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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시뮬레이터에서의 급출발 및 급제동에 따른 운전자 감성 평가
Evaluations on Driver's Sensibility Changes by Sudden Start and Sudden Stop Conditions in Driving Simulator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5 no.4, 2002년, pp.51 - 57  

전효정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그룹) ,  민병찬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그룹) ,  성은정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그룹) ,  김철중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인간정보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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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시뮬레이터에서 운전 형태에 따른 감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운전자의 심리생리적 반응을 측정하였다. 운전 형태는 정차, 정속주행(70km/h), 급출발(0km/h$\longrightarrow$70km/h)및 급제동(70km/h$\longrightarrow$0km/h)으로 하였다. 피험자는 운전경력이 1년 이상인 20대 남자 12명을 대상으로 Simulator Sickness 및 주관적 쾌적감과 각성감, 뇌파(Electroencep-halogram), 심전도(Electrocardiogram), 피부온도(Skin temperature), 피부전기저항(Galvanic skin response)을 측정하였다. 주관적, 생리적 평가는 각 주행조건에서 주행 전과 후에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정차 및 정속 주행보다 급출발 및 급제동 조건에서 쾌적감과 각성감은 높아졌다. 생리적으로는 정차 및 정속 주행보다 급출발 및 급제동 조건에서 중추신경 반응은 알파파가 감소하였고, 베타파는 증가하였다. 자율신경 반응은 심박율 및 피부전기저항의 증가, 피부온도의 저하로부터 교감신경이 활성화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운전 형태에 따라 심리 .생리적인 변화가 뚜렷하였고,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동적 환경에서의 감성 평가가 가능하였다. 감성에 대한 개인간의 차이를 최소화하고 객관화된 감성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더 많은 대상자에 대한 측정 자료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measure and compare driver's psychophysiological responses in different driving conditions through driving simulator. Twelve male adults(more than 1 year of driving experience) were assigned to four different driving conditions, such as normal speed(70㎞/h), sudden st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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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감성 연구자들은 정서 특정적 생리 반응을 통하여 인간 감성을 정량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정적 환경에서 시각, 청각, 후각, 피부 감각에 자극 제시와 정서 유발에 따른 생리적 반응의 변화를 살펴본 결과, 쾌-불쾌 차원의 생리적 감성 지표인 뇌파는 쾌 감성일때 상대적으로 알파(a)파의 출현량이 증가하였고, 불쾌 감성에서는 베타3)파의 출현량이 증가하였다[3-6].
  • 본 실험은 동적 환경 시험용으로 구축된 자동차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였고 실제 차량 및 화상, 동적 시뮬레이터에서의 운전자의 심리생리적 감성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운전 형태에 따른 운전자의 감성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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