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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에조센서의 차량 축 카운트를 활용한 교통량보정시스템
Traffic Correction System Using Vehicle Axles Counts of Piezo Senso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 2021년, pp.277 - 283  

정승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오주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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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종별 교통량 자료는 건축·도시·교통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기초 자료로 활용되는 중요한 자료이다. 교통량 자료는 상시조사와 수시조사를 통해 수집되어 도로교통량 통계연보에 매년 연평균일교통량(AATD)으로 제공된다. 상시조사는 매설형 교통량 수집 장비 (AVC)를 통해 수집되며, AVC는 교통량을 검지하는 루프센서와 축수를 검지하는 피에조 센서로 구성되어 있다. 교통량 수집 장비는 매설형의 특성상 검지 장비 고장 등으로 인한 결측자료가 발생된다. 기존방법에서는 과거 데이터와 지점 주변의 교통량 추세를 통해 보정한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시간적·공간적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보정에 활용되는 기데이터 또한 보정값일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축을 검지할수 있는 피에조센서를 활용하여 획득되는 누적 축수를 통해 축보정계수를 산출하여 결측된 교통량을 보정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는 기존 방법의 한계점인 시간적·공간적 특성을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비교 평가 결과 기존의 방법보다 오차율이 더 낮게 도출되었다. 축 카운트를 활용한 교통량보정시스템은 간단한 알고리즘으로 바로 현장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보정방법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ffic data by vehicle classification are important data used as basic data in various fields such as road and traffic design. Traffic data is collected through permanent and temporary surveys and is provided as an annual average daily traffic (AATD) in the statistical yearbook of road traffic. per...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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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루프센서 결함이 발생하여 결측자료가 발생하더라도 3개의 센서가 모두 고장 나는 경우는 흔치 않다. 따라서 루프 센서 장애로 인한 결측자료를 피에조센서를 통해 보정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 본 연구는 루프센서 장애로 인한 결측자료가 발생할 경우, 피에조 센서의 축 카운트를 통해 교통량 결측을 줄이는 방안을 제안하려 한다. 교통량 조사 장비는 2개의 루프센서와 1개의 피에조센서, 또는 1개의 루프 센서와 2개의 피에조센서를 통해 각각 교통량과 축수 등을 감지한다.
  • 본 연구는 상시조사 교통량 검지기 3개 센서 가운데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센서의 누적 자료를 활용하여 결측 자료를 보정하는 방안으로, 피에조센서의 축 카운트자료를 활용하여 결측 자료를 보정하는 축보정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는 피에조센서의 축 카운트를 통한 축 보정계수를 산출하여 결측 자료를 보정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매설형 교통량 검지 장비는 기본적으로 3개의 센서를 활용하여 교통량과 차종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며, 3개의 센서가 모두 고장 나는 상황이 아니라면 본연구의 방법을 활용하여 보정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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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임성용, 장인혁, 이영주, 임홍우, "AVC에 사용되는 피에조 센서의 고장 모드와 고장 메커니즘을 통한 개선," 공학기술논문지, 제8권, 제2호, pp.135-140, 2015. 

  2. 조성윤, 이동균, 류승기, "3-Piezo 센서 기반 교통량 조사시스템의 차종분류방식에 대한 연구,"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논문지, 제13권, 제3호, pp.25-31, 2013. 

  3. 한경호, 양승훈, "루프검지기와 피에조 센서를 이용한 차량정보 수집 시스템 설계," 조명.전기설비학회논문지, 제16권, 제6호, pp.102-108, 2002. 

  4. 김정연, 이영인, 백승걸, 남궁성, "차량 검지자료 결측 보정처리에 관한 연구 : 이력자료 활용방안을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7호, pp.27-40, 2006. 

  5. C. Chen, J. Kwon, J. Rice, A. Skabardonis, and P. Varaiya, "Detecting Errors and Imputing Missing Data for Single-Loop Surveillance System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1855, No.1, pp.160-167, 2003. 

  6. B. L. Smith, W. T. Scherer, and J. H. Conklin, "Exploring Imputation Techniques for Missing Data in 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1836, No.1, pp.132-142, 2003. 

  7. D. Ni, J. D. Leonard, A. Guin, and C. Feng, "Multiple Imputation Scheme for Overcoming the Missing Values and Variability Issues in ITS Data,"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131, No.12, pp.931-938, 2005. 

  8. H. Tan, G. Feng, J. Feng, W. Wang, Y. J. Zhang, and F. Li, "A tensor-based method for missing traffic data completion,"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Emerging Technologies, Vol.28, pp.15-27, 2013. 

  9. B. Ran, H. Tan, Y. Wu, and P. J. Jin, "Tensor based missing traffic data completion with spatial-temporal correlation," Physica A: Statistical Mechanics and its Applications, Vol.446, pp.54-63, 2015. 

  10. J. Tang, G. Zhang, Y. Wang, H. Wang, and F. Liu, "A hybrid approach to integrate fuzzy C-means based imputation method with genetic algorithm for missing traffic volume data estim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Emerging Technologies, Vol.51, pp.29-40,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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