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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1 no.7, 2012년, pp.982 - 987
손호인 (목포대학교 전기공학과) , 김창선 (목포대학교 전기공학과)
The power supply devices applied to the electric vehicle are required for high efficiency and high power density. This paper presents a bidirectional ZVS DC-DC converter. A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using the planar transformer has advantages of high efficiency, simple circuit, and lightweigh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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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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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에 사용되는 대용량 DC-DC 컨버터에 흐르는 2차 측 대전류로 인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 2차측에 흐르는 큰 전류로 인한 정류 다이오드 도통 손실이 상당히 증가하게 된다. 정류 다이오드 도통 손실은 전체 효율의 약 5%를 차지한다. 이 뿐만 아니라 2차측 다이오드의 높은 턴-오프 스위칭 손실은 출력전압의 제어에 상당한 어려움과 높은 EMC를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2차측 다이오드 대신 MOSFET를 적용함으로써 도통 손실을 줄이고, 더욱이 2차측의 낮은 턴-오프 손실로 인한 제어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 |
DC-DC 컨버터를 전기 자동차에 사용할 경우 문제점은 무엇인가? | 대용량 DC-DC 컨버터로는 소프트 스위칭이 가능하고 제어가 간단한 PSFB(Phase Shift Full Bridge) 컨버터[2-5]가 주로 이용 되었다. 그러나 저전압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해서는 2차측에 대전류가 흐르게 된다. | |
알터네이터를 대체하기 위해 주로 이용되는 DC-DC 컨버터에는 무엇이 있는가? | 내연기관 자동차에 사용되는 알터네이터를 대체하기 위해 대용량의 DC-DC 컨버터가 전기자동차에 사용된다. 대용량 DC-DC 컨버터로는 소프트 스위칭이 가능하고 제어가 간단한 PSFB(Phase Shift Full Bridge) 컨버터[2-5]가 주로 이용 되었다. 그러나 저전압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해서는 2차측에 대전류가 흐르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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