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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층분석과정을 활용한 고객생애가치 가중치 결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termining Weight of Lifetime Value(LTV) using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원문보기

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and Science, v.4 no.3, 2002년, pp.131 - 140  

양광모 (명지대학교 시스템공학부) ,  강경식 (명지대학교 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s environment of enterprise is changing, They have to face customer' demands with the right product, the right service and supply them at the right time. And also cut down logistics and inventory cost and bring up the profit as much as they can. This means the change of putting enterprise fir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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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가지 예로서 생산금액변수와 생산 횟수변수로 나누어 기업에 맞게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변수의 가중치 적용에 대해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활용하여 해결하도록 하였다. 각 변수들의 값은 주관적인 선호도에 대하여 일관성을 부가한 AHP 방법을 채택하였으며, AHP 수행에 있어 데이터값의 일관성은 Saaty가 제시한 일관성 지수가 0.
  • 1 이하일 때를 가정하여 그 가중치 값을 결정하였다. 또한 이를 어떠한 방식으로 이용해야 하는지를 제시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 LTV 알고리즘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납기 요구일에 충분한 가용재고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고객 납기를 만족시켜 주기 위한 ATP Rule 전략에 따라 다단계 가용성 체크를 수행하여, 유연성 있는 다단계 ATP 가용성 체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ATP 체 크 Rule과 CTP를 이용하여 고객에게 납기일을 확약해 주어야 한다. 이에 대해 본 논문에서는 LTV 가중치를 결정함에 있어서 보더 객관적이고 일관성이 있는 방법을 제 안 하기 위하여 기존의 연구에서 보여주었던 LTV 공식에 계층과정 분석 (AHP : 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접목하였다. 또한 결과에 대해 수치로 확인하기 위하여 한가지 예로서 생산금액변수와 생산 횟수변수로 나누어 임의의 수치를 대입하여 기업에 맞게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변수의 가중치 적용에 대해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활용하여 해결하도록 하였다. 각 변수들의 값은 주관적인 선호도에 대하여 일관성을 부가한 AHP 방법을 채택하였으며, AHP 수행에 있어 데이터값의 일관성은 Saaty가 제시한 일관성 지수가 0.1 이하일 때를 가정하여 그 가중치 값을 결정하였다. 또한 이를 어떠한 방식으로 이용해야 하는지를 제시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 또한 결과에 대해 수치로 확인하기 위하여 한가지 예로서 생산금액변수와 생산 횟수변수로 나누어 임의의 수치를 대입하여 기업에 맞게 제시하였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각 변수들의 값은 주관적인 선호도에 대하여 일관성을 부가한 AHP 방법을 채택하였으며, AHP 수행에 있어 데이터값의 일관성은 Saaty가 제시한 일관성 지수가 0.1 이하일 때를 가정하여 그 가중치 값을 결정하였다. 또한 이러한 LTV 체계를 ATP 체계에 적용을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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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영우, 장지홍, 정봉주, '공급사슬 환경에서의 수요예측을 고려한 납기회신 시스템' 2001년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춘계학술대회, p656-p659 

  2. 김원식, '고객가치 향상을 위한 SCM환경에서의 ATP 모델 연구', 인천대학교 산업공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0 

  3. 양광모, 박재현, 강경식 '일정계획을 위한 고객가치 결정에 관한 연구' 안전경영과학회 2002년 춘계학술대회 

  4. 조근태, 홍순욱, 권철신 역, 토마스 사티 저, '리더를 위한 의사결정', 동현출판사, 2000 

  5. Benita M. Beamon, 'Supply Chain Design and Analysis : Models and Method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55, p281-294 (1998) 

  6. Leung Lawrence C., Cao Dong, 'On the Efficacy of Modeling Multi-Attribute Decision Problems Using AHP and Sinarchy' Eur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32)1 (2001) pp.39-49 

  7. Saaty Thomas L., 'Highlight and Critical Points in the Theory and Application of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Eur. J. Operational Research (74)3 (1994) pp.426-447 

  8. Thomas L. Saaty,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Planning, Priority Setting, Resource Allocation)', McGrraw-Hill, 1980 

  9. Thomas, D., and Griffin, P. M., 'Coordinated Supply Chain Management',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 Research, 94, p1-15 (1996) 

  10. http://expertchoice.co.kr/ahp/main.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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