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기자동차 응용을 위한 DC-DC 컨버터의 설계 및 제어
Design and Control of a DC-DC Converter for Electric Vehicle Applications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7 no.6, 2002년, pp.587 - 595  

노정욱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  이성세 (한국과학기술원 전자전산학과 전기 및 전자공학전공) ,  문건우 (한국과학기술원 전자전산학과 전기 및 전자공학전공) ,  윤명중 (한국과학기술원 전자전산학과 전기 및 전자공학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배터리, 태양전지, 연료전지 등의 전원으로 구동되는 전기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전원들의 단위전지 전압은 자동차의 인버터를 구동하기에는 너무 낮기 때문에 수많은 단위전지를 직렬로 연결하여 사용해야하며, 이로 인해 전원의 구조가 복잡해지는 문제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의 응용을 위해 비교적 낮은 전원전압을 충분히 높은 안정된 직류 링크전압으로 바꾸어주는 고효율 대용량 승압 컨버터를 제안하고 그 설계기준과 실험결과를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electric vehicles which are powered by such sources as battery, solar cell, fuel-cell, and so forth attract increasing attention. However, the unit cell voltages of these power sources are so low that a number of cells should be stacked in series to drive the vehicle inverter system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림 1에 보인 이 컨버터는 일정한 시비율(duty cycle)로 동작하는 병렬입력/직렬출력 모듈화 된[14] 두 개의 듀얼컨버터[15] 모듈과 보조회로로 구성되며 모듈간의 위상 차가 제어입력으로 가해진다. 본 논문에서는 위상천이 병렬입력/ 직렬출력 듀얼컨버터의 동작과 특성을 간단히 되살펴보고, 50kHz, 0.4-1.2kW, 입력 18-30Vdc, 출력 310Vdc 의 예에 대해 세부적인 설계기준을 제시한다. 또한, 컨버터를 구동하기 위한 구동회로를 제안하며 출력전압의 규제를 위한 평균 전류모드(average current-mode) 제어기를 설계하고, 실험결과를 통하여 그 동작 및 설계의 타당성을 검증한다.
  • 이 경우 전지의 구조가 복잡해지는 문제가 있으며, 특히 단위전지마다 제어장치가 필요한 연료전지의 경우 문제가 더 크다. 본 논문에서는 적은 수의 단위전지만으로 전기자동차의 인버터를 구동할 수 있을 정도로 높은 안정된 직류링크 전압을 만들어낼 수있는 부스트 컨버터로 위상천이 병렬입력/직렬출력 듀얼컨버터를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