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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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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노반상 자갈궤도(이하, AC자갈궤도)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노반(이하, AC노반)에 의한 열차하중의 분산으로 노반 두께 감소 효과, 빗물의 침투방지 효과로 인한 노반부의 강도저하와 연약화 방지 효과, 노반 분니 방지 및 동상방지에 의한 유지보수비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와 같은 장점들에 의해 AC자갈궤도는 유럽 및 일본 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도입을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본 논문에서는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BAQUS을 이용하여 현재 철도설계기준에 제시되어 있는 고속철도용 자갈궤도의 성능에 부합하는 AC자갈궤도 단면을 선정하고 선정된 2개의 단면을 대상으로 실물 대형 정 동적 열차하중 재하 시험을 수행하였다. 실대형 실험 결과, AC자갈궤도가 강화노반 상면에 작용하는 토압이 상대적으로 작게 측정되었으며 탄성 및 소성변위도 상대적으로 유사 또는 작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AC자갈궤도가 자갈궤도에 비해 열차하중 분산효과에 의한 강화노반 두께 감소효과가 있고 소성변위도 작으므로 궤도의 장기 유지관리 측면에서도 유리한 궤도구조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llasted track on an asphalt roadbed can be beneficial for its various effects such as (i) decreasing of roadbed thickness by dispersing train load; (ii) prevention of both strength reduction and weakening in roadbed system by preventing rainwater penetration; and (iii) reducing maintenance cost b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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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AC자갈궤도의 국내 철도로의 도입을 검토하기 위해 먼저 ABAQU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철도설계기준[7]에 제시된 강화노반 두께를 가진 자갈궤도와 유사한 성능을 나타내는 AC자갈궤도의 단면을 도출하고, 도출된 단면을 대상으로 실대형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대형 실험은 정·동적 열차하중 재하 시의 노반에 작용하는 토압과 탄·소성 침하를 계측,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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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철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궤도는? 특히 한국철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자갈궤도는 건설비가 저렴하고 비교적 간단히 유지관리를 할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철도의 탄생과 함께하여 온 궤도구조이지만 열차 주행에 의한 도상 자갈의 유동 및 궤도 파괴, 자갈의 오염 또는 분니에 의한 투수성 감소 등 자갈 도상의 변형 등에 따른 지속적인 유지보수를 수반하는 단점을 가진 궤도구조이기도하다. 그러므로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고자 유럽과 미국, 일본 등에서는 오래 전부터 강화노반과 자갈도상 사이에 AC노반을 부설하는 AC자갈궤도를 채용하여 왔다[3].
자갈궤도의 장단점은? 특히 한국철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자갈궤도는 건설비가 저렴하고 비교적 간단히 유지관리를 할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철도의 탄생과 함께하여 온 궤도구조이지만 열차 주행에 의한 도상 자갈의 유동 및 궤도 파괴, 자갈의 오염 또는 분니에 의한 투수성 감소 등 자갈 도상의 변형 등에 따른 지속적인 유지보수를 수반하는 단점을 가진 궤도구조이기도하다. 그러므로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고자 유럽과 미국, 일본 등에서는 오래 전부터 강화노반과 자갈도상 사이에 AC노반을 부설하는 AC자갈궤도를 채용하여 왔다[3].
AC자갈궤도는 기존 자갈괴도의 어떤 단점을 해결하고자 등장한 것인가? 특히 한국철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자갈궤도는 건설비가 저렴하고 비교적 간단히 유지관리를 할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철도의 탄생과 함께하여 온 궤도구조이지만 열차 주행에 의한 도상 자갈의 유동 및 궤도 파괴, 자갈의 오염 또는 분니에 의한 투수성 감소 등 자갈 도상의 변형 등에 따른 지속적인 유지보수를 수반하는 단점을 가진 궤도구조이기도하다. 그러므로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고자 유럽과 미국, 일본 등에서는 오래 전부터 강화노반과 자갈도상 사이에 AC노반을 부설하는 AC자갈궤도를 채용하여 왔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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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S.H. Lee, J.W. Lee, Y.J. Lim (2013) Development of asphalt track system suited to speed-up,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61(11), pp.10-17. 

  2. Korea Railway Research Institute (2012) Development of asphalt roadbed and track system suited to speed up, Korea Railway Research Institute. 

  3. Jerry G. Rose, Paulo F. Teixeira, Peter Veit (2010) International design practices, applications and performances of asphalt/bituminous railway trackbeds, the 2010 Joint Rail Conference, Urbana Illinois, pp. 1-23 

  4. Y. Momoya, E. Sekine (2007) Performance-based design method for railway asphalt roadbed, Doboku Gakkai Ronbunshuu E, 63, pp. 608-619. 

  5. Y. Momoya (2007) New railway roadbed design, Railway Technology Avalanche, (20), December, pp. 118. 

  6. P.F. Teixeira, P.A. Ferreira, A. Lopez Pita, C. Casas, et al. (2009) The use of bituminous subballast on future high-speed lines in Spain: Structural design and economical Impact, International Journal of Railway, 2(1), pp.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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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Railway Technical Research Institute (2007) Design standards for railway structures and commentary earth structures, railway technical research institute. 

  9. B. Lichtberger (2005) Track Compendium. Formation, Permanent Way, Maintenance, Economics, 1st edition, Europress, Hamburg, Germany. 

  10. T.H. Lee, E. Nsabimana, C.Y. Choi, Y.H. Jung (2013) Dynamic change of stresses in subsoil under concrete slab track subjected to increasing train speeds,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29(10), pp. 57-66. 

  11. G.W. Song (2014) Development of thickness design charts for asphalt trackbed foundation based on 2D finite element analyses, Master's thesis, Pai-Chai University. 

  12. Korea Railway Network Authority (2006) KTX Daegu-Ulsan (Track 4Gongu) track laying and other construction, Korea Railway Network Authority, detail design report. 

  13. Makoto Sunaga (1996) A study on reasonable design method for reinforcing railroad roadbed, Railway Technical Research institute. 

  14. Hideki Miyashita, Mitsuaki Nakamura, Xi Cao (2008) Investigation into the performance of a developed earth-pressure sensor, Jap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64, pp. 696-711. 

  15. Korea Railway Network Authority (2012) Railway design guidance and manual, Ballasted Track, KR C-14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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