarket located in the major department stor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사인 : VP에서는 점포명 로고를 통해 SI의 점포 이미지를 보여줘야 하며 PP에서의 상품사인은 매장에서 고객으로 하여금 원하는 상품까지의 편리한 접근이 1차적인 목적이며, 2차적으로 점포환경을 활기차게 만드는 연출적 기능을 목적으로 한다. 상품의 모양을 보여주어 유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사진을 이용한 사실적 표현, 일러스트기법 표현, 픽토그램 표현, 등이 있다.
  • 3) 위와 같이 백화점 수퍼마켓은 백화점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상징성이 높고 소매점포의 성공과 실패의 요인에 백화점 수퍼마켓 인테리어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외의 백화점 수퍼마켓 중 우수한 곳을 선정하여 사례를 살펴보고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백화점 수퍼마켓의 머천다이징을 고려한 실내디자인 지침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논문은 지침에 관한 연구이므로 개별 점포의 컨셉을 설정하는 스토어 아이덴티티는 지침을 제안하기에 부적절하므로 제외하고 머천다이징 전략을 고려한 레이아웃 계획과 비주얼 머천다이징을 고려한 실내 디자인 지침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백화점 수퍼마켓의 머천다이징 전략을 고려한 레이아웃 계획과 비주얼 머천다이징을 고려한 실내디자인의 지침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백화점 수퍼마켓 실내디자인 최초의 논문으로 자료가 부족한 여건에서 한계성을 갖는다.
  • 본 연구는 소비자의 욕구변화와 경제 환경 변화에 따라서 변화하는 백화점 수퍼마켓이 소매 유통 기업의 머천다이징과 관련이 있는 공간이라는 것을 전제로, 머천다이징 전략을 바탕으로 백화점 수퍼마켓의 레이아웃 계획과 VMD를 고려한 실내디자인의 지침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미국 백화점들은 1980년부터 할인 업태들의 도전과 유통환경의 변화를 이겨내지 못하고 판매가 저조해 지자 해결책을 제시했다. 만일 백화점을 극장처럼 만든다면 고객이 다시 모일 것이라는 가정 하에 차별화 전략으로 극장 개념의 VMD가 도입된 것이다. VMD에 대한 정의는 ‘상품 전시 디자인 또는 인테리어와 상품 전시 디자인’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백화점은 우리나라에 언제 처음 등장했나? 우리나라 소매업의 역사를 살펴보면 1930년대에 등장한 백화점은 당시 전통적인 재래시장이 소매업계 전반을 지배하던 시장에 혁명적인 변화를 일으켰고 1960년대 후반에 등장한 수퍼마켓은 소매업이 더욱 소비자에게 밀착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또한 1980년대 후반에 등장한 편의점은 소매업에 현대적인 정보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전통적인 동네 구멍가게를 대체하여 소매업의 현대화를 이뤘다.
편의점이 소매업에 가져온 의의는? 우리나라 소매업의 역사를 살펴보면 1930년대에 등장한 백화점은 당시 전통적인 재래시장이 소매업계 전반을 지배하던 시장에 혁명적인 변화를 일으켰고 1960년대 후반에 등장한 수퍼마켓은 소매업이 더욱 소비자에게 밀착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또한 1980년대 후반에 등장한 편의점은 소매업에 현대적인 정보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전통적인 동네 구멍가게를 대체하여 소매업의 현대화를 이뤘다. 이후 1990년대 할인점이 등장하면서 백화점이 차지하고 있던 소매업의 주도권을 차지하였 다.
전 세계 1위 소매업체인 월마트의 매장 분위기는? 월마트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대표적 ‘창고형 할인매장’이다. 창고형 할인 매장답게 물건을 높은 위치에 쌓아 진열했다. 또한 내부 인테리어에 신경을 쓰지 않아 매장 분위기는 넓고 어두웠다. 이마트는 월마트와 경쟁했을 당시 제품의 진열 높이를 1∼2m 내외로 해 고객의 손이 직접 닿을 수 있게 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김병도외, 한국백화점역사, 서울대학교출판부, 2006 

  2. 김학문, 집객력을 높이는 점포 레이아웃과 진열기법, 한수협출판부, 1999 

  3. 심낙훈, 비주얼 머천다이징 & 디스플레이, 우용출판사, 2005 

  4. 강희수, 식품매장 VMD전개에 있어서 시간성 개입이 판매환경에 미치는 영향 분석 : 백화점 식품매장을 중심으로, 호서대 석사논문, 2000 

  5. 최충진, 지방백화점의 서비스품질구성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청주대 석사논문, 2005 

  6. 강종수, 인체치수를 고려한 소매 유통매장의 레이아웃 개선방안 : 기업형 수퍼마켓(SSM) 매장을 중심으로, 석사논문, 2011 

  7. 박성아, 비주얼 머천다이징(VMD)에서의 효과적인 전략 및 표현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2007 

  8. 류곤, 백화점 공용 공간 VMD에 관한 연구 : 한국과 중국의 비교 연구, 동서대 석사논문, 2010 

  9. 김영삼, 국내백화점 식품매장 경쟁력제고에 상품구성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명지대 석사논문, 2003 

  10. 배정열, 新規百貨店食品賣場의 MD戰略에 관한 硏究, 명지대 석사논문, 1999 

  11. 이헌표, 한국형 할인점을 위한 기초적 VMD 매뉴얼 연구, 중앙대 석사논문, 2000 

  12. RETAIL MAGAZINE, 2012년 9월호 

  13. RETAIL MAGAZINE, 2013년 2월호 

  14. RETAIL MAGAZINE, 2013년 5월호 

  15. RETAIL MAGAZINE, 2014년 10월호 

  16. RETAIL MAGAZINE, 2015년 4월호 

  17.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 

  18. 한국일보, 한국형 '백화점式고급 매장' 먹혔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 id1101&oid038&aid0000381703 

  19. 스타일 조선, 2012.11.5 http://www.stylechosun.co.kr/?p6286 

  20. AVENUEL 월드타워점 홈페이지 www.avenuel.co.k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