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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근접 철도터널의 굴착계획 및 설계 사례
A Case on Excavation Plan and Design of Adjacent Railroad Tunnel 원문보기

화약·발파 = Explosives & blasting, v.20 no.3, 2002년, pp.59 - 71  

김선홍 (㈜유신코퍼레이션 터널부) ,  정동호 (㈜유신코퍼레이션 터널부) ,  석진호 (㈜유신코퍼레이션 터널부) ,  정건웅 (㈜유신코퍼레이션 터널부) ,  서성호 (㈜유신코퍼레이션 터널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oints of this design case are the planning and excavation method of a new double-tracked railroad tunnel which is approx. 11∼22 meters apart from existing single-tracked railroad tunnel. For the optimum excavation method some needs are required in design stage, such as the reduction of noise an...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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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진동, 소음문제는 민원발생의주원인이 되며 모든 터널현장에서 중요한 고려사항이 되고 있다. 본 고는 발파진동 및 소음으로 인한 인접구조물과 인근 지역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고 경제성, 시공성이 고려된 굴착공법 계획 및 설계사례를 토대로 소개하고자 한다.
  • 본 설계사례는 기존 재래식 ○○터널과 인접하여 신설 복선터널을 건설하는 과업으로 증가되는 교통량을 수용할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 신설 터널이 시공 완료될때까지 기존○○터널을 통하여 열차의 운행은 계속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주)유신코퍼레이션, 2000, 중앙선 덕소양수리간 복선전철 턴키설계 보고서. pp. 137-250 

  2. (주)호상테크노베이션, 2000, 암반절개공법편람. pp. 120-130 

  3. 서울대학교 공학연구소, 2000, 선 대구경수평 보링공을 이용한 터널발파공법에 관한 연구. pp1-51 

  4. Halcrow China Ltd, 2000, Korea National Railroad Joongang Railway Project O O Tunnel, Report Blasting Impact Assessment, Procedures and Protective Measures. pp. 12-27 

  5. (사)대한터널협회, 1999, 건설교통부 제정터널표준시방서. pp. 32-33 

  6. Per-Andes Perscon Roger Holmberg, Jaimin Lee, Rock Blasting and Explosives Engineering, CRC Press, pp. 337-374 

  7. Per-Andes Perscon Roger Holmberg, Jaimin Lee, Rock Blasting and Explosives Engineering, CRC Press, pp. 337-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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