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etails of the overall interior design of the department store supermarket retail space, interior design and development, seeks to help change. In this study, a range of research the department store supermarket located in the major department store. 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etails of the overall interior design of the department store supermarket retail space, interior design and development, seeks to help change. In this study, a range of research the department store supermarket located in the major department store. Since 2012, new construction or renewal has been done in a department store, was investigated by selecting a total of five locations of two places in the premium supermarket. Conclusions are as followings ; First, In-store merchandising strategies, store configuration strategy, product mix strategies, and the layout plan considering the advanced strategies. Secondly, the interior guidelines are, (1)VP should be planned as an expression of a company or brand management strategies to visualize a concept image of product planning stages of merchandising to entering the store to induce curiosity to customers. (2)PP is by planning purposes, the use of lighting, directing structure, color harmony, by utilizing such as props and small parts must be able to attract attention. (3)IP is the customer to organize display, depending on the type of the display items to facilitate fraud, and the fixture plan in association with it, the customer selects a product must induced to purcha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etails of the overall interior design of the department store supermarket retail space, interior design and development, seeks to help change. In this study, a range of research the department store supermarket located in the major department store. Since 2012, new construction or renewal has been done in a department store, was investigated by selecting a total of five locations of two places in the premium supermarket. Conclusions are as followings ; First, In-store merchandising strategies, store configuration strategy, product mix strategies, and the layout plan considering the advanced strategies. Secondly, the interior guidelines are, (1)VP should be planned as an expression of a company or brand management strategies to visualize a concept image of product planning stages of merchandising to entering the store to induce curiosity to customers. (2)PP is by planning purposes, the use of lighting, directing structure, color harmony, by utilizing such as props and small parts must be able to attract attention. (3)IP is the customer to organize display, depending on the type of the display items to facilitate fraud, and the fixture plan in association with it, the customer selects a product must induced to purch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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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⑦ 사인 : VP에서는 점포명 로고를 통해 SI의 점포 이미지를 보여줘야 하며 PP에서의 상품사인은 매장에서 고객으로 하여금 원하는 상품까지의 편리한 접근이 1차적인 목적이며, 2차적으로 점포환경을 활기차게 만드는 연출적 기능을 목적으로 한다. 상품의 모양을 보여주어 유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사진을 이용한 사실적 표현, 일러스트기법 표현, 픽토그램 표현, 등이 있다.
3) 위와 같이 백화점 수퍼마켓은 백화점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상징성이 높고 소매점포의 성공과 실패의 요인에 백화점 수퍼마켓 인테리어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외의 백화점 수퍼마켓 중 우수한 곳을 선정하여 사례를 살펴보고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백화점 수퍼마켓의 머천다이징을 고려한 실내디자인 지침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은 지침에 관한 연구이므로 개별 점포의 컨셉을 설정하는 스토어 아이덴티티는 지침을 제안하기에 부적절하므로 제외하고 머천다이징 전략을 고려한 레이아웃 계획과 비주얼 머천다이징을 고려한 실내 디자인 지침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백화점 수퍼마켓의 머천다이징 전략을 고려한 레이아웃 계획과 비주얼 머천다이징을 고려한 실내디자인의 지침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백화점 수퍼마켓 실내디자인 최초의 논문으로 자료가 부족한 여건에서 한계성을 갖는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욕구변화와 경제 환경 변화에 따라서 변화하는 백화점 수퍼마켓이 소매 유통 기업의 머천다이징과 관련이 있는 공간이라는 것을 전제로, 머천다이징 전략을 바탕으로 백화점 수퍼마켓의 레이아웃 계획과 VMD를 고려한 실내디자인의 지침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미국 백화점들은 1980년부터 할인 업태들의 도전과 유통환경의 변화를 이겨내지 못하고 판매가 저조해 지자 해결책을 제시했다. 만일 백화점을 극장처럼 만든다면 고객이 다시 모일 것이라는 가정 하에 차별화 전략으로 극장 개념의 VMD가 도입된 것이다. VMD에 대한 정의는 ‘상품 전시 디자인 또는 인테리어와 상품 전시 디자인’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제안 방법
(3) IP의 가구 계획은 VP, PP의 디자인 컨셉과 연계하여 매장 이미지 통일화 및 아이덴티티를 보여주도록 계획한다. 계획상품의 브레이크업 진열, 양감진열 등 진열의 방법을 고려한 기능적인 계획을 하여야 하고, 0~50cm 높이는 상품저장 기능을, 50~160cm 높이는 진열공간으로 상품판매 기능을 하도록 계획한다.
가구 계획은 0~50cm 높이는 스톡공간으로 상품 저장 기능을 하고 50~160cm 높이는 진열공간으로 상품 판매 기능을 하도록 계획한다. 가구의 마감재는 원목, 무늬목, 금속 재료, 등이 있고 컬러는 무채색, 자연색, 등, CI BI 디자인 시스템으로 계획하여 VP, PP의 디자인 컨셉과 연계하여 점포의 스토어 아이덴티티를 보여주도록 계획한다.
가구 계획은 0~50cm 높이는 스톡공간으로 상품 저장 기능을 하고 50~160cm 높이는 진열공간으로 상품 판매 기능을 하도록 계획한다. 가구의 마감재는 원목, 무늬목, 금속 재료, 등이 있고 컬러는 무채색, 자연색, 등, CI BI 디자인 시스템으로 계획하여 VP, PP의 디자인 컨셉과 연계하여 점포의 스토어 아이덴티티를 보여주도록 계획한다. 가구위에 는 POP 혹은 상품사인을 부착할 수 있도록 제작하며 Spot 조명, 펜던트형 다운라이트 등 상품조명을 비추어 주면 더욱 효과적으로 상품을 돋보이게 할 수 있다.
먼저 레이아웃계획지침은 인스토어 머천다이징, 매장구성전략, 상품구성전략, 고급화전략을 고려한 레이아웃 지침으로 구성하여 제안한다.
식품매장 부문별 상품구성 강화 전략과 상품별 머천다이징 전략은 상품구성에 포함하는 전략으로 보았고 저비용 전략, 식품매장 효율화 방안은 매장의 경영과 운영에 해당 해 고려하지 않고 인스토어 머천다이징 전략은 기본적인 전략으로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레이아웃 계획을 위한 머천다이징 전략을 인스토어 머천다이징 전략, 매장구성 전략, 상품구성 전략, 고급화 전략으로 분류하였다. <표 3>
집기의 장비는 기성품을 구매하고 상품진열은 매장 운영 요소이고 POP는 시각디자인 요소이므로 제외한다. 본 연구의 백화점 수퍼마켓 VMD 분석요소는 VP는 세부적으로 환경연출, 가구, 사인으로 구분하고 PP는 환경연출, 사인, IP는 가구로 분류하였다. <표 3>
분석요소는 레이아웃 계획의 머천다이징 전략과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실내디자인 요소로 나누어 도출하였다.
PP 환경연출은 냉동/냉장 쇼케이스 위에서부터 천정 사이 부분과 기둥 위에 부분으로 상품이 돋보이도록 무채색의 벽면 마감재로 마감하며 위에 상품사인을 부착하고 Spot조명, 간접조명 등으로 비추어 주고 천정에는 다양한 형태의 구조물 설치 혹은 조명 박스 등 장식적인 요소를 계획해 PP연출이 돋보이게 한다. 상징적 연출을 위해 스토어 아이덴티티 관점에서 마감재와 상품사인을 브랜드 이미지 통합화와 매장 이미지 통일화를 시켜 코퍼레이트 컬러, 재료, 서체, 픽토그램 등을 개발한다.
(2) PP 환경연출은 상품이 돋보이도록 무채색의 마감재로 마감하며 상품사인을 부착하고 조명을 비추어 주고 천정에는 장식적인 요소를 계획해 PP연출이 돋보이게 한다. 상품사인은 점포의 컨셉을 고려해 CI BI 디자인 시스템을 통해 개발한다.
대상 데이터
한편 본 연구는 매장 부분에 적용된 레이아웃 계획과 실내디자인의 연구이므로 비매장은 제외되었다. 시간적 범위로는 2012년 이후의 현대적 점포를 선정하였다. 연구의 방법은 먼저 문헌조사방법으로, 2장에서는 백화점 수퍼마켓의 이론적 고찰과 3장에서는 머천다이징을 고려한 백화점 수퍼마켓의 이론적 고찰을 하고 분석의 틀을 설정하였다.
현재 상황을 살펴보기 위해 2012년 이후에 신축 혹은 리뉴얼된 백화점 수퍼마켓 3곳과 프리미엄 수퍼마켓 2곳, 등 총 5곳을 선정하였다. 레이아웃계획은 4가지 머천다이징 전략요소로 분류하고 비주얼 머천다이징은 VP, PP, IP를 세분화하면, 총 6가지 유형이 발생한다.
성능/효과
(2) PP 환경연출은 상품이 돋보이도록 무채색의 마감재로 마감하며 상품사인을 부착하고 조명을 비추어 주고 천정에는 장식적인 요소를 계획해 PP연출이 돋보이게 한다. 상품사인은 점포의 컨셉을 고려해 CI BI 디자인 시스템을 통해 개발한다.
(3) 상품구성 전략의 레이아웃 계획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결합한 레이아웃과 상품구성 강화 레이아웃을 한다.
이후 1990년대 할인점이 등장하면서 백화점이 차지하고 있던 소매업의 주도권을 차지하였다.1) 하지만 전 세계 1위 소매업체인 월마트는 한국시장에 진출했다가 실패한 아픔을 겪었다. 월마트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대표적 ‘창고형 할인매장’이다.
그리고 IP는 실제 판매가 이루어지는 점내의 모든 상품을 정리 진열하여 보여 주는 부분이 된다.13) VP와 PP는 환경연출을 통한 실내디자인을 해야 하는 부분이고 IP는 장비, 가구로 구분할 수 있는데 장비는 대부분 기성품을 구매하고 가구는 디자인해 제작해야 한다.
홈플러스는 기존 창고형 개념에서 과감히 탈피해 가치점 개념을 도입, 매장 인테리어를 백화점 못지않은 수준으로 고급화했다.2) 위의 할인점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소매점포의 성공과 실패의 요인에 인테리어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마트와 홈플러스가 백화점 수퍼마켓 인테리어를 적용하여 성공한 사례는 소매 점포에서 백화점 수퍼마켓 인테리어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따라 식품관의 위상이 지니는 상징성도 점점 더 커지고 있다.3) 위와 같이 백화점 수퍼마켓은 백화점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상징성이 높고 소매점포의 성공과 실패의 요인에 백화점 수퍼마켓 인테리어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외의 백화점 수퍼마켓 중 우수한 곳을 선정하여 사례를 살펴보고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백화점 수퍼마켓의 머천다이징을 고려한 실내디자인 지침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7) 레이아웃이란 일반적으로 배치로 해석되나, 상품을 판매하는 점포의 경우 매장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요소가 목적에 따라 합리적으로 배치되어야 한다.8) 즉 건축에서 레이아웃은 평면 배치가 되고 레이아웃을 상품구성에 따른 상품 진열 방법에 따라 장비, 집기, 가구를 선정해 매장과 비매장 부분을 설계하면 레이아웃 평면도가 된다.
9) 매출을 올리는 것은 ‘객수×객단가=매출’ 관계에 따라, 객수를 올리는 방법과 객단가를 올리는 방법이 있다.
① VP : 환경 연출은 상징적 연출, 분위기 연출 순으로 많았고 상징적 연출을 위한 사인은 점포로고를 많이 사용하였다.
③ IP : 가구는 모든 점포가 일반 평대, 경사형 평대, 전시용 가구를 사용했고 기타 프레임을 특수 제작하여 사용한 곳도 있었다.
백화점 수퍼마켓의 지침 제안은 두 가지로, 첫째, 레이아웃계획지침은 기능적 관점에서, 둘째, VMD를 고려한 실내디자인 지침은 의장적(미적)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후속연구
배정열15)은 식품매장의 머천다이징 전략을 매장 구성 머천다이징 전략, 상품구성 머천다이징 전략, 상품별 머천다이징 전략, 저비용 전략, 식품매장 효율화 방안으로 분류하였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선행연구는 경영과 운영의 요소이므로 본 연구의 건축적 측면에 맞게 일부 수정될 필요가 있다. 식품매장 부문별 상품구성 강화 전략과 상품별 머천다이징 전략은 상품구성에 포함하는 전략으로 보았고 저비용 전략, 식품매장 효율화 방안은 매장의 경영과 운영에 해당 해 고려하지 않고 인스토어 머천다이징 전략은 기본적인 전략으로 보았다.
는 할인점 VMD 매뉴얼 디자인의 분석요소로 매장 레이아웃과 집기, 환경연출과 상품진열, 사인과 POP로 분류하였다. 그러나 할인점 매뉴얼 요소이므로, 본 연구의 성격에 맞게 일부 수정할 필요가 있다. 집기의 장비는 기성품을 구매하고 상품진열은 매장 운영 요소이고 POP는 시각디자인 요소이므로 제외한다.
본 연구는 백화점 수퍼마켓의 머천다이징 전략을 고려한 레이아웃 계획과 비주얼 머천다이징을 고려한 실내디자인의 지침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백화점 수퍼마켓 실내디자인 최초의 논문으로 자료가 부족한 여건에서 한계성을 갖는다. 앞으로 본 연구를 바탕으로 백화점 수퍼마켓의 스토어 아이덴티티, 환경연출, 가구계획 등 좀 더 세부적이고 심층적인 연구가 이루어져 소매 산업 공간디자인 발전에 성과가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백화점 수퍼마켓 실내디자인 최초의 논문으로 자료가 부족한 여건에서 한계성을 갖는다. 앞으로 본 연구를 바탕으로 백화점 수퍼마켓의 스토어 아이덴티티, 환경연출, 가구계획 등 좀 더 세부적이고 심층적인 연구가 이루어져 소매 산업 공간디자인 발전에 성과가 있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백화점은 우리나라에 언제 처음 등장했나?
우리나라 소매업의 역사를 살펴보면 1930년대에 등장한 백화점은 당시 전통적인 재래시장이 소매업계 전반을 지배하던 시장에 혁명적인 변화를 일으켰고 1960년대 후반에 등장한 수퍼마켓은 소매업이 더욱 소비자에게 밀착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또한 1980년대 후반에 등장한 편의점은 소매업에 현대적인 정보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전통적인 동네 구멍가게를 대체하여 소매업의 현대화를 이뤘다.
편의점이 소매업에 가져온 의의는?
우리나라 소매업의 역사를 살펴보면 1930년대에 등장한 백화점은 당시 전통적인 재래시장이 소매업계 전반을 지배하던 시장에 혁명적인 변화를 일으켰고 1960년대 후반에 등장한 수퍼마켓은 소매업이 더욱 소비자에게 밀착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또한 1980년대 후반에 등장한 편의점은 소매업에 현대적인 정보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전통적인 동네 구멍가게를 대체하여 소매업의 현대화를 이뤘다. 이후 1990년대 할인점이 등장하면서 백화점이 차지하고 있던 소매업의 주도권을 차지하였 다.
전 세계 1위 소매업체인 월마트의 매장 분위기는?
월마트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대표적 ‘창고형 할인매장’이다. 창고형 할인 매장답게 물건을 높은 위치에 쌓아 진열했다. 또한 내부 인테리어에 신경을 쓰지 않아 매장 분위기는 넓고 어두웠다. 이마트는 월마트와 경쟁했을 당시 제품의 진열 높이를 1∼2m 내외로 해 고객의 손이 직접 닿을 수 있게 했다.
참고문헌 (20)
김병도외, 한국백화점역사, 서울대학교출판부, 2006
김학문, 집객력을 높이는 점포 레이아웃과 진열기법, 한수협출판부, 1999
심낙훈, 비주얼 머천다이징 & 디스플레이, 우용출판사, 2005
강희수, 식품매장 VMD전개에 있어서 시간성 개입이 판매환경에 미치는 영향 분석 : 백화점 식품매장을 중심으로, 호서대 석사논문, 2000
최충진, 지방백화점의 서비스품질구성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청주대 석사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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