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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극형 자동차 시동용 직류전동기의 특성해석
The Characteristic Analysis of an Automotive Starter Motor with Pole Cor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26 no.12 = no.207, 2002년, pp.2605 - 2614  

배준영 (경북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진구 (㈜카스코 기술연구소 제품개발부) ,  이상룡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an analysis method based on the experimental parameter for the 0.9kW starter motor of vehicle with permanent magnet and pole core, and analyzed the influence by the effect of pole core of starting motor by using the 2D-FEM analysis technique to reflect the structural character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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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2는 유한요소해석으로부터 산정된 토크에 기계적 손실을 반영한 유효토크 성분을 실험치와 비교한 것으로써, 거의 유사한 토크특성을 얻을 수 있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제시된 3차원 형상을 고려한 2차원 유한요소해석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비교적 낮은 전압과 대용량에 적합한 자동차 엔진 시동용 보조극을 가지는 영구자석 계자형 직류전동기를 대상으로 3D EMCN 법과 2차원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구동특성 해석하고 보조극에 따른 특성 변화를 예측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의 시동을 위한 구동원으로써 보조극을 갖는 0.9kW급 영구자석 계자형 직류전동기 즉, 시동모터(Starter motor)를 대상으로, 해석모델을 수립하고 이를 3차원의 구조적 특성을 반영한 2차원 해석기법을 이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양산품의 실험치와 비교분석함으로써 해석기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신뢰성을 확보하였다.(1~5)
  • 자동차 시동을 위한 구동원으로 적용하기 위하여 요구되어지는 전동기의 요구사양과 구조 및 동작 원리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이러한 시스템의 요구사양에 적합한 신뢰성 있는 전동기를 설계하거나 특성을 예측하기 위한 이전 단계로, 효율적인 2차원 유한요소해석 기법을 제시하였고 해석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으며, 양산제품에 대해 전동기의 특성곡선으로부터 무부하손실 토크와 같은 제반 파라미터의 변화를 추출하여 이론적 해석결과에 반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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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ung, J. H., Shin, S. H. and Lee, S. R., 2002a, 'Optimization of the Design Variables of Linear Motor by FEM,' Transactions of the KSME A, Vol. 26, No. 7, pp. 1232-1240 

  2. Ko, H. S. and Kim, K. J., 2000a, 'Analytical Analysis of Cogging torque in Motors of Permanet Magnetic Type,' Transactions of the KSME A, Vol. 24, No. 7, pp. 1795-1800 

  3. Kang, G. H. and Hong, J. P., 1999, 'Design and Characteristic analysis of Pemanet Magnetic Apparatus,' Transactions of the KIEE, Vol. 48, No. 6, pp. 15-30 

  4. Hur, J., Jung, I. S. and Hyun, D. S., 1998, 'Lateral Characteristic Analysis of PMLSM Considering Overhang Effect by 3 Dimensional Equivalent Magnetic Circuit Network Method,' IEEE Transactions on Magnetics, Vol. 34, No. 5, pp. 3528-3531 

  5. Kawase, Y., Yamaguchi, T. and Hayashi, Y., 1995, 'Analysis of Cogging Torque of Permanet Motor by 3-D Finite Element Method,' IEEE Transactions on Magnetics, Vol. 31, No. 3, pp. 2044-2047 

  6. Hong, J. P. and Im, D. H., 1994, 'Magnetic Field Analysis of Permanent Magnetic Motor by 3D Equivalent Magnet Circuit Netwok Method,' Transactions of the KIEE, Vol. 43, No. 9, pp. 1432-1439 

  7. 大川光吉, 1984, '永久磁石回轉機の設計.特性計算法,' TDK CORPORATION 

  8. 任達鎬, 1986, '電氣界의 有限要素法,' 東明社 

  9. Salon, S.J., 1995. 'Finite Element Analysis of Electrical Machines,' Kluwer Academic Publis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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