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도서관의 교수 - 학습 이론적 기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Base of Learning and Teaching Theories for School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 = The journal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13 no.2, 2002년, pp.197 - 219  

함명식 (서울맹학교, 평택대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육은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이다. 이러한 변화는 인간의 학습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과 그 심리적 기제를 설명하는 법칙이나 이론적 체계는 학습이론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학교교육을 지원하는 기본 시설로서의 학교도서관은 교수-학습이론과 어떤 관련이 있고,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은 어떻게 되어야 할 것인지에 대한 객관적 통찰은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탐구와 학문적 탐구를 위한 기반이 된다. 본고에서는 학습이론의 큰 흐름인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한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등을 중심으로 학교도서관의 교수-학습 이론적 기반을 고찰한다. 이를 바탕으로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기초를 도서관기반교육접근법 (LBEA)으로 정립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ducation is an intentional change of human behaviors. This change is implemented through the learning process of humans. The principles in the learning process and its psychological mechanism are based on learning theories. The objective insight about how they are related with school libraries as a...

주제어

참고문헌 (44)

  1. 강인애. 1998.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교육과학사 

  2. 강인애. 1996. 구성주의 모델들의 특징과 차이점: 인지적 도제 이론,상황적 학습이론,인지적 유연성 이론을 중심으로. '교육공학 연구', 12(1) : 3-23 

  3. 권성호. 1998. '교육공학의 탐구'. 서울: 양서원 

  4. 김용철. 1998. '학교도서관의 멀티미디어화에 관한 연구'. 서울: 교육인적지원부 

  5. 김용철. 1989. 학교도서관 활성화 방안. '도서관문화'. 30(4) 

  6. 백영균. 1999. '웹 기반 학습의 설계'. 서울:양서원 

  7. 유영만. 1994. 수업 체제 설계의 연구 동향과 발전 방향: 패러다임 전환과 이론적 실천에의 시사점 논의를 중심으로. '교육 공학 연구', 10(1) 

  8. 이명희. 2001. 웹 기반 학습이론에 근거한 웹 기반 도서관 이용자 교육 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2(2): 269-288 

  9. 조미헌,이용학. 1994. 인지적 도제 방법을 반영한 교수설계의 기본 방향.'교육공학 연구', 9(1) : 147-161 

  10. 최정임. 1999. '웹 기반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11. 홍유전. 1998. '온라인 교육에서 문제해결 수행 과정의 특성 연구: 문제중심 학습원리를 적용한 사례를 중심으로'. 미간행 박사 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12. AASL, & AECT. 1988a Information power:School library media programs. Chicago: ALA 

  13. Ausubel, D. P. 1963. The psychology of meaningful Verbal learning. NY: Grune & Stratton 

  14. Ausubel. D. P. 1980. Schemata , cognitive structure, and advance organizers: A reply to Anderson. Spiro, and Anderson.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17: 400-404 

  15. Bandura, A. 1977. Social learning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6. Barrows, H. 1994. Practicebased learning: Problembased learning applied to medical education. Springfield. IL: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17. Blumenfeld , P., Soloway, E., Marx, R., Krajcik, J., Guzdial, M., & Palincsar, A. 1991. Motivating projectbased learning: Sustaining the doing, supporting the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6(3 & 4): 369-398 Available web: (http://forum. swarthmore.edu!-sarah/Discussion.Sessions/Blumnfeld.html.) 

  18. Brown, J. S. , Collins. A. , & Duguid, S. 1989. Situated cognition and the culture of learning. Educational Researcher. 18(1) : 32-42 

  19. Bruner, J. S. 1960. Process of educa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20. Cobb, P. 1994a. Where is the mind? Constructivist and sociocultural perspectives on mathematical development.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Orleans, LA 

  21. Cobb, P. 1994b. Where is the mind? Constructivist and sociocultural erspectives on mathematical development. Educational Researcher.23: 13-20 

  22. Cognition and Technology Group at Vanderbilt University. 1990. Anchored instruction and its relationship to situated cognition. Educational Researcher. 19(3): 2-10 

  23. Cognition and Technology Group of Vanderbilt. 1992. Technology and the design of generative learning environment. In T. M. Duffy & D. H. Jonassen (Eds.), Constructivism and the technology of instruction: A conversation (PP. 35-44).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4. Collins, A. , Brown, J. S., & Newman, S. 1989. Cognitive apprenticeship:Teaching the craft of reading, writing, and mathematics. In L. B. Resnick(ed.), Knowing, learning, and instruction: Essay in honor of Robert Glaser(pp. 453-494).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5. Cognition and Technology Group of Vanderbilt. 1992. Technology 1992. Technology and the design of generative learning environment. In T. M. Duffy & D. H. Jonassen(Eds.), Constructivism and the technology of instruction: A conversation (PP. 35-44).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6. Department of Maryland. 1987. Standards for SLMP in Maryland. MSDE 

  27. Global SchoolNet Foundation. 1999. Introduction to projectbased learning. vailable web: 

  28. Guthrie. E. R. 1952. Psychology of learning. N.Y. : Harper & Row 

  29. Jacobson, M. J. , Maouri. C., Mishra, P. , & Kolar, C. 1995. Learning with hypertext learning environments: theory, design,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Meltimedia and Hypermedia. 4(4):321-364 

  30. Katz, L. G., & Chard, S. C. 1989. Engaging children'sminds. NY: Ablex 

  31. Kohler, W. (1925). The mentality of apes. NY: Liverights 

  32.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33. Lewin, K. 1942. Field theory and learning. In 41st. yearbook of N.S.S.E.2, The psychology of learning 

  34. Merrill, M. D. 1992. Constructivism and instructional design. In T. M. Duffy & D. H. Jonassen(Eds.), Constructivism and the technology of instruction: A conversation (pp. 77-99). Hillsdale, NJ: Lawernce Erlbaum Associates 

  35. Savery, J. R., & Duffy, T. M. 1995. Problem based learning: An instructional model and its constructivist framework. Educational Technology. 35(5): 31-38 

  36. Skinner. B.F. 1938. The behavior of organism. NY: Appleton Century 

  37. Skinner. B.F. 1954. The science of learning and the art of teaching. Harvard Educational Review. 24: 86-97 

  38. Spiro. R. J ., Feltovich, P. J ., Jacobson. M. J. , & Coulson, R. I. 1991. Cognitive flexibility, constructivism and hypertext: Random access instruction for advanced knowledge acquisition in ill-structured domains. In T.M. Duffy & D.H.Jonassen (Eds.), Constructivism and the technology of instruction: A conversation(pp.57-75).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39. Savery. J. R. , & Duffy, T. M. 1995. Problem based learning: An instructional model and its constructivist framework. Educational Technology. 35(5): 31-38 

  40. Spiro, R. J. , Feltovich, P. J. , Jacobson, M. J . , & Coulson, R. I. 1991. Cognitive flexibility, constructivism and hypertext: Random access instruction for advanced knowledge acquisition in ill-structured domains. In T. M. Duffy & D. H. Jonassen (Eds.), Constructivism and the technology of instruction: A conversation(pp. 57-75).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41. Thorndike, E.L. 1921. Educational Psychology(Vol. 1-3). NY: Columbia University Teachers College Press 

  42. Vygotsky, L. 1978. Mind in society.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43. Wertheimer, M. 1959. Productive thinking. NY: Harper & Row 

  44. Wilson. B., & Cole, P. 1991. Cognitive apprenticeships: An instructional design review. 1991 AECT Proceedings: 946-95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