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e study were to find how the trend had an effect on a buying motivation, a selecting standard, a frequency of use, a purchase place of cosmetics, makeup and the distinctive quality of social strata of regarding a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 The subjects of investigation were the ...
The purpose of the study were to find how the trend had an effect on a buying motivation, a selecting standard, a frequency of use, a purchase place of cosmetics, makeup and the distinctive quality of social strata of regarding a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 The subjects of investigation were the women in twenties who live in Seoul and Chonnam province. This study had been done from May to July 2001, and 660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analysis. The measuring tools used were the items of matters of preceding studies and developed ones by researchers on which questionnaires were prepared. Factor and cluster analysis and Duncan's multiple range test, ANOVA, x$^2$-test, frequency, and percentage as analysis methods were used through SPSS.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The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 divided five shopping orientations such as ostentatious style, enjoyable style, economical style, and prudent style, and an attachment style for special brands and shops. On the basis of this result, the groups 20's females were classified into low groups by the cluster analysis; economical shopping group, indifferent shopping group, conspicuous shopping group, and recreational shopping group. In the case of cosmetics purchasing motives, evaluation criteria of cosmetics, stores selection criteria were found according to shopping orientation subdivision, and there was the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groups in frequency of use, a purchase place of cosmetics.
The purpose of the study were to find how the trend had an effect on a buying motivation, a selecting standard, a frequency of use, a purchase place of cosmetics, makeup and the distinctive quality of social strata of regarding a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 The subjects of investigation were the women in twenties who live in Seoul and Chonnam province. This study had been done from May to July 2001, and 660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analysis. The measuring tools used were the items of matters of preceding studies and developed ones by researchers on which questionnaires were prepared. Factor and cluster analysis and Duncan's multiple range test, ANOVA, x$^2$-test, frequency, and percentage as analysis methods were used through SPSS.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The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 divided five shopping orientations such as ostentatious style, enjoyable style, economical style, and prudent style, and an attachment style for special brands and shops. On the basis of this result, the groups 20's females were classified into low groups by the cluster analysis; economical shopping group, indifferent shopping group, conspicuous shopping group, and recreational shopping group. In the case of cosmetics purchasing motives, evaluation criteria of cosmetics, stores selection criteria were found according to shopping orientation subdivision, and there was the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groups in frequency of use, a purchase place of cosme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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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모관리에 가장 신경을 많이 쓰는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의복쇼핑성 향차원을 밝히고, 세분된 의복쇼핑성 향집단에 따른 메 이컵 화장품 구매 행동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의 시 장 세 분화를 위한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의복쇼핑성향에 따라 소비자 시장을 세분화하고 세분된 시장의 특성을 규명하고 각 세분시 장에 따라 화장품구매 행동에 차이가 있음을 규명하였다. 따라서 화장품제조업체에 세분시장별 화장품거]] 품전략 및 판매촉진전략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겠다.
본 연구의 목적은20대 여성들의 의복쇼핑성향차원 을 밝히고, 세분화된 의복쇼핑 집단에 따라 화장품 구 매행동 특성을 밝히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전라남도 지역에 거주하는 여대생과 직장여성 550명이며, 지역을 고려한 편의추출방법을 사용하였다.
제안 방법
20대 여성 의 의 복쇼핑 성향 차원을 밝히기 위해 요인 분석 중 Varimax회전을 한 주성분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20문항을 분석하여 고유값이 1.
연구대상은 서울과 전라남도 지역에 거주하는 여대생과 직장여성 550명이며, 지역을 고려한 편의추출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방법은 의복쇼핑성향과 화장품구매행동에 관한 선행 연구와 문헌을 근거로 작성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요인분석, 군집분석, %'-test를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설문지는 의복쇼핑성향과 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부분 즉, 화장품 구매 동기, 화장품 선택 기준, 점포선 택 기준, 구매처, 화장품사용정도에 관한 문항과 인구 통계 적 특성 등을 조사하기 위한 문항들로 구성되 었 다. 의복쇼핑성향은 선행연구(권휘정, 1991; 김소영, 1994; 신지혜, 1998)에서 사용된 문항과 연구자가개발 한 2문항으로 총 25문항이며, 화장품구매 행동은 김 태 우(1991), 김남일(1987), 변상우(1995)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선정하여 5점 리커트 척도로측정하였고, 화장품 구입처에 관한 1문항과 메이크업 관련 2문항을 단순 선택형으로 측정하였다.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설문지는 의복쇼핑성향과 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부분 즉, 화장품 구매 동기, 화장품 선택 기준, 점포선 택 기준, 구매처, 화장품사용정도에 관한 문항과 인구 통계 적 특성 등을 조사하기 위한 문항들로 구성되 었 다. 의복쇼핑성향은 선행연구(권휘정, 1991; 김소영, 1994; 신지혜, 1998)에서 사용된 문항과 연구자가개발 한 2문항으로 총 25문항이며, 화장품구매 행동은 김 태 우(1991), 김남일(1987), 변상우(1995)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선정하여 5점 리커트 척도로측정하였고, 화장품 구입처에 관한 1문항과 메이크업 관련 2문항을 단순 선택형으로 측정하였다. 인구통계적 특성으로는 본인의 학력, 직업, 한달 용돈, 생활형태, 부모의 학력과 직업, 가계 소득, 지역 등을 조사하였다.
던컨 테스트 결과를 보면, 4개의 의복쇼핑성 향 요인에 있어 집단 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4개의 집단에 의븍쇼핑성 향의 특성을 살펴본후각 집단의 명칭을 부억함에 있어 표준화된 요인점수가 가장 높은 것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분석 결과를 집단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의복쇼핑성향은 선행연구(권휘정, 1991; 김소영, 1994; 신지혜, 1998)에서 사용된 문항과 연구자가개발 한 2문항으로 총 25문항이며, 화장품구매 행동은 김 태 우(1991), 김남일(1987), 변상우(1995)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선정하여 5점 리커트 척도로측정하였고, 화장품 구입처에 관한 1문항과 메이크업 관련 2문항을 단순 선택형으로 측정하였다. 인구통계적 특성으로는 본인의 학력, 직업, 한달 용돈, 생활형태, 부모의 학력과 직업, 가계 소득, 지역 등을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한 조사 대상으로 서울과 전라남도 지역의 중소도시에 거주하는 20대 여성소비자를 대상으로 지역을 고려한 판단 표본 추출법과 편의 표본 추출 법을 병행 하였다. 예비 조사를 거쳐 본 조사는 2001년 5월 10일부터 7월 23일까지 실시하였으며, 660여부의 설 문지를 배부하여 불성 실하거 나 잘못된 설 문지를 제 외 한 총 550부를 최 종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20대 여성들의 의복쇼핑성향차원 을 밝히고, 세분화된 의복쇼핑 집단에 따라 화장품 구 매행동 특성을 밝히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전라남도 지역에 거주하는 여대생과 직장여성 550명이며, 지역을 고려한 편의추출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방법은 의복쇼핑성향과 화장품구매행동에 관한 선행 연구와 문헌을 근거로 작성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조사 대상으로 서울과 전라남도 지역의 중소도시에 거주하는 20대 여성소비자를 대상으로 지역을 고려한 판단 표본 추출법과 편의 표본 추출 법을 병행 하였다. 예비 조사를 거쳐 본 조사는 2001년 5월 10일부터 7월 23일까지 실시하였으며, 660여부의 설 문지를 배부하여 불성 실하거 나 잘못된 설 문지를 제 외 한 총 550부를 최 종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4개로 유형화된 집단이 쇼핑성 향에 있어 차이가 있는 집단으로 분류되었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각 요인별 표준화된 요인점수를 사용하여 분산분석과 던컨 테스트를 하였으며, 그 결과는에 제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문제 의 자료분석 방법으로 빈도, 백분율, 분산분석과K-means군집분석, 던컨의 다중비교검증, xz-test등을 실시하였다.
위의 요인분석 결과를 가지고 소비자 집단을 나누기 위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집단의 수는 빈도와 의복쇼핑성향의 유의한 차이를 고려한 결과4개의 집단이 본 연구에 적합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의 복쇼핑 집단에 따른 메 이 컵을 위한 색조화장품 구매동기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화장품 구매동기를 항목별로 평균점수를 기준으로 분산분석 및 던컨 테스트를 하였는데,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20 대 여성들의 화장품 구매동기의 순위를 살펴보면 '피 부보호를 위해' , '예쁘게 보이려고' , '피부색을 고려하여' , '단점커버를 위해' 순으로 나타났다<표 3>.
연구 방법은 의복쇼핑성향과 화장품구매행동에 관한 선행 연구와 문헌을 근거로 작성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요인분석, 군집분석, %'-test를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의복쇼핑집단에 따른 메이컵 화장품 점포선택기준을 분석한 결과 집 단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표 5>. 20대 여성들이 화장품을구입할때 점포선택기준으로 가장 중요시하는 순위를 살펴보면, '품질을 가장 많이 고려하였으며, 다음으로 '저렴한 가격' , '판매원의 친절' , '상품구색' 순으로 나타났고 주차의 편리성은 고려하는 정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응답자들이 20대 여성들로 학생들이 거 나 직업 경력 이 짧 고소득이 높지 않아 자가용 소유하는 비율이 낮은 것에서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의복쇼핑성향 집단별 화장품 선택기준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모든 선택기준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경제적 쇼핑집단은 가격을, 쇼핑무관 심 집단은품질, 피부적합성 및 피부색, 행사참여를, 과시 및 적극적 쇼핑집단은 용기디자인, 제조회사, 브랜드 명성, 상표, 진열상태를, 쾌락적 쇼핑집단은 광고활 동, 진열상태를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복쇼핑집단별 화장품 구매동기를 살펴본 결과 모든 항목에서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경제적 쇼핑집단은 피부보호와 피부색을, 쇼핑무 관심 집단은 미용사원의 권유, 계절별 유행을, 과시 및 적극적 쇼핑집단은 매스컴의 영향을, 쾌락적 쇼핑집 단은 호기심충족을 위해, 예쁘게 보이려고, 단점커버 를 가장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시 및 적극적 쇼핑 집단은 다른 집단에 비하여 '립스틱이나 립라이너' , '썬크림과미백제품' , '리프팅 제품', 레티놀 제품' 등 고가(高價)인 기능성 화장품의 사용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물건을 구입할 때 유명상표나 고급품질의 의복을 구입하여 착용함으로써 자아를 향상시키려고 하는 과시적 쇼핑집단이 고급품질의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함으로써 자신의 모습을 향상시키 려는 것과관련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과시 및 적극적 쇼핑집단은 화장품을 구입할때 '용 기디자인', 제조회사', 브랜드명성' , 상표 등을중 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급품질이나 유명상표를 선호하는 이들 집단에게는 세련된 화장품 용기의 디자인을 개발과 최고급품의 상표 이미지로 인지 할 수 있는 광고가 효과가 있을 것이다.
과시 및 적극적 쇼핑집단이 가장 많이 고려하는 화장품 구매동기는 '피부보호와피부색고려' , '매스컴의 영향 개성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 '옷과헤어스 타일 및 악세사리 와의 코디' 등으로 나타났다. 과시 및 적 극적 쇼핑 집단은 주로 유명 상표나 고급품질의 제품 을 구입하며(권휘 정, 1991), 어떤 상표의 옷이 마음에 들면 계속해서 그 상표의 옷을 구입하는 등(김소영, 1994) 개성이 강하고 자기 주관이 매우 뚜렷하기 때문에, 개성이 강한 모델의 고품격 패션코디 개념을 반영한 광고를 통해 판매촉진 전략을 세워 야할 것이다.
그리고 쾌 락적 쇼핑 집단은 백화점에서 화장품을 구 입하는 비율이 63%로 가장 높게 나타나, 쾌 락적 쇼핑 집단은 물건을 구입하는 것보다 쇼핑 자체에서 즐거움을 획 득하려 는 특성(박수경, 1994)이 있으므로 쇼핑 도 즐기면서 화장품도 구입 할 수 있는 백 화점을 많이 이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의복쇼핑성향 집단별 화장품 구입 시 이용하는 점포선택기준을 살펴본 결과 점포선택기준의 모든 항목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쇼핑성향 집단별로 살펴보면 경제적 쇼핑집단은 저렴한 가격과 사은품 제공을, 쇼핑무관심 집단은 판매원의 친절을, 과시적 쇼핑집단은 모든 요인을 다 고려하며, 특히 상 점의 위치, 주차의 편리성, 신용거래의 유무, 상품구색 을, 쾌락적 쇼핑집단은 물건선택의 용이성, 광고활동 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의복쇼핑성향 집단별 화장품 사용정도, 화장품 구매처 에서 집 단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국내 화장품산업을 위한 마케팅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해 볼 수 있겠다.
둘째, 의복쇼핑집단별 화장품 구매동기를 살펴본 결과 모든 항목에서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경제적 쇼핑집단은 피부보호와 피부색을, 쇼핑무 관심 집단은 미용사원의 권유, 계절별 유행을, 과시 및 적극적 쇼핑집단은 매스컴의 영향을, 쾌락적 쇼핑집 단은 호기심충족을 위해, 예쁘게 보이려고, 단점커버 를 가장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의복쇼핑성향 집단별 화장품 선택기준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모든 선택기준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경제적 쇼핑집단은 가격을, 쇼핑무관 심 집단은품질, 피부적합성 및 피부색, 행사참여를, 과시 및 적극적 쇼핑집단은 용기디자인, 제조회사, 브랜드 명성, 상표, 진열상태를, 쾌락적 쇼핑집단은 광고활 동, 진열상태를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쇼핑무관심 집단은 '판매원의 친절'을요하 게 고려하였고, 과시 및 적 극적 쇼핑 집단은 점포를 선택할 때 모든 요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점포의 위치', '주차의 편리성 , '신용거래 의 유무' , '상점의 분위기' , 상품 구색'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의복쇼핑성향 집단별 화장품 구입 시 이용하는 점포선택기준을 살펴본 결과 점포선택기준의 모든 항목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쇼핑성향 집단별로 살펴보면 경제적 쇼핑집단은 저렴한 가격과 사은품 제공을, 쇼핑무관심 집단은 판매원의 친절을, 과시적 쇼핑집단은 모든 요인을 다 고려하며, 특히 상 점의 위치, 주차의 편리성, 신용거래의 유무, 상품구색 을, 쾌락적 쇼핑집단은 물건선택의 용이성, 광고활동 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요인 3은 가격에 예민하며 값싸게 사기 위해서는 기꺼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등 경제적 구매를 위한 의 복쇼핑 활동을 나타내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어 '경제성' 요인이라명명하였으며, 요인 4는 의복 구입 시 사전에 신중히 비교하여 쇼핑을 하는 성향을 나타내므로 경제적 쇼핑성 향과 구분하여 신중성' 요인이라 명명하였다. 요인분석 결과에서 나온 4개의 요인에 대한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Caonbadi'a 계수 .63 이상으로 만족할 만하였다. 본 연구와 유사한 결과를 보인 선행연구로 쇼핑성향을 쾌락적 쇼핑성 향, 경제적 쇼핑성향, 점포 및 상표충성적 쇼핑성향, 신 중적 쇼핑성향, 독자적 쇼핑성향, 쇼핑에 대한 자신감 으로 분류한 김소영(1994)의 소비자의 의복쇼핑성 향과 점포애고에 관한 연구가 있고, 여 가적 쇼핑 성향, 경제적 쇼핑성향, 신중 쇼핑성향, 유명상표선호 쇼핑성 향으로 분류한 정 수진(1997)의 연구를 들 수 있다.
의 복쇼핑 집단에 따른 화장품 사용정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20대 여성들이 많이 사용하는 화장품 순위를 보면 메이크업 베이스', 썬크림', '립스틱', '아이섀도우', '화운데 이션' 순으로나타났다<표6>.
<표 2>의 분산분석 결과를 보면 의 복쇼핑 성향의 4개의 요인에서 모두 p<0.0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났다. 던컨 테스트 결과를 보면, 4개의 의복쇼핑성 향 요인에 있어 집단 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복쇼핑집단에 따른 메이컵 화장품 점포선택기준을 분석한 결과 집 단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표 5>. 20대 여성들이 화장품을구입할때 점포선택기준으로 가장 중요시하는 순위를 살펴보면, '품질을 가장 많이 고려하였으며, 다음으로 '저렴한 가격' , '판매원의 친절' , '상품구색' 순으로 나타났고 주차의 편리성은 고려하는 정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별로 보면 경제 적 쇼핑 집단은 할인매 장에서 구 입하는 비율이 다른 집단에 비해 높아, 가격을 중요시 생각하는 경제적 쇼핑집단의 특성과 일치되게 나타났다. 과시 및 적극적 쇼핑집단은 대리점에서 구입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첫째, 의복쇼핑성향의 차원은 과시적, 쾌락적, 경제적, 신중형 요인의 4개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의복쇼핑 성향요인에 따른 소비자 집단은 경제적 쇼핑집단, 쇼 핑무관심 집단, 과시 및 적극적 쇼핑집단, 쾌락적 쇼핑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이는 물건을 구입할 때 유명상표나 고급품질의 의복을 구입하여 착용함으로써 자아를 향상시키려고 하는 과시적 쇼핑집단이 고급품질의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함으로써 자신의 모습을 향상시키 려는 것과관련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쾌 락적 쇼핑 집단은 전체적으로 화장품의 사용정도 가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인조속눈썹' , 메니큐어' , 페티큐어' 의 사용이 다른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는데, 쾌 락적 쇼핑 집단은 남들이 많이 사용하지 않는 화장품 사용을 통해 자신 이 독특하다는 것을 느끼며 만족하려 하는 집단이 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쾌 락적 쇼핑 집단은 화장품을 구입 할 때 구매동기로 호기심 충족을 위해', 예쁘게 보이려고', 단점을 커버하기 위해', 헤어스타일과의 코디'를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쾌락적 집단은 여가활동 측면에서 쇼핑자체를 즐기는 집단(박수경, 1998)으로 즉흥적 이며 충동적 구매를 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 집단을 위하여 는 전통적인 화장품 디 스플레 이를 지 양하고 혁신적인 매장구성과 매장에서의 모델의 다양한 표현방법을 제시해주고 시용해 볼 수 있는 코너를 마련 하여 소비자의 흥미를 유발해야 할 것이다.
쾌락적 쇼핑 집단화장품 선택기준으로 '광고활동' 과 '진열상태'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쾌 락적 집단은 구매의 필요성 이 없을 때에도 여가활동의 측면에서 매 장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고, 매 장의 디스플레 이를 구경 하는 것을 좋아하는 집단이 기 때문에, 광고와 매장의 인테리어 및 상품의 디스플레 이에 소비자 연령에 맞는 쾌락적 요소를 반영하여 쇼 핑활동이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해야할것이다.
표집 결과, 전체 표본구성은 총 550명으로 여대생 이 47.3%, 직장여성 이 52.7%를 차지하였으며, 대 학생 47.3%를 제외한 20대 여성들의 직업은 서비스직이 18.5%, 사무직 이 15.1%, 전문직 이 11.5%이고 자영업은 7.6%로 가장 낮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지역은 전라남도 중소도시 가 52.
후속연구
이러한 과시적 집단을 대상으로 상표를 연상시킬 수 있는 화장품 용기 디자인을 개발하고 이러한 집단의 취향에 맞춰서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광고전략을세워야 할 것이다. 또한 보다 다양한 기능성 화장품을 개발하고 소비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지위를 나타내고 스스로 만족 할수있도록고급품질이면서유명브랜드의제품만을 별도로 진열하는 코너를 만들고, 점포의 디스플레 이 도 제품의 명성과 신뢰성을 부각시키는 것이 필요하 겠다. 쾌락적 쇼핑집단은옷을 살때 계획이 없어도 매장 디스플레 이 나 아이쇼핑을 즐기며, 의복구매 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등 구매의 필요성이 없을 때에도 여가활동의 측면에서 쇼핑자체를 즐기는 집단으로, 화장품을 구입할 때 광고활동과 진열상태 등을 많이 고려한다.
경제적 쇼핑집단은 할인기간 중에 쇼핑을 많이 하며, 유행하는 옷보다는 실용적인 옷을 좋아하는 합리적이고 계획적인 쇼핑을 하는 집단으로 본 연구에서는 20대 여성들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이 집단은 화장품 구입시 가격과 품질 그리고 판 매원의 친절을 중요하게 생각하므로, 화장품의 용기 디자인이나 브랜드 명성보다는 화장품의 질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리필 화장품을 개발하여 가격에 있어서 추구이점을 소비자들이 느낄 수 있는 가격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며, 판매원의 친절교육도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쇼핑무관심 집단은 본 연구에서 비교적 많은 비율을 차지하며, 쇼핑에 대한 관심과 동기가 매우 낮고 뚜렷한 자기 주관이 없는 집단이 나, 화장품 구입 시에는 유행이나 옷, 악세사리와의 코디에 신경을 많이 쓰며, 미용사원의 권유와 판매원의 친절, 그리고 품질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쇼핑무관심 집단은 본 연구에서 비교적 많은 비율을 차지하며, 쇼핑에 대한 관심과 동기가 매우 낮고 뚜렷한 자기 주관이 없는 집단이 나, 화장품 구입 시에는 유행이나 옷, 악세사리와의 코디에 신경을 많이 쓰며, 미용사원의 권유와 판매원의 친절, 그리고 품질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이 집단을 대상으로 미용사원이나 판매원에게 헤어스타일과 의복을 고려한 토털코디네 이션에 어울리는 화장법을 친절하게 조언할 수 있도록 교육을 강화하여 구매욕구를 자극하고, 기초화장품 뿐만 아니라 색조화장품을 사용해 볼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마련해줄 수 있는 이벤트와 샘플 제공을 화장에 대한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판매촉 진전략을세워야 할 것이다.
먼저 과시 및 적극적 쇼핑집단은 쇼핑할 때 유명메 이커 점포를 주로 보러 다니며 유명상표나 고가의 의복을 구입하여 착용하고, 어떤 상표의 옷이 마음에 들면 계속해 서 그 상표의 옷을 구입하는 집단으로, 이 집단은 화장품을 구입할 때도 용기디자인, 제조회사, 브랜드 명성, 상표, 진열상태 등을 많이 고려하며, 기능성 화장품을 특히 많이 사용한다. 이러한 과시적 집단을 대상으로 상표를 연상시킬 수 있는 화장품 용기 디자인을 개발하고 이러한 집단의 취향에 맞춰서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광고전략을세워야 할 것이다. 또한 보다 다양한 기능성 화장품을 개발하고 소비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지위를 나타내고 스스로 만족 할수있도록고급품질이면서유명브랜드의제품만을 별도로 진열하는 코너를 만들고, 점포의 디스플레 이 도 제품의 명성과 신뢰성을 부각시키는 것이 필요하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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