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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항만에서의 체선ㆍ체화 시간비용 재추정
Revisit to Estimate the Time Cost of Ships and Cargoe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26 no.4 = no.79, 2002년, pp.383 - 390  

장영태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연구위원) ,  성숙경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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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선ㆍ 체화시간의 경제적 가치추정은 항만의 투자나 운영효율화를 위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가장 기초적이고 풍요한 자료이다. 이에 대한 연구는 ‘70∼80’년대에 걸쳐 Goss와 Mann의 연구와 세계은행을 중심으로 선박과 화물이 가지고 있는 장기기회비용관점 (long-term opportunity cost)에서 추정된 바 있으며 국내에서도 10년 전에 이와 동일한 방법으로 추정된 바 있다. 이 논문의 목적은 10년 전 연구를 최근의 자료를 이용하여 재조사하는 것이다. 국적선 외항선사의 약 47.5%에 해당하는 선박 205척으로부터 입수한 선박관련 소요경비, 무역통계, 해양수산통계 통을 이용하여 체선ㆍ체화비용을 추정하였다. 추정결과 저자의 10년 전 연구와 비교하여 액체화물선과 산물선의 체선비용이 증가하였으며 특히 액체화물선의 비용은 두 배 가까이 증가하였다. 이는 고가의 LNG선이 투입됨으로써 선박의 시간당 기회비용을 증가시킨 때문이다. 10년 전과 비교하여 체선ㆍ체화의 시간비용이 크게 상승하지 않은 것은 사회적 할인율이 하락한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사회적 할인율의 차이에 따른 감도분석이 실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ime cost of ship end cargoes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data for decision-making of port investment and operational efficiency. Studies in this area were initiated internationally by Goss and Mann in late 70's and also done in Korea 10 years ago using the same methodology as Goss. The main p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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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김성귀, 1993). 그 이후 선박과 화물의 경제적 시간가치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진 적이 없었기 때문에 이 논문의 목적은 10년 전 연구를 최근의 자료를 이용하여 재조사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이들 생산요소에 대한 가격은 사회적 기회비용 (social opportunity cost)을 나타낸다고 가정되며 이는 수요공급에서 독점현상이 없다고 가정하는 것이다. 일반경비항목에서 항비를 제외하는 이유는 이 비용은 관련 자원의 사회적 기회비용과는 별로 관계가 없고 단지 항구에 따라 그 변화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 선박 재항시간비용 (체선비용)은 대기함으로써 발생하는 선박의 장기기회비용 관점에서, 화물은 재항에 따른 금융 비용 등을 고려하여 추정되었다. 이들 연구에서는 Goss와 Mann의 연구와 동일한 방법으로 선박의 재항시간비용은 선박 규모와 재항비용이 지수함수적인 관계를 갖는 것으로 가정하여 지수함수식을 설정한 후 이를 log-transformation 시켜서 선박 규모별 일일당 시간비용을 추정하였다. 화물의 일일당 재항시간비용 (체화비용)은 단위(톤) 무게당 화물의 경제적 가치 X 사회적 할인률+36位일에 의하여 산출되었으며, 이 비용을 다시 24시간으로 나누어 시간당 비용이 산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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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창곤, 홍동희, 최종희 (1997) '항만대기시스템에서의 서비스시간의 통계적 검증에 대한 연구' 해양정책연구, 제12권, pp.205-215 

  2. 박병인(1998), '이질적 복수서버를 갖는 혼잡 컨테이너터미널의 선박관련 시간분포 추정' 해양정책연구, 제13권, pp.171-184 

  3. 이영혁, 김세영(1991), "우리나라 수출입화물의 수송체증비용 추정", 해운산업연구원 

  4. 장영태, 김성귀(1992), "선박체항시간비용의 추정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연구원 

  5. 장영태, 김성귀(1993) '선박체항시간비용의 추정에 관한 연구' 한국해운학회지, 16호, pp. 229-259 

  6. 장영태(1994), '우리나라 주요 수출입 항만에서의 선박입출항 시간분포 추정에 관한 연구' 한국해운학회, 제 19호, pp389-429 

  7. Goss, R.O. and Mann, M.C.(1977), 'The cost of ship's time,' Advances in Maritime Economics, edited by Goss, R.O., Cambridge University Press 

  8. Jansson, J.O. and Shneerson, D. (1982). Port Economics. MIT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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