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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형식적 수학적 지식과 형식적 수학적 지식의 결합에 관한 소고
A Short Discussion about Connection of Informal and Formal Mathematical Knowledge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4 no.4, 2002년, pp.555 - 563  

김진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try formulating a working definition of connection of informal and formal mathematical knowledge. Many researchers have suggested that informal mathematical knowledge should be connected with school mathematics in the process of learning and teaching it. It is beca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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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불행히도, 위의 연구자들은 양 지식간의 결합에 대한 당위성은 인지하면서도 정작 양지식 간의 결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언급은 없는 것이 현재의 이 분야에서의 연구진척 상황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비형식적 수학적 지식과 형식적 수학적 지식간의 결합을 구체적인 수준에서 다루기 위하여 양지식 간의 결합에 대한의미 부여를 하고자 하며, 이와 관련된 후속 연구 과제들을 논의하고자 한다.
  • 이 수사들의 언어체계는 거의 수 체계와 유사하다(Kim, 2002). 여기서는 수세기(counting)가 지니는 성질들을 알아봄으로써, 비형식적 수학적 지식 또한 개념적 성질을 지니고 있음을 분명히 하고자 한다. 어린이들의 수세기는 대표적인 비형식적 지식의한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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