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 일반인의 급제동 특성 및 바퀴 잠김 속도 비교
Comparison of Rapid Braking Characteristics between an Expert Driver and a General Pers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7 no.1, 2009년, pp.12 - 18  

김기남 ,  이지훈 (부산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김민석 (부산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유완석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kid mark and coefficient of friction are usually utilized to calculate the velocity and behavior of vehicles. For a critical case such as traffic accident reconstruction, however, the initial velocity of the car should be calculated precisely. In this study, in order to estimate the speed at the b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7) 그러나 차량 운전자의 성별, 연령, 숙련도, 운전자가 처한 상황, 도로 선형구조에 따라 인지․반응 시간과 제동장치 성능이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모든 운전자에게동일한공주시간을적용하여브레이크페달을 최초로 밟은 시점의 속도를 추정하는 방법은 실제차량사고에 적용할 수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연구에서는운전자의급제동특성을분석하기위해 차량 테스트 전문가와 일반인이 급제동 조치를 취할 때 노면에 발생되는 스키드마크 생성 길이와 바퀴가 잠길 때까지의 시간을 비교하였으며, 스키드마크시작지점과급제동시점의속도를계산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K. N. Kim, J. K. Ok, M. S. Kim, W. K. Mun, S. J. Park and W. S. Yoo, "Calculation of Brake Onset Velocity for Non-ABS Vehicle on Dry Asphalt Pavement," Transactions of KSAE, Vol.15, No.2, pp.109-114, 2007 

  2. K. J. Woo and S. Yamazaki,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Friction Coefficient between Tire and Road Surface Using Running Car Data," Transactions of KSAE, Vol.7, No.6, pp.207-213, 1999 

  3. S. Yamazaki, O. Furukawa and T. Suzuki, "Study on Real Time Estimation of Tire to Road Friction," Vehicle System Dynamics, Vol.27 Supplement, pp.225-233, 1996 

  4. D. G. Hong, K. S. Huh, P. J. Yoon and I. Y Hwang, "Estimation of Tire Braking Force and Road Friction Coefficient Between Tire and Road Surface For Wheel Slip Control," Transactions of KSME, A, Vol.28, No.5, pp. 517-523, 2004 

  5. R. Overgaard, R. Johal, M. Araszewski and A. Toor, "Relationships between Pre-Skidding and Pre-Braking Speed," SAE 2001-01-1281, 2001 

  6. B. E. Heinrichs, B. D. Allin, J. J. Bowler and G. P. Siegmund, "Vehicle Speed Affects Both Pre-skid Braking Kinematics and Average Tire/Roadway Friction,"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36, pp.829-840, 2004 

  7. J. A. Neptune, J. E. Flynn, P. A. Chavez and H. W. Underwood, "Speed from Skids : A Modern Approach," SAE 950354, 1995 

  8. L. B. Fricke, "Traffic Accident Reconstruction," Vol.2, Northwestern University Traffic Institute, 199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