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루프검지기와 피에조 센서를 이용한 차량정보 수집 시스템 설계
Design of Traffic Data Acquisition System with Loop Defector and Piezo-Electric Sensor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16 no.6, 2002년, pp.102 - 108  

한경호 (단국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  양승훈 (단국대학교 대학원 전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의 기본 정보인 차량정보와 도로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루프 검지기와, 피에조 센서를 사용한 차량정보 수집 시스템의 설계를 다루었다. 루프검지기와 피에조 센서를 도로차선마다 설치하고 프로세서와 입/출력 보드를 통하여 샘플링 주기에 의하여 센서의 신호를 읽어들여 차량 및 교통정보를 생성한다. 생성된 정보는 패킷형태로 만들어져 RS232C 직렬 통신과 모뎀을 통하여 원격에 있는 교통 관제시스템으로 전송된다. 이를 위하여 EISA BUS규격의 32채널 입/출력 보드와 차량정보 수집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시뮬레이션 시스템에서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handles the design of a real time traffic data acquisition system using loop detector and piezo-electric sensor to acquire the vehicle information EISA compatible parallel I/O interface card is designed to sample 30 I/O channels at variable rates for raw traffic data acquisition. The co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루프검지기와 피에조 센서를 사용하여 통과 차량 대수 속도 길이, 차축 수, 축간 거리 등의 기본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는 시스템의 설계 및 개발을 다루었다. 이들 기본 정보는 차종분류, 평균속도 등의 도로 교통 정보를 생성하여 ITS의 기본정보로 사용된다.
  • 지능형 교통 시스템은 통과차량에 대한 개별정보 및 주기별 통과 차량에 대한 통계정보를 관제 센터에 제공하는 차량 정보 수집 장치가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연구에서는 PC 시스템을 기반으로한 차량정보 수집 장치와 제어 프로그램의 개발을 다루었으며 시뮬레이션 장치에 의하여 그 성능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설계된 시스템은 각 차선에 설치된 센서에 의하여 개별 차량의 길이, 속도 통과대수, 차종 등의 차량 정보를 생성하고 이를 토대로 도로의 점유율, 차종분포율 등의 도로정보를 생성하고 이를 원격의 관제센터로 전송하도록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장덕명, 박창수, 김영남, “루프식 검지기의 형태별 성능 비교 분석”, 도로교통안전협회, 1994.8. 

  2. 이철기,오용태, “자기 검지기 알고리즘 개발 및 평가”, 대한교통학회지, 제16권 제3호, pp 101-111, 1994.8. 

  3. 이승환, 이철기, “실시간 교통신호제어를 위한 루프검지기 체계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4권 제2호, pp 59-88, 1996.8. 

  4. 오영태,이철기, “실시간신호제어를 위한 차량검지기 정보의 신뢰성 비교평가”, 대한교통학회지, 제14권 제3호, pp.91-125, 1996.9. 

  5. 김재범, “센서회로 실험”, 世和, 제2장, 2000.2.10. 

  6. 조순복, “제어 프로그래밍 ROM화 기법”, 기한재, 1993. 

  7. 김석주, “C로 하드웨어 주무르기, 가메출판사, 1995. 

  8. Joe Campbell, “C Programmer's Guide to Serial Communications” ,인포북, 199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